추천도서후기

[돈독모] 부자는 왜 더 부자가 되는가 독서후기[나는오리]

25.08.15

[돈버는 독서모임] 독서후기
 

✅ 도서 제목 : 부자는 왜 더 부자가 되는가 

저자 : 로버트 기요사키

 

✅ 가장 인상깊은 구절 1가지는 무엇인가요?

p 308 실수를 두려워하지 말라

 

✅ 책을 읽고 알게 된 점 또는 느낀 점

 

파트1 부자는 왜 더 부자가 되는가

챕터 1. 내 돈을 어떻게 해야 할까요

p69 전문가들에게 돈을 맡기기 전에 자신의 금융 교육에 투자해야 하겠다는 생각이 들지 않는가? 원숭이도 전문가를 이길수 있는 마당에 당신이라고 그러지 못할 이유가 없지 않은가?

→ 자산 증식을 위해 위탁해서 증식 할 수 있지만, 위탁하는 사람이 정말 잘 하고 있는지는 지켜봐야한다. 그럴려면 내가 자산 증식 방식이 올바로 하고 있는지 알아야 하기 때문에 금융 교육을 받아야 하는 것이다.

→ IRP, ISA, 연금저축을 특정 회사에 일임하여 수수료를 지불하면서 운용하고 있다. 물론 일림한 회사의 운영방식을 책을 보고, 유트브 강의를 보고 계속 지켜보고 있지만, 자산 관리 방식에서 언급되는 경제 용어와 회사의 운영방식이 잘 되고 있는다는 확신을 가지려면 내 스스로가 알아야 한다. 

→ 부동산 투자도 주식보다 큰 금액으로 장시간이 소요되기 때문에 나 자신이 불안한 마음을 죄소화 하면서 진행하려면 공부를 해야 하는 것이다.

 

챕터 2. 왜 저축하는 사람은 패배자인가

p76 이자율은 2퍼센트이고, 인플레이션이 5퍼센트면 당신은 연간 3퍼센트 손실을 보고 있는 셈이다. 정부가 돈을 계속 찍어 내기 때문에 인플레이션은 필할 수 없다.

→ 저축만으로는 물가인상율을 따라 갈 수 없다. 종잣돈을 모아 투자를 해야 한다.

 

챕터 3. 왜 부자들은 세금을 이용해 더욱 부자가 되는가

p103 사분면 각각의 납부 세금 비율 E: 40%, S:60%, B:20%, I:0%

p109 E와 S에 속한 사람들은 가장 높은 비율의 세금을 내고,

p111 더 많은 돈, 더 많은 수입, 더 높은 급여, 보너스라는 돈을 위해 일한다. B와 I는 세금 혜택을 위해 일하기때문에 간접적으로 세금 감면을 통해 더 많은 돈을 번다. B사분면은 직원 고용에 따른 세금 감면 혜택, I사분면은 아파트 단지 투자로 세금 감면 혜택을 받는다.

→ 미국에선 집 소유자의 주택비용(이자)를 공제할 수 있다고 하는데, 우리나라는 그런 혜택은 없는 것 같다. 

 

챕터 4. 왜 실수가 부자를 더 부자로 만드는가

p115  실수란 ‘정신 차리고 일어나. 여기에 네가 배워야 할 일이 생겼어’라는 뜻이다. 

p130 사분면을 바꾸기 위해 필요한 것들 1.영적지능, 2.정신적 지능, 3.감정적 기능, 4.신체적 지능

→ E에서 I로 변화 할 수 있는 방법을 배우고 싶다. 그 과정에서 실수할 수 있다. 

 

챕터 5. 왜 폭락이 부자를 더 부자로 만드는가

p148 원하는 물건이 할인 중일 때가 ‘쇼핑하기 가장 좋은 때’라는 사실은 누구나 알고 있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화려한 새 자동차, 새 옷, 보석 등 자신을 더 가난하게 만드는 것들을 찾는다. 반면 부자들은 자신을 더 부유하게 만들어 줄 할인품을 찾는다. 그들은 주식 시장이 폭란할 때를 기다렸다가 최고의 주식을 할인된 가격에 매수한다. 그들은 부동산을 싼 가격에 매입하기 위해 폭락을 기다린다. 그들은 금과 은, 기업을 헐값에 매수한다.

p149 I사분면에서 진정한 투자자가 되려면 ‘체리 피킹’하는 법, 즉 좋은 투자 기회를 식별하는 능력을 배워야 한다. 재정적으로 눈먼 사람이 볼 수 없는 것을 보는 법을 배워야 한다.

→싼 값에 사서 비싸게 팔는 법을 배워야 한다. 그러나 나는 아직 그 방법을 모른다. 어느 시기가 바닥이고, 상승하는 지점인를 알고, 나만의 보유 관점과 팔아야 할 기준을 세워야 한다.

→가난하게 만드는 소비가 아닌 자산을 뿔릴 수 있는 소비가 무엇인지 알아야 겠다.

 

챕터 6. 왜 부채가 부자를 더 부자로 만드는가

p162 왜 부채는 비과세인가 부채는 속득이 아니고 갚아야 하는 돈이다.  따라서, 투자를 위해 돈을 빌린다면 그 돈은 실제로 비과세다. 자기자본은 이미 세금이 부과된 당신의 돈이다. 이자율이 5~6퍼센트라고 해도 40퍼센트의 세금을 내는 자기자본을 사용하는 것보다 부채가 훨씬 저렴하다.

P168 당신의 저축이 은행에게는 부채이기 때문에 은행은 당신의 저축을 원하지 않는다. 은행은 돈을 빌릴 줄 아는 채무자를 원한다. 그래서 이자율이 그렇게 낮은 것이다.

P169 더 부자가 되고 싶담녀 부채를 돈으로 사용하는 연습을 하기 전에 먼저 금융교육에 투자하라. 부채를 활용하여 부자가 되는 법을 배우면 극소수만이 경험할 수 있는 믿을 수 없는 힘을 얻게 된다.

→ 부채가 비과세라는 점은 솔직히 잘 이해가 되지 않는다. 이자율보다 수익이 좋은 경우에만 해당하는 건 아닌가?라는 생각이 들었다.  

→ 은행이 기업 성장을 위한 자금을 조달하고, 저축하는 사람과 투자하는 사람이 기업과 함께 성장하는 것을 돕기보단 예대금 마진으로 돈을 번다는 것을 알고 있기에 저축만으로는 부자가 될 수 없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어떤 금융교육을 받아야하는지 궁금하다.

 

파트2  왜 돈의 언어를 배워야 하는가

챕터 7 금융교육이 아닌 것은 무엇인가

p174~185  1.경제학, 2.장부의 잔액 맞추기, 3.저축, 4.신용점수, 5.부채에서 벗어나기, 6.형편에 맞게 생활하기, 7.장기투자

나쁜 부채는 갚아야하는 빚이고, 좋은 부채는 다른사람이 대신 갚아주는 빚이다.  저축은 세금이 부과되고 부채에는 세금이 부과되지 않는다.  

→ 부채에 세금은 부과되지 않겠지만, 대신 대출이자를 지출해야 한다. 만약 갭투자시 적절한 부채 활용으로 전세상승분 금액을 대출이자 상환한다면 좋은 부채가 될 수 있을 것이다.

 

챕터 8 당신은 금융 문해력이 있는가

p192~197 금융문맹에 따르는 대가

  • 금융 문맹은 사람을 무력하게 만들고, 자존감을 무너뜨리고, 좌절시키고 화나게 한다.
  • 금융에 문맹인 사람들은 고정관념에 사로잡혀 있고, 자신이 피해자라고 믿는다.
  • 금융 문맹은 사람들의 눈을 멀게 하고, 빈곤의 원인이 된다.
  • 금융에 문맹인 사람들은 가난한 투자자가 된다.
  • 금융 문맹은 판단력을 떨어뜨리고, 삶을 혐오하게 만들고, 비윤리적인 행동으로 이어질 수 있고, 현실을 왜곡한다.

→ 급여를 받기위해 자신의 시간을 사용하지 않고, 본인의 시간을 스스로 관리하면서 하고 싶은 일을 하려면 경제적 자유가 있어야 하고, 그러기 위해선 금융 교육을 배워야 한다.

 

p197 금융 교육을 통해 금융 문해력을 높이고, 금융 문제 해결 능력을 높인다. 금융 문제를 해결하면서 금융에 대해 더욱 현명해 진다. 더 현명한 사람은 더욱 부유해 진다.

→ 다주택자가 되면 당연히 세금도 많이 내야 한다. 절세를 하면서 투자수익을 높일 수 있는 방법을 찾야겠다. 

 

p200~201 B와 I 에 속한 사람들은 잔산과 부채를 알려주는 대차대조표를 사용하고, 현금이 들어오고 나가는 흐름을 보여주는 현금흐름표(=손익계산서)를 사용한다. 부자 아버지는 대차대조표에 있는 자산에 집중했고, 가난한 아버지는 손익계산서에 수입에 집중했다.

→ 수입보다는 자산에 집중해야겠다.

 

파트3  진정한 금융 교육이란 무엇인가

챕터 9 왜 부자들은 모노폴리를 하는가

p223~224 부자는 투자소득과 수동적 소득을 위해 일한다. 투자소득은 자본이득이다. 자본이득은 낮은 가격에 매수하고 높은 가격에 매도할 때 발생한다. 수동적 소득은 자산에서 발생하는 현금흐름을 말한다. 자산이 수익을 창출하는 것으로 부동산에서는 임대 소득이 수동적 소득이라고 한다. 

 

챕터 10 부자의 소득은 유령소득이다

p236 ~p237 가난한 아버지는 학구형 인간으로 전통적인 교육을 믿고 알만한 대학 과정이 아니면 진정한 교육이 아니라고 생각한다. 부자 아버지는 세미나형 인간으로 실용적이고 유용하며넛 비용과 시간 측면에서도 비교적 저렴한 투자였다. E와 S 사분면은 직함과 학위가 중요하고, B와 I는 성공하는 일에만 관심이 있다.

p241 유령 현금흐름은 보이지 않는 소득이며 부채와 세금의 파생상품이다. 

p244 ~249 세가지  소득 유형 ‘일반소득, 투자소득,수동적소득' 에서 일반소득의 세율이 제일 높다. 빈곤층과 중산층은 가장 높은 세금이 부과되는 일반소득(저축, 퇴직연금 등)만 있다.  정교한 투자자는 유령소득을 위해 일한다. 부채,자산가치 상승, 상환, 감가상각이 유령소득이다.  

→ 부채 상환을 나의 세후 일반소득으로 하는 것이 아닌 ‘세입자가 상환’ 토록 하는 것이 부자의 또 다른 유령 소득의 원천이 된다고 것은 이해가 되는데, 맥도널드의 유령 현금흐름 설명에서 과세소득에 대한 세금이 부동산 사업에서 발생한 감가상각으로 상쇄된다는 점은 이해가 잘 안된다.

 

챕터 11 돈의 주인이 되는 방법

p279 사분면의 핵심가치

E:안정이 필요하다, S:독립이 필요하다. B:팀이 필요하다, I:기업가가 필요하다.

 

챕터 12 플랜 B가 있는가

p291~292 세계 수백명의 베이비붐 세대의 은퇴와 함께 올 것이다. 그들 부모세대보다 오래살 것이고, 은퇴 후 생활하는 동안 돈이 바닥날 것이라는 사실이다. 이것이 미국의 401(k0 퇴직연금이 만들어진 배경이다. 직원의 퇴직에 대한 책임을 고용주에게서 직원 본인으로 옮겼다. 직원이 돈이 바닥나거나 시장 목락으로 돈을 일었을 경우, 회사는 더 이상 직원에게 평생 급여를 지불할 책임이 없어졌고, 금융 교육없이 갑자기 수동적 투자자가 되었다. 오늘날 금리는 저금리에서 마이너스 금리로 변리로 변하고, 돈은 무한정 찍어 내며, 주식시장에 거품이 끼는 상황에서 관리형 연금기금이 심각한 위기에 처한것으로 보인다.

p 303

E 사분면에서 I 사분면으로 이동하는 것은 혁신의 과정이며, 애벌레에서 나비로 변하는 과정과 흡사하다고 했다. 그 과정은 고통스럽고 어려운 상황을 만나지만 변화를 이우는데 중요하다. 그것은 하나의 과정이고 시간이 필요하다. 이 변화에는 의지력, 영적, 정신적,정서적, 신체적 지능이 필요하다. 

→ 앞으로는 ‘일반소득’외에 다른 소득이 있어야 한다. 정부는 국민연금도 언제 바닥 날지 몰라서, 개인연금(IRP,연금저축),주택연금등을 각자 개인이 준비하도록 이야기하고 있고, 집값은 10년마다 2배씩 오르고 있다. 경제적 생존을 위해선 플랜B가 있어야 한다.

→ 금융 교육은 경험이 필요하고, 실제 경험을 시뮬레이션하는 ‘연습’을 해야 한다. 내가 직접 부동산 매수/매도를 해 보는게 가장 좋겠지만, 다른 사람들의 사례를 간접경험하는 것도 좋은 연습이 될 것 같다.

 

챕터 13 어떻게 가난에서 벗어나는가

p311 뇌의 신경 가소성, 뇌가 스스로 구조를 수정하는 능력은 출생 및 영유아기에 가장 높고 이후 시간이 지남에 따라 감소하지만 절대 0이 되지 않는다. 15세에서 30세 사이에 뇌의 신경 가소성이 급격히 증가하는 시기에 코칭과 연습을 통해 청소년과 젊은 성인도 변할 수 있음을 의미한다. 

p321 금융교육을 통해 재정적 웰빙을 고양한다. 진정한 교육은 영감, 용기, 힘, 깨달음을 주어야 한다.

 

파트4  포르쉐 경제학

챕터14 어떻게 포르쉐가 당신을 더 부자로 만드는가

p333~338 1)자산을 찾아본다. 2)5만달러를 그 자산의 계약금으로 사용한다. 3) 부채와 5만달러를 사용하여 자산을 구매한다. 4)5만달러를 대출해 포르쉐를 구매한다.

→ 포르쉐의 회계처리는 정확히 이해는 하지 못했지만, 현금자산만 이용해서 포르쉐를 구입하는 것이 아니라 것이다.

부채와 현금자산을 이용해 부동산 자산을 구매해서 포르쉐 대출에 대한 상환금을 부동산 자산에서 발생하는 현금흐름으로 충당한다 부분까지만 이해했다.

 

✅ 나에게 적용할 점

 

학습 원뿔에서 실제 행하는 것이 가장 좋다고 하는데, 아직까지는 매수를 위한 매물 임장까지 하진 못했다. 

3개월 정도 임장을 하지 못했는데, 다음달부턴 다시 임장하고 앞마당을 넓히자. 

실수를 두려워하지 말고, 행동하자.

 

 

 

 

 

 


댓글


나는오리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