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신청 가능한 독서모임
11월 돈버는 독서모임 - 워런버핏 삶의원칙
독서멘토, 독서리더

<확언>
나는 9월 열중에서
다독왕 TOP30에 선발되어
10월에 강사와의 임장에 참여한다.
책 제목 : 부동산 투자의 정석
저자 : 김사부
읽은 날짜 : 25.09.25
핵심 키워드 3가지 뽑아보기 : #부동산 #전세레버리지 #시스템
[본 것]
인간 심리는 본래 가지고 있는 돈이 기본값이다. 따라서 이 기본값이 떨어지면, 자꾸 손실을 보고 있는 것 같아서 불안감이 커진다. 따라서 얼마의 돈을 가지고 있느냐보다 중요한 것은 돈이 계속 나오는 시스템을 갖추고 있느냐이며, 진짜 여유롭게 생활하려면 얼마의 돈이 있느냐보다 얼마의 돈이 나오는 시스템이 있느냐가 중요하다.
[깨달은 것]
현금 10억이 있는 사람과 부동산으로 순자산 10억의 재산이 있는 사람 중 더 여유롭게 생활할 수 있는 사람은 후자이다. 현금은 황금알이지만 부동산은 황금알을 낳는 거위이다.
[적용]
현재의 생활수준을 유지하여 꾸준히 저축하고 10채를 보유할 때까지 투자하여 시스템을 구축한다.
기회가 될 때마다 갈아타서 10채의 부동산을 점점 더 좋은 자산들로 교체해간다!
[본 것]
투자는 한두 번으로 끝나는 것이 아니라, 평생을 걸쳐 계속 이뤄져야 하는 행위다. 그렇기 때문에 그저 한두 번으로 크게 한몫 잡겠다는 태도는 최악이다. 그런 태도와 생각을 갖고 있으면 언제나 높은 수익에 현혹되고, 가능성이 있는 리스크를 무시하게 된다. 이러한 이유로 부동산에 거품이 생겨도 그 거품을 전혀 파악할 수 없게 되는 것이다.
[깨달은 것]
투자는 한두 번으로 끝나는 것이 아니다. 자본주의에서는 투자가 필수이며 죽는 날까지 평생을 걸쳐 해야하는 것이 투자이다. 그러므로 망하지 않고 이 시장에 살아남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눈 앞의 수익에 눈이 멀면 리스크를 무시하게 되므로 항상 조심해야한다. 99번 살아남아도 1번 망하면 끝이다.
[적용]
어떤 리스크가 있는지 항상 살핀다. 내 머릿속에서 생각해낼 수 있는 리스크는 제한적이므로, 경험담을 꾸준히 읽어서 다른 사람들의 경험을 레버리지하여 내가 생각지 못한 리스크에 대비한다!
[본 것]
이 같은 심리적 함정에서 반드시 벗어나야 한다. 자산이 늘어날수록 세금도 더 많이 내야 함을 당연하게 생각하면서, 순자산이 늘어나는 비율보다 순자산의 액수가 늘어나는 것에 기뻐하자. 그래야 내 재산을 모래 위에 쌓은 성이 아닌, 반석 위에 세운 성처럼 튼튼하고 안전하게 만들어갈 수 있다.
[깨달은 것]
자산이 늘어날수록 세금이 늘어나는 것은 당연한 것이다. 마치 소득이 늘면 십일조가 늘어나는 것처럼. 그것을 아깝게 생각하는 순간부터는 자꾸 회피하려고 하고 결국에는 벌금을 얹어서 내야하는 경우가 생길 수 있다.
[적용]
절세전략을 최대한 활용하면서 내야할 세금은 정확하게 낸다.
절세를 위해 모든 부동산은 남편과 공동명의로 한다.
[본 것]
사고는 '쉽게 돈을 벌고 싶은 마음'과 '빨리 부자가 되고 싶은 마음'이 만나 벌어진다. (중략)
단기간에 많은 돈을 벌고 싶다는 욕심과 조급증을 다스리기 위해서는 스스로 검증해 보는 시간, 자신의 판단으로 무언가를 결정해 보는 경험도 필요하다. 이런 시간도 가져보지 않고 무턱대고 다른 사람을 의지하지 말라. 이게 바로 투자의 기본이다.
[깨달은 것]
사람들은 내가 노력하여 고생하는 것을 좋아하지 않는다. 그래서 타인의 정보로 쉽게 투자하는 것을 좋아한다.
그리고 시간을 들여 부자가 되기보다는 단기간에 돈을 벌고 싶어한다. 하이리턴은 하이리스크가 오는 법.
모든 투자에는 스스로 검증하고 스스로 의사결정해야한다.
[적용]
임장과 임보로 시간을 들여서 나의 실력을 키운다.
나의 실력으로 투자물건을 찾고 저환수원리에 입각하여 스스로 의사결정을 할 수 있는 투자자가 되도록 노력한다.
전세 레버리지를 국내 최초로 공개한 책이라니!
투자방법에 대해서도 자세하게 쓰여있어서
정말 수학의 정석처럼
부동산 투자의 정석이라고 할만 하다.
그래도 나는 월부은이 더 좋다 :)
댓글
꽁냥이엄마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