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신청 가능한 독서모임
9월 돈버는 독서모임 - 부의 전략수업
독서멘토, 독서리더

책 제목(책 제목 + 저자) : 나는 나의 스무살을 가장 존중한다 / 이하영
저자 및 출판사 : 이하영 / 토네이도
읽은 날짜 : 2024. 7. 5 ~ 7. 8
핵심 키워드 3가지 뽑아보기 : # 독서 # 습관 # 변화
도서를 읽고 내 점수는 (10점 만점에 ~ 몇 점?) : 10점
1. 저자 및 도서 소개
: 어릴 때부터 수학과 물리를 좋아해 포항공과대학교에 입학했지만 우연히 가입한 연극 동아리에서 의사 역할을 맡게 되면서 새로운 꿈을 꾸게 된다. 수중에 잇는 몇 천원이 전부였던 스무살, 재수를 결심하고 고등학생 과외를 병행하며 의대에 합격한다. 졸업 후 삼성서울병원에서 전문의를 취득한 후 10억이라는 빚을 지고 병원을 개원했고, 수많은 고비를 넘기며 현재 자신이 꿈꿔왔던 인생을 살고 있다. '사람'을 치료하는 의사를 넘어 '사람의 삶' 을 치료하는 의료인문학자로서 활발하게 활동 중이다.
이 책은 그가 인생의 역경을 극복하고, 오늘의 부와 행복을 펼쳐내는 과정을 담고 있다. 지금의 성공은 이미 스무살에 상상하고 생각해왔던 것으로 '미래에 대한 앎' 이 현실로 만든다'는 메세지를 담고 있다. '결핍, 두려움, 가난'으로 각인된 무의식을 '풍요, 감사. 부'로 송두리째 바꾸어 인생을 퀀텀 점프할 수 있도록 이끈다.
2. 내용 및 줄거리:
p18 삶을 바꾸려면 3가지를 기억하라. 삶이 변하려면 먼저. 현실 회로가 바뀌어야 한다. 둘째, 삶의 기본기를 쌓아야한다. 그 기본기는 독서, 운동, 명상이다. 마지막으로 즐겁게 살자.
p20. 우리 인생이 습관으로 이루어진다는 걸 아는 것, 그것이 변화의 시작이다. 그 습관을 바꾸면 인생이 원하는 방향으로 바뀐다.
p48. 상상이 기억으로 넘어갈 때, 우리는 우리가 원하는 모든 것을 이룰 수 있다. 미래에 대한 앎이 생기기 때문이다. ~미래를 기억할 때 그 미래가 나에게 펼쳐진다.
p52. 실패의 당연함을 알고 나서는 두려움이 없어졌다. 그러면 또 하게 된다. 여러 번의 실패는 성공 노하우로 쌓였고, 어쩌다 성공으로 이어지면 그전 실패의 기억은 사라졌다. 당연한 실패의 경험, 그 경험이 행동하게 했다. 그리고 실패의 당연함이 쌓여갈 때 , 성공의 당연함도 생기기 시작했다. 많이 실패한 만큼 성공도 쌓였기 때문이다. 실패가 당연하면 성공도 당연한 것이다. 그리고 그 반대도 성립했다. 성공이 당연하면 실패도 당연하다.
p57. 행복이 있으면 불행이 있고, 기쁨이 있으면 슬픔이 있다. 즐거움이 있으면 두려움이 있고, 성공이 있으면 실패도 있다. 너무나 뻔한 이야기다.
p81. '다름'이 많아질 때 성장할 수 있다.
p82. 역사 이래 대중이 부자가 되는 사회는 없다. 그들과 다른 사람이 되어 갈 때, 부자의 모습으로 조금씩 성장하게 된다. 대중과 다른 삶을 살아라. 첫째, 기록하라. 둘째, 명상하라. 셋째, 움직여라.
p103. 과거는 두렵지 않다. 우리는 어제의 일로 불안해하지 않는다. 과거 선택이 후회가 될지라도, 두려움을 주지는 않는다. 두려운 건 어제 선택으로 인한 내일의 불안이다. 미래는 알 수 없기 때문이다. 미래에 대한 두려움은 여기서 출발한다.
p130. 책은 다가가고, 펼치고, 쓰고, 저장하면서 읽어야 한다. 책은 눈으로 보는게 아니다. 책은 발로 다가가, 손으로 펼치고, 눈동자를 움직이고, 펜으로 쓰고, 노트북에 입력하고, 카톡으로 감동하는 것이다. 그때 비로소 알게 된다. 책은 몸으로 읽는 것이다.
p138. 성공하는 삶을 살기 위한 기본기가 있다. 독서, 운동, 명상이다.
p143. 생각과 계획은 내가 하지만, 결과는 세상이 만들고 있다. 그 세상을 믿고 지금 이 순간을 충실히 보내보자. 세상을 만드는 삶의 시선, 나의 무의식과의 만남이 바로 명상이다.
p146. 우리 삶은 시간으로 이루어져 있고, 시간의 본질은 '변화'기 때문이다. 변하지 않는 일상은 정체를 의미하며, 정체된 삶은 도태를 초래한다. 결국, 일상이 변하고 삶이 변할 때 비로소 성장하게 된다. 성장하는 삶, 그 시작은 일상의 사소한 변화다. 내 삶의 작은 변화가 일상이 될 때 그 변화는 습관으로 자리잡게 된다. 지속되는 관성이 나의 무의식을 파고든다. 무의식에 각인되나 행동은 어느새 내 생활이 되고 편안함을 느끼게 한다. 이것이 습관의 원리다. 움직이지 않는 물체는 그대로 있으려 한다. 그러나 일단 구르기 시작하면 계속 구르려 한다. 그 '구름'이 우리를 '다름'으로 이끈다.
p163. 어제와 똑같은 시간을 보내고, 똑같은 장소를 오가면서 인생이 바뀌길 바라지 마라.~움직임이 있어야 인생이 변한다.
p179. 돈은 사람 따라 흐른다. 우리가 어떤 사람을 만나느냐에 따라 내 인생이 달라진다. 이미 수없이 많은 책과 사람들의 입에서 나온 얘기다. 부자가 되려면 부자를 만나야 한다. 부자가 아니면 적어도 부자가 되려는 사람을 만나야 한다. 그 흐름 속의 사람을 만나야 변한다. 당신의 운이 바뀌기 때문이다. 운이 바뀌어야 운명이 바뀐다.
p189.부와 성공을 위한 작은 사치는 공간을 즐겁게 만든다. 그 느낌 속에서 습관이 만들어진다. 공간의 습관이 바뀔 때, 나의 시간은 바뀌게 된다. 그러면 나의 미래는 이미 변해 있다. 과정이 있어야 결과가 있는 것이고, 결과는 과정을 선택했을 때 이미 준비되어 있다. 삶은 그렇게 펼치고 만드는 것이다. 공간이 만드는 습관의 변화, 그것이 시크릿이다.
p246.삶은 우연이고, 인생은 운이다. 내가 생각하고 계획을 세우고 노력도 하지만, 노력의 결과는 세상이 만들어낸다. 세상이 그 결과를 책임진다. 그리고 그 세상은 우리의 무의식이 만들고 있다. 내 안에 가득한 무의식의 씨앗들. 그 관념들이 나와 세상과 현실을 만들고 있다.
3. 나에게 어떤 점이 유용한가?
: 현재 내 삶과 공감되는 부분이 많아서 적용할 수 있는 부분들이 현실적으로 다가왔다.
4. 이 책에서 얻은 것과 알게 된 점 그리고 느낀 점
: 내가 변해야 한다. 부자가 되고, 성공을 하고 싶고, 내가 원하는 것을 얻으려면 지금 내가 살고 있는, 내가 생활하고 있는 지금의 모습에 변화를 주어야만 바뀔 수 있다. 내 인생은 내가 바꿀 수 있다.
5. 책을 읽고 논의하고 싶은 점은?(페이지와 함께 작성해 주세요)
P 000 (전자책인 경우 전자책이라고 작성 부탁드립니다😊)
:
6. 연관 지어 읽어 볼 만한 책 한 권을 뽑는다면?
: 부자의 그릇
댓글
코코러브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