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신청 가능한 독서모임
11월 돈버는 독서모임 - 워런버핏 삶의원칙
독서멘토, 독서리더

STEP1. 책의 개요
1. 책 제목: 그릿
2. 저자 및 출판사: 앤절라 더크워스
3. 읽은 날짜: 2025.09.29
4. 총점 (10점 만점): 10점/ 10점
5. 위 점수를 준 이유 간략하게 : 스스로를 메타인지 하게 되는 책.
STEP2. 책에서 본 것
[1부. 그릿이란 무엇인가?]
모두에게 재능은 있지만 모두가 성취하는 것은 아니다. 열의와 노력이 지적 능력보다 훨씬 중요하다. 일반적으로 사람들은 자기 한계에 훨씬 못 미치는 삶을 산다. 인간은 다양한 능력을 지니고 있으면서도 이를 활용하지 못한다. 노력형보다 재능형에 관심을 두는 것은 위험하다.
성취 = 재능 X 노력 2
탁월성은 사고를 한 방향으로 모아 모든 것을 소재로 활용하며 자신과 타인의 내면을 부단히 관찰하여 어디에서나 본보기와 자극을 찾아내고, 지칠줄 모르고 자신의 방식으로 결합시키는 사람들이 위대한 업적을 이룬다. 장인들은 작은 부분을 제대로 만드는 법부터 진지하게 배운 다음 전체를 구성하는 일에 조심스럽게 도전한다. 작고 부수적인 것들을 잘 만드는 것에 시간을 쏟는다. 노력을 통해 기술이 생기고, 노력은 기술을 생산적으로 만들어준다.
다음날 찾아와 러닝머신에 올라가는 행동이야말로 확실히 그릿을 보여준다. 다시 찾아오지 않고 영원히 그 실험과는 작별한다면 전날의 고생이 아무것도 아닌게 되기 때문이다. 탁월성에 도달하는 것은 지름길이 없다. 한결같이 지속해야 한다. 시간이 흘러도 꾸준히 목표를 고수해야 한다.
[2부. 포기하지 않는 나는 어떻게 만들어지는가]
의식적인 연습을 통해 최고가 될 수 있다. 발전의 정체에 저항하고, 지속적으로 향상시켜야 한다. 수십년간 업무 경험을 쌓았는데도 중간 정도의 역량에서 맴돌지 말고, 전문가가 되어야 한다. 노련한 전문가가 되려면 평균적으로 10년간 1만시간의 연습시간이 있어야 한다. 의식적인 연습은 첫째, 뚜렷한 약점을 개선하려고 노력해야 한다. 전문가들은 새로운 도전적목표를 놓고 전 과정을 다시 시작한다. 이렇게 하나씩 개선시킨 부분들이 모여서 전체적으로 숙달된 기량이 나온다. 이러한 연습을 습관화 해얗 ks다.
높은 목적의식을 가지고, 자기의 일을 바라보는 시각을 바로 잡아야 한다. 할 수 있다고 생각하면 할 수 있고, 할 수 없다고 생각하면 할 수 없다.
STEP3. 책에서 깨달은 것
1. 그냥 오래 시간을 보낸다고 해서 발전하고 역량이 향상되는 것은 아니다. 의식적인 연습을 통해서만 기량이 향상된다. 투자 시장에 그저 오래만 남아있는 것이 아니라, 하루 3~4시간씩 의식적인 연습과 몰입을 통해서 실력을 쌓아야 한다. 전문가들은 자신의 뚜렷한 약점을 한 가지씩 개선해 나가고, 그것이 모이면 전체적인 기량이 향상되는 것이다.
2. 진정한 그릿은 다음날 다시 러닝머신에 올라가는 행동이다. 다시 찾아오지 않고 영원히 하지 않는다면, 전날의 고생이 아무것도 아닌게 되기 때문이다.
STEP4. 책에서 적용할 점
1. 포기하지 않고 매일 다시 러닝머신에 올라가기. 일단 시작하고, 일단 행동하기.
→ 전날 목표를 달성하지 못했다고 해서 다음날에도 그만두는 것이 아니라, 전날 못했어도 다음날 다시 시작하기. 중요한 것은 다른 사람들의 나에 대한 판단과 시선이 아니라 내 실력을 쌓는 것이다.
2. 하루 3시간 이상씩은 의식적으로 연습, 몰입하여 투자활동 하기. 독강임투에 몰입하기.
3. 뚜렷한 나의 약점을 정의하고 개선하기. (임보 결론부분에 있어 한단계 더 깊이 들어가 생각하고 투자물건 뽑기.)
STEP5. 책 속 기억하고 싶은 문구
그들은 도전적인 목표를 설정하고 전체 기술 중에 아주 일부분에 집중한다. 그들은 이미 잘하는 부분에 집중하기 보다 뚜렷한 약점을 개선하려고 노력한다. 그들은 의식적으로 아직 도달하지 못한 난도의 과제에 도전한다. (p.16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