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신청 가능한 독서모임
9월 돈버는 독서모임 - 부의 전략수업
독서멘토, 독서리더

STEP1. 책의 개요
1. 책 제목: 돈의 속성
2. 저자 및 출판사: 김승호, 스노우폭스북스
3. 읽은 날짜: 2024.05.08~13
4. 총점 (10점 만점): 10점/ 10점
STEP2. 책에서 본 것
[32p 일정하게 들어오는 돈의 힘]
#월급쟁이의 힘 #현금 흐름의 중요성 #리스크 헷지
규칙적인 돈은 비정규적인 돈보다 힘이 강해 실제 액면가치와 상관없이 잠재 가치 척도 주가수익률(PER)이 높다. 기업을 운영할 때 가장 중요한 것은 현금 흐름(cash flow)이다. 현금 유입과 유출을 말한다. 기업의 현금흐름이 좋지 않으면 이익이 나도 부도가 날 확률이 높아진다. 현금흐름이 유지돼야 경제적으로 삶이 윤택해진다. 수입이 비정규적인 사람은 자산을 정규적인 수입 자산으로 옮기는 작업을 시작해야 한다. 규칙적인 수입의 가장 큰 장점은 미래 예측이 가능해진다는 점이다. 미래 예측이 가능하다는 말은 금융자산의 가장 큰 적인 리스크를 제어할 수 있다는 뜻이다. 리스크는 자산에 있어 가장 무섭고 두려운 존재며 모든 것을 앗아갈 수 있다. 이 리스크를 제어할 수 있다는 건 대단한 장점이다. 그 자체가 신용을 부여하며 이 신용은 실제 자산으로 사용할 수 있다.
[38p 리스크가 클 때가 리스크가 가장 작을 때다]
#리스크 상대방법 #상승장의 거품
투자는 미래에 대한 관점을 따른다. 전체 자산이 오르고 있는데도 손해를 보는 이유는 내가 가진 시간이 모자라거나 내가 투자한 돈의 질이 좋지 않기 때문이다. 투자시장에서 장기적인 성공을 거두려면 리스크를 이해하고 내 자금 상태를 파악해 이길 수 있는 리스크와 상대해야 한다. 상승장처럼 아무도 리스크를 겁내지 않을 때가 리스크가 가장 큰 경우도 있다. 오히려 리스크가 사라진 것처럼 보이는 상승장이 가장 리스크가 크다. 거품이 생기는 유일한 지점이기 때문이다. 욕심은 리스크를 낳는다. 이 욕심이 대중에게 옮겨 붙으면 낙관이라는 거품이 만들어진다. 거품은 폭락을 낳는다.
STEP3. 책에서 깨달은 것
1. 빨리 부자가 되기 위해 불나방처럼 이리저리 돈 벌수 있다는 말에 호들갑 떨지 않고 돈에 대한 기초공사를 튼튼히 하고 천천히 부자가 되어야 돈을 잃지 않고 유지할 수 있다.
2. 자수성가한 부자들의 처음도 나와 같이 천만원부터이다. 1억, 10억부터 시작하지 않았다는 것이다. 복리의 대단함은 작은 돈이 얼마나 커지는 지다. 돈을 소중히 하여 자산을 증식시키자.
STEP4. 책에서 적용할 점
1. 금융문맹을 벗어나자. '경제금융용어 700선' 책자를 참조하여 익혀보자.
2. 절대 카드 연체자가 되지 말자.(작은 돈을 소중히 하지 않으면 큰 돈을 가질 수 있는 자격이 없다)
3. 상승장이 가장 큰 리스크가 있는 지점이다. 남들이 두려워 할 때가 가장 리스크가 작다는 것을 알고 투자시 참조하자.
STEP5. 책 속 기억하고 싶은 문구
(P. 50) 절대로 빨리 부자가 되려 하지마라. 부자가 되는 가장 빠른 방법은 이 사실을 가슴에 새기는 데서부터 시작된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