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련 강의
내집마련 중급반 - 한번의 선택으로 인생의 격차를 만드는 내집마련
용용맘맘맘, 너나위, 자음과모음

부동산은 화폐가치 하락으로 1990년대부터 쭈욱 우상향 했다는점. 부산의 인구는 90년대부터 계속 줄고 있지만 매매지수는 우상향 했다는 점이 놀라웠다. 하지만 서울울 제외한 대부분의 지역은(지방 광역시) 입지가 우수하지 못한 지역은 졔껴야 한다. (장기적 우상향을 하지 못할 수 있기에)
그리고 사더라도 예산 수립해서 많은 지역을 전수 조사 후 비싸지 않게 사는게 중요하다.
산 후에도 동일지역에서 구축에서 신축으로 갈아타기를 하는게 추후 매매가가 벌어질 수 있기에 매매 후에도 지속 적으로 시세를 봐야겠구나를 느꼈다.
너나위님의 어머니와 친구분들(이모님들) 얘기는 웃펐다.. 처음에 좋은 결정을 하더라도 계속 머무르기보다는 상급지로 신축으로 평수 넓히기로 갈아타야 하는구나.. 장기적으로 부동산은 계속 봐야 하는구나를 느꼇다!
얼마전 문득 내가 실수 했던 점이 생각나서 잠이 안왔다 ㅠㅠ
6년전 결혼하고 1년 안되었을때 오피스텔에서 아파트로 넘어올때 신공덕래미안 2차를 살 수 있는 기회가 있었다.
그때는 구축이고 천장이 낮다고 맘에 안들어 신축 전세를 들어온게 지금까지 전세로 살 줄은 ㅠㅠ
이강의를 안들었다면 아런 생각도 못했을것 같다..
장기전인 이전쟁터를 지금이라도 들어온것을 다행으로 생각해야 겠다ㅠ
그럼 지금부터 내가 해야 할 것은 무엇일까?!
현재 종잣돈과 대출을 일으킬 수 있는 범위를 정확히 알고 후보 단지를 물색해야 한다.
후보단지 리스트가 만들어지면 그때부터는 배우자와 임장을 가고 top 5를 뽑아 보자.
그리고 2년안으로는 꼭 매수를 해보자!!
댓글
어썸미니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