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티 상세페이지 상단 배너
추천도서후기

[꽁냥이엄마] 세이노의 가르침 - 열중 도서후기15

25.09.29

 

<확언>

나는 9월 열중에서 

다독왕 TOP30에 선발되어

10월에 강사와의 임장에 참여한다.

 


책 제목 : 세이노의 가르침

저자 : 세이노

읽은 날짜 : 25.09.28

핵심 키워드 3가지 뽑아보기 : #피땀눈물 #인생은자전거 #보상의수레바퀴


[본 것]

조화와 균형이 필요하다고? 그렇게 조화와 균형을 부르짖으며 젊음을 보냈던 부자가 단 한 명이라도 있다면 내게 데리고 와 봐라. 젊음을 즐기면서도 부자가 되려는 것은 서로 다른 방향으로 뛰어가는 두 마리 토끼를 한 번에 다 잡으려는 헛된 꿈에 지나지 않는다.

 

[깨달은 것]

원씽에서 말하는 것과 같은 메세지이다. 워라밸은 자본주의가 아닌 노동주의에 사는, 레버리지 당하는 사람의 마인드이다. 어차피 월급만큼만 받으면 장땡이니 Work에 더 투자하기 싫은 마음에서 워라밸의 욕구가 비롯되는 것이다. 성공하고 싶다면, 부자가 되고 싶다면, 자본주의에서 기회를 잡고 싶다면, 워라밸은 불가능하다. 

 

[적용]

경제적 목표를 이룰 때까지는 나의 삶은 ‘투자’가 중심이다. 그 안에서 가족과 일이라는 유리공이 깨지지 않게만 잘 관리해준다. 유리공에 들이는 시간은 투자공부에 비해 현저히 낮을테니 훨씬 밀도있게 시간을 가질 수 있도록 중복과 낭비를 피하고 가장 핵심이 되는 것으로 시간을 채운다!


[본 것]

대가 자체보다는 변화의 양적인 면과 질적인 면에 관심을 두어라. 그렇게 하면 행복감과 뿌듯함을 매일 맛볼 수 있고 돈은 저만치에서 뒤따라오게 된다. 시간을 헛되이 쓰지 않고 책을 읽고 지식을 습득하여 삶과 생활 속에서 실천할 때 언제나 나는 뿌듯함과 행복감에 충만하였다.
 

[깨달은 것]

너바나님께서 말씀하시는 ‘돈을 좇는 것이 아니라 투자를 잘하려고 하면 돈이 쫓아온다’ 라는 것과 같은 맥락인 것 같다. 투자공부를 한 것에 대한 보상과 대가, 결과를 바라기 보다는 나의 투자실력의 향상에 관심을 두면 즉각적으로, 또는 단기적으로 행복감과 뿌듯함을 얻을 수 있다. 그리고 그러다보면 돈은 저만치에서 뒤따라오게 된다.

 

[적용]

내가 해내는 투자공부의 양적인 성장을 위해 수치에 대한 목표를 설정하고 노력한다.

양을 채워갈 때는 질적인 향상도 의식하며 양을 채워나간다.


[본 것]

꿈 깨라. 꿈을 갖고 야망만 품으면 모든 것이 다 이루어지는가? 꿈과 야망이 없는 사람이 이 세상에 과연 얼마나 되겠는가. 누구나 성공의 꿈을 품고 살아가는데 왜 성공한 사람은 극소수라는 말인가. 그 이유는 대부분의 사람들이 꿈은 야무지고 원대하게 품지만 그 꿈을 실현시키는 아주 작은 단계들은 하찮게 여기고 무시하기 때문이다.
 

[깨달은 것]

당연히 거의 모든 사람들이 경제적으로 더 나아지길 바라고 꿈꾼다. 하지만 그렇게 되기 위해 삶을 변화시키고 행동하는 사람은 극소수이다. 꿈을 실현시키는 데는 아주 작은 단계들에서부터 시작한다. 그 단계들을 하찮게 여기면 안된다. 

 

[적용]

하루에 10페이지 읽는 독서를 하찮게 여기지 않는다.

하루에 2~3장 쓰는 임보일지라도 하찮게 여기지 않는다.

매물예약이 하나밖에 되지 않더라도 그 갯수를 무시하지 않고 성실하게 임한다.


[본 것]

참부자들은 부자가 아니었을 때 보석이나 패물에 돈을 쓰지 않았던 사람들이다. 그들이 무소유의 철학을 신봉하는 사람들은 물론 아니다. 그들은 소유 욕망의 대상에 대하여 분석하고 그다음에는 우선순위를 파악한다. 왜냐하면 소유를 잠시 보류하면 돈이 쌓이고 그 돈에서 평생 여유가 발생한다는 것을 알기 때문이다.
 

[깨달은 것]

내가 늦게 자본주의를 알게 되었지만 그래도 하나 다행인 것은, 보석이나 패물같은 것에 돈을 쓰는 스타일은 아니었단 사실이다. 그래도 싼 물건들 위주로 소비를 많이 했던 것은 사실이다ㅠㅠ 이것도 하나 있으면 좋겠고, 저것도 하나 있으면 좋겠고하며 편리함을 추구하다가 소비한 게 대체 얼마인지… 잘 쓰면 다행인데, 역시 손이 안가는 경우가 허다했다. 그 소유들을 보류했다면 지금 종잣돈이 더 컸을텐데!

 

[적용]

이제는 소유 욕망의 대상에 대해 분석하고, 이것이 정말 나의 작고 소중한 돈을 사용하는 데 우선순위인지 생각하고 소비를 해야겠다. 

편리함을 추구하지 말고, 불편하더라도 있는 물건을 사용하자!


 

"그러므로 미래를 미리 계산하여 절망하는 어리석음을 버리고

그저 이 순간부터 당신의 미래 언젠가에 무슨 일인가가 새로  일어날 수 있도록

책을 읽고 지식을 축적하라."

 

이 문장은 내가 이 책을 처음 읽었을 때

가장 나를 크게 울렸던 문장이다.

 

2년 전 세이노의 가르침을 처음 읽고

미래 언젠가 무슨 일이라도 일어나라는 마음으로

잘 알지 못하지만 부동산이라는 것에 대해 알아보려서

여기저기 찾고 다니다가 월부를 만나서

지금 이 자리까지 올 수 있었다.

 

지금의 투자공부가 미래에 어떤 성과로 나타날지는 모르지만

확실한 것은 투자하지 않으면 성과도 없다는 것이다.

미래에 작은 성과라도 날 수 있도록

열심히 해나가야겠다! 


댓글


정의
25. 09. 29. 21:48

와 꽁냥님 ㅋㅋㅋㅋㅋㅋ 짧은 시간에 세이노까지....! 대박이에용

케이군
25. 09. 30. 10:02

세이노 인생책!! 덕분에 한번 더 읽어봐야겠습니다. 후기 남겨주셔서 감사합니다.

커뮤니티 상세페이지 하단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