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강후기

내집마련 중급반 1강 강의 후기 [내집마련 중급반 5기 61조 스까이]

  • 24.02.12

모든 강의가 좋았지만 특히, '거주와 투자를 분리하는 법'은 가장 와닿는 내용이었습니다.


저는 부동산 상승기 최고점인 21년 11월 영끌로 서울에서 가까운 경기도 아파트를 실거주로 매수했고, 이후 폭락장을 보면서 큰 좌절을 경험했습니다.

이번 강의를 듣기 3개월 전, 2배 오른 주담대 변동금리를 감당하기까지 2년을 버티다가 많은 해결책을 고민한 끝에 집을 월세주고 경기도 끝에 있는 월세가 상대적으로 저렴한 아파트를 들어갔습니다.

나중에 알고 보니 제가 했던 이 행위가 너나위님 특강에서 '임대 Hedge'로 불린다는 것을 알게되면서, 한편으로 제가 나름 현명한 선택을 했다는 것에 뿌듯함과 안도감을 느꼈습니다.


'거주와 투자를 분리하는 법' 강의내용 역시도 이러한 원리와 유사하게 받아들여졌습니다.

예산이 충분하지 않거나 실거주로 살기 어려운 경우에는 대출을 받기보다 '매매-전세 갭'이라는 레버리지를 적극 활용한다는 전략에서, '실소유는 많이 오를 곳을 사고 실거주는 임대가 싼 곳에서 살아야지'라는 마음가짐을 궂히게 되었습니다.


24~25년 상급지로 갈아타기하고자 합니다.

너나위님이 제시해주신 엑셀을 활용하여 가고자 하는 아파트 정보를 입력하고 필터링하는 시장조사 과정은 난이도는 어렵지 않았습니다.

그런데 이 과정은 많은 시간이 필요하고 실행이 굉장히 중요하다는 것을 느꼈습니다. 노력하지 않는 자, 실행하지 않는 자는 원하는 바를 이룰 수 없다는 것에 매우 공감하고 상급지 갈아타기 목표를 이루기 위해서는 반드시 손품으로 우선 실거래 조사를 하고 다음 발품으로 임장을 통해 실물과 실가격을 확인하는 것으로 완전한 조사가 된다는 것을 배웠습니다.


남은 2, 3강까지 열심히 수강하고 아낌없이 주는 강의를 제 것으로 만들기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1강의 너나위님 감사합니다.^^


댓글


스까이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