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신청 가능한 독서모임
9월 돈버는 독서모임 - 부의 전략수업
독서멘토, 독서리더

STEP1. 책의 개요
1. 책 제목: 이웃집 백만장자 변하지 않는 부의 법칙
2. 저자 및 출판사: 토머스 스탠리, 세라 스탠리 팰로/ 비즈니스북스
3. 읽은 날짜: 2023.09.13~09.17
4. 총점 (10점 만점): 10점/ 10점
STEP2. 책에서 본 것
제1장. 이웃집 백만장자는 잘 살아 있다
-성공의 공식은 바뀌지 않았다
(P. 41) 부채 상환이나 고용주, 월급에 매이지 않는 재정적 자립을 달성하면 무엇이 가능해지는가? 자유를 얻을 수 있다. 자신이 적합하다고 생각하는 방식으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고 자원봉사나 가족과의 시간을 자유롭게 가질 수 있으면, 보수는 적을지 몰라도 더 큰 만족감을 주는 일을 할 수도 있고, 스스로 경제적 기회를 만들 수 있다.
-> 원하는 경제적 안정과, 경제적 자유 누리고 싶다.
(P. 42) 많은 자유가 그렇듯이 경제적 자유 또한 비용을 치러야 얻을 수 있다. 경제적 자유를 얻고, 유지하려면 절제와 노력이 필요하다. 하지만 모두가 그 비용을 치를 용의가 있는 것은 아니다
->절제와 노력이 없이는 경제적 자유 얻기 힘들다는 뜻으로 생각이 된다.
제2장. 부에 관한 7가지 신화 깨부수기
- 부자 혐오는 당신을 부자로 만들어줄 수 없다
(P. 101) 백만장자 대부분은 경제적 지위가 향상될 동안 유감이나 증오를 품지 않는다. 그들도 한두 번쯤 속은 적이 있었지만 긍정적인 측면에 집중하며 그 일을 넘겼다. 증오는 경력을 쌓아주지도, 대차대조표를 개선해주지도 않는다.
->경제적 성공으로 가는 길에 도움이 되지 않는다. 그냥 넘겨야 하는 일들이 세상에 많이 있다고 본다.
(P. 100) 직업 만족도가 낮은 다수의 사람들에게는 한 가지 공통점이 있다. 그들은 자신이 싫어하는 직업에 의존할 필요가 없도록 분명하고 계획적인 대책을 세우지 않는다.
- 부자가 되려면 부에 관한 신화를 무시하라
혼자 힘으로 부를 쌓은 사람들 모두가 악한 것도, 선한 것도 아니라는 사실을 인정하면 성공한 일들을 비난하는 대신 그들이 했던 행동들을 검토하기 시작할 수 있다. 부의 신화에서 벗어나면 부를 쌓는데 도움이 되는 행동과 선택에 집중할 수 있다.
->부자들의 행동을 따라 해보면 부자가 되는 길에 빨리, 가까이 갈 수 있다는 것이라 생각 됩니다.
제3장 백만장자는 어떻게 만들어지는가
- 부는 돈을 존중할 때 찾아온다
(P. 118) 부는 돈을 존중하는 사람들을 찾아온다. 돈에 대한 존중은 절제하며 돈을 효과적으로 관리하는 것도 포함된다. 연간 소비 항목에 대해 예산을 세우거나 결산을 하지 않는 사람들은 돈을 중시하는 마음이 부족한 것이다.
->예전에는 돈을 함부로 다루고, 존중하지 않았다. 다른 책에서도 소중하게 여겨야 돈이 나에게 온다고 했다. 나에게서 빠져 나가지 않게 소중하게 생각합니다.
제4장 백만장자들의 돈과 그들만의 소비 방식
- 이것이 그들이 부자인 이유다
(P. 205) 부자들이 부유한 주요 이유 중 하나는 수입보다 검소하게 살고 가치를 따져 물건을 사기 때문이다. 재산 축적에 성공한 사람들은 지출과 소비를 할 때마다 경제적 독립기념일을 맞이하기 위한 훈련으로 여기며 한결 같은 절제력을 발휘한다. 그 덕분에 그들은 경기가 좋을 때나 나쁠 때나 부를 쌓을 수 있다. 그들은 평생 자신의 구매에 대해 연구하고, 평가하고, 면밀히 검토한다.
->저축하고 절약하는 습관이 부를 계속 쌓아 갈 수 있는 것이다.
제5장 백만장자의 DNA, 인내심
- 요즘 이웃집 백만장자는 무엇을 하는가?
(P. 226) 미래의 재정적 성공을 기대하거나 수입 증가를 상정하고 소비하기보다는 그들이 통제할 수 없는 시장의 기복을 예상하며 소비한다. 그들은 경기침체 때만 절약하지 않고 늘 검소한 행동을 실천하고 유지한다.
제7장 예비 이웃집 백만장자를 위한 투자 조언
- 금융전문가, 금융’대리자’에서 ‘안내자’로
(P. 363) 대차대조표상 부자는 스스로 중요한 결정을 내리기 전에 전문가의 조언을 받음으로써 그 시간을 더 효과적으로 사용한다. 그들은 보통 변호사와 회계사, 중개인과 은행가(신탁 담당자)을 망라하는 자문단을 구성하고 좋은 조언에는 후한 보수를 기꺼이 지불한다.
STEP3. 책에서 깨달은 것
(P. 141) 모든 유형의 소비에 사회적 무관심 수준이 높은 사람들은 재산을 모을 기회가 많다. 다른 사람들이 타는 차, 입는 옷, 사용하는 기기에 대한 무관심은 장기적으로 재산을 축적하는 능력과 연관이 있다. 사회적 무관심은 특히 과시적 소비 경쟁에 휘말린 삶을 살지 않도록 도와줄 수 있다.
->분수에 넘치는 소비만 하지 않으며 되는 게 아니라 무관심해야 재산을 축적한다. 부자가 아직 아니라 그런지 너무 무관심해도 살아가는 재미가 없을 것 같다. 저축하고, 지출을 줄이면서 경제적 성공의 길을 가고 있는 중이다. 세상에 쉬운 일은 하나도 없다고 느낀다..
(P. 296) 저축해놓은 돈이 있어야 억지로 일하지 않고, 그만둘 수 있고, 더 중요하게는 다른 선택을 할 수 있어요. 부자가 되기 위한 돈이 있어야 하는 게 아닙니다. 돈은 선택권을 가질 수 있게 해줍니다.
->돈이 있어야 하고 싶은 일을 하고, 하기 싫은 일은 하지 않는다. 월급 받는 사람에서 벗어 나고 싶다.
STEP4. 책에서 적용할 점
1. 소득은 재산이 아니다.
2. 저축하기, 종잣돈 모으기
3. 절약하기
4. 돈 존중하고, 소중하게 생각하기
STEP5. 책 속 기억하고 싶은 문구
(P. 34) 진정한 경제적 자립을 원하는 사람에게는 근로소득보다는 저축 및 투자 자본에서 발생하는 소극적 소득이 필요하다.
(P. 131) 분별 있는 지출과 저축은 많은 사람들이 꿈만 꾸는 경제적 기회를 허용한다는 것이다
(P. 155) 재산의 형성과 유지에 주력하는 사람들은 뭐든 공짜는 없으며 앞으로도 없으리라는 사실을 기억하는 게 현명할 것이다.
(P. 173) 모기지 브로커가 그들이 대출 상환금을 낼 수 있다고 했다. 이는 당신의 닭장 속 암닭 수를 여우에게 세어달라고 부탁하거나 당신의 머리를 깎아야겠는지 이발사에게 물어보는 것과 같다. 당신에게 조언을 해주는 사람이 누구인가? 그들의 조언이 그들이 얻을 이득과 연관이 있는가?.
(P. 277) 자수성가한 사람들은 일찍 일을 경험해봄으로써 기회를 포착하고 자신에게 적합한 진로와 직업을 찾아내는 능력을 연마할 수 있었다.
(P. 339) 돈이 있는 사람과 경험이 있는 사람이 만나면, 경험이 있는 사람은 돈을 갖게 되고 돈이 있는 사람은 경험을 얻는다.
댓글
찐부임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