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신청 가능한 독서모임
11월 돈버는 독서모임 - 워런버핏 삶의원칙
독서멘토, 독서리더

1. 책 제목 : 절제의 성공학
2. 저자 및 출판사 : 미즈노 남보쿠 / 바람
3. 읽은 날짜 : '25.9.24.
4. 총점 (10점 만점) : 8점
- 1회독 만으로는 저자의 이야기를 100% 이해 하기 어려웠다. 저자가 말한대로 3번은 읽어봐야 이 책의 진정한 의미를 깨달을 수 있을 것 같다.
P15 혼신을 다해 한 길을 가라-사람이 혼신을 다해 한길로 가고자하면 태산이라도 뚫을 수 있는 것이라오. 한길을 추구하다 보면 성공하지 못할 일이 없소. 다 쓸데없이 시간을 낭비하고 스스로 노력하지 않기 때문에 성공하지 못한단 말이오.
→ 이것저것 하려고 하지 말고 한 가지(원씽)를 정해서 그것에 집중하는 태도가 필요하다.
P24 노력이 성공이다-언제나 성공하려는 마음만 있고 그 행동이 따르지 않으니, 지금대로라면 평생 성공할 수 없소. 성공 여부는 자신이 얼마만큼 스스로를 다스리느냐에 달려 있소.
→ 마음을 먹었다면 그것을 실제 행동으로 연결 시켜야 한다. 생각만 하고 행동하지 않으면 아무것도 바뀌지 않는다.
P27 돈은 소중히 여기는 사람에게 간다-돈을 소중하게 여기면 가난할 운명이라도 부를 얻게 되는 것이오. 아무리 적은 돈이라도 돌처럼 함부로 굴리면 그 돈은 다시 돌아오지 않는 것이오. 내가 보아온 가난한 사람들은 모두 적은 돈을 소중히 여기지 않는 사람들이었소.
→ 내가 돈을 소중하게 여겨야 돈도 나를 소중하게 여긴다. 작은 돈이라도 소중하게 생각하는 태도가 필요하다. 이 문장을 보면서 지난 달 재테크기초반에서 구축한 통장쪼개기 시스템을 잘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생각이 들었다.
P30 초심자는 열심히 배워라-새로 시작한 사람은 열심히 배우는 것이 본분입니다. 본분을 잊지 않는 것이 출발점입니다. 본분을 잊지 않는 것이 출발점입니다. (중략) 배우는 사람이 약삭빠르고 술과 음욕을 즐기면 성장가도에 있다가도 나락으로 떨어집니다. 성공하길 바란다면 선택한 직업에 전념하고 생활을 엄중히 절제해야 합니다. 쾌락을 성공과 바꿀 때 크게 성공할 수 있습니다.
→ 현재 독강임을 하면서 새로운 것을 배우고 그것을 내 것으로 만들려고 노력하고 있다. 시간이 지나 실력이 쌓이더라도 절대 초심을 잃어서는 안된다. 또한, 월부 초반에는 가끔씩 친구들과 만나서 술을 마시곤 했는데 그러면 항상 다음날 루틴이 다 깨져서 괴로운 마음이 들었다. 주 4회씩 마시던 술을 이제는 주 1회도 마시지 않게 되었다. 가끔 회식을 할 때도 1-2잔 정도만 마시면서 절제를 하고 있다. 술을 멀리 하니 마시고 싶다는 생각도 사라지게 되었다. 건강과 시간을 앗아가는 술을 그동안 왜 그렇게 좋아했을까 싶다. 지금의 나는 쾌락을 성공과 조금씩 바꾸어 가는 과정을 겪고 있다는 생각이 든다.
P31 나누면 돌아온다-절제를 지키고 자기가 얻은 이익과 지혜를 사람들에게 나누다 보면 이것들이 천지에 가득 차게 됩니다. 가득 찬 것은 반드시 자신에게 돌아옵니다. 점차 자신의 성공 그릇을 늘리게 되는 것이지요. 이렇게 나눈 복이 다시 돌아와서 유복하게 되는 것이 세상의 이치입니다.
→ 아직은 실력이 부족해서 내가 나눌 수 있는 게 한정적이다. 동료들의 글에 열심히 댓글을 달거나, 좋아요를 누르거나, 할 수 있다고 응원해주는 것 밖에 없다. 시간이 쌓이면 나도 다른 분들처럼 더 많은 것을 나눠줄 수 있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든다. 나누면서 성장 한다는 말의 의미를 깨닫게 되는 날이 빨리 왔으면 좋겠다.
P39 일찍 일어나야 성공 운명이 된다-늦잠을 즐기면 평생의 반은 누워서 보내고, 나머지 반은 이것저것 먹는 것을 찾아다니느라 소비하는 것과 다름없습니다. 그런 일에 시간을 다 보내고 얼마 남지 않은 시간 동안 죽자 살자 일해 봤자 무엇을 이뤄낼 수 있겠습니까?
→ 나는 야행성이라 늦게 자고 늦게 일어나는 게 익숙한 사람이다. 지금 당장 생활패턴을 바꾸는 건 어렵겠지만 10분씩이라도 일찍 자고 일찍 일어나는 습관을 가지기 위해 노력해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P50 항상 가난한 이유-아무 물건이나 함부로 낭비하고 물자가 귀한 것을 모르면 결국은 그 화가 자신에게 돌아온다오. 지금처럼 낭비하면 앞으로 사람들에게 버림받는 것은 물론, 세상 모든 것들에게서 버림받을 것이오.
→ 작은 것부터 아끼는 습관을 들여야 한다. 투자를 위해서라도 아끼는 습관을 들이는 것이 필수다.
P52 운명은 정성에 따른다-설사 부자의 관상을 했더라도 성실하지 못하면 가난한 관상과 다름없습니다. 반대로 가난한 관상으로 태어났더라도 성실함에 따라 복을 불러들일 수 있습니다.
→ 아무리 좋은 관상을 타고 났더라도 내가 성실하지 않으면 소용이 없다.
P62 검소함은 자신을 빛내는 일이다-사치를 자유자재로 할 수 있는 사람이 검소하면, 이는 더욱더 자신을 빛내는 일이며 많은 사람의 존경을 받게 됩니다.
→ 사치를 자유자재로 할 수 있는 사람이 검소하면 더 빛난다는 말이 너무 인상적이다. 내가 나중에 경제적 자유를 얻더라도 사치를 하지 않는(약간의 보상은 괜찮겠지..?) 삶을 살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다.
P63 가난을 다 채우면 복이 온다-가난을 한탄하면서 당장 복을 얻으려 하면 더욱 가난해집니다. 항상 근신하는 마음으로 살아가는 사람에게 성공은 저절로 따라옵니다. 당신도 지금처럼 근신하고 절제하는 생활을 계속 하면 더욱 좋은 일이 생길 것입니다.
→ 당장의 수익을 바라 보기 보다는 어떻게 하면 잃지 않고 투자를 오래 지속할 수 있을까를 생각하는 마음이 필요하다.
P73 폭식은 패가망신의 지름길이다-큰일이 닥쳐서 마음이 흐트러지면 식사가 자연스럽게 난잡해집니다. 마음에 여러 번민이 있으면 식사를 하지 않거나 한꺼번에 많이 먹게 됩니다.
→ 나는 너무 힘들면 입맛이 없어서 식사를 거르거나, 스트레스를 받으면 자극적인 음식을 엄청 찾게 된다. 폭식을 하면 패가망신을 할 수 있다니 너무 무서운 말이다. 항상 적정량의 식사를 유지하려는 노력이 필요할 것 같다.
P102 직업이 없는 이유-오늘 일을 내일로 미루고, 내일 일은 그 다음날로 미루는 일이 반복되니 하늘로부터 받은 식업을 갖지 못하는 것입니다. 이런 식으로 세월을 보내면 몸과 마음이 병들어 결국에는 아무 일도 못합니다.
→ 하지 않을 이유는 많지만 해야 하는 이유는 ‘경제적 자유’ 단 한 가지다. 초반에 하기 싫어서 강의, 과제를 자꾸 미루다 보니 마음도 불편하고 더 하기 싫다는 마음이 들었었다. 목표를 이루기 위해 결국 해야 할 일이다. 오늘 일은 오늘의 내가 끝낸다는 생각을 가져야 한다.
P105 생명의 본성-땅바닥에 기어다니는 지렁이부터 대변을 파먹는 멧새들에 이르기까지 배가 부르면 먹지 않습니다. 오직 사람만이 배가 불러도 계속 음식을 입에다가 꾸겨 넣습니다. 이것은 본성이 아니라 탐욕입니다.
→ 나 탐욕적인 사람이었구나..? 적당히 배가 부르다 싶으면 숟가락을 내려놓으려고 노력해보자. 계속 의식적으로 생각하면 할 수 있다.
P123 죽을 때 괴로움이 없으려면-사람이 죽을 때 모습을 보면 어떻게 살았는지 알 수 있습니다. 죽을 때 괴로운 마음이 없으면 다가올 세상에도 괴로운 마음이 없는 세계에서 살게 됩니다.
→ 저자는 음식을 절제 해야 괴로움이 없다는 의미로 이야기 하였지만, 나는 마지막 순간에 후회가 남지 않기 위해서 열심히 살아야 한다는 의미로 받아들여졌다. 후회 남지 않는 인생을 위해 오늘도 독서, 강의 화이팅 해보자!
P148 음식이 운명을 좌우한다-잘살고 못사는 것, 오래 살고 일찍 죽는 것 등은 물론, 성공이나 출세 등도 모두 음식을 절제하는 것이 그 시작이며 끝입니다.
→ 그동안 음식을 절제하는 것이 성공과 연관이 있다는 생각을 전혀 안 해봤는데, 조금씩이라도 절제를 하려고 시도 해봐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1. 한 가지에 집중하기 → 독강임에 인풋 몰아넣기
2. 배가 부르면 그만 먹기
3. 오늘 일을 내일로 미루지 않기 → 오늘의 원씽은 반드시 완료하기
P15 혼신을 다해 한 길을 가라-사람이 혼신을 다해 한길로 가고자하면 태산이라도 뚫을 수 있는 것이라오. 한길을 추구하다 보면 성공하지 못할 일이 없소. 다 쓸데없이 시간을 낭비하고 스스로 노력하지 않기 때문에 성공하지 못한단 말이오.
P105 생명의 본성-땅바닥에 기어다니는 지렁이부터 대변을 파먹는 멧새들에 이르기까지 배가 부르면 먹지 않습니다. 오직 사람만이 배가 불러도 계속 음식을 입에다가 꾸겨 넣습니다. 이것은 본성이 아니라 탐욕입니다.
#월급쟁이부자들 #월부 #열반스쿨중급반 #재테크책 #부동산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