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신청 가능한 독서모임
9월 돈버는 독서모임 - 부의 전략수업
독서멘토, 독서리더

열반스쿨 중급반 독서 후기 작성 과제
STEP1. 책의 개요
1. 책 제목: 부자의 언어
2. 저자 및 출판사: 존 소포릭
3. 읽은 날짜: 2024.08.11~24.08.17
4. 총점 (10점 만점): 10점/ 10점
STEP2. 책에서 본 것
[Chapter1. 1부. 정원 일 배우기]
#부의정원 #잠재력
모든 사람은 부의 정원을 가지고 있다. 부의 정원은 내가 어떻게 가꾸느냐에 따라 그 결과가 달라진다. 보장되어 있지 않은 미래를 두려워하며 아무것도 하지 않는 선택을 하는 순간, 부의 길은 막힌다. 미래는 늘 보장되어 있지 않다. 그저, 내가 지닌 ‘잠재력’을 인정하고 발견하여 꾸준히 집중하고 발전시켜야 한다. 독립적으로 생각하고 만족감을 추구하면 자신의 행동이 영향력을 발휘하지 못하더라도, 그것이 노력을 다하지 않아서 실패한 게 아님을 알게 된다. 부는 그렇게 쌓는 것이다. 첫 30년은 돈에 대한 배움의 기간 / 다음 30년은 돈을 버는 기간 / 마지막 30년은 돈을 쓰는 기간 / 현재의 인생은 과거의 내가 만든 결과물이다. 즉 효과 활동+효과 시간이 더해져 오늘의 내가 만들어진 것이다. 효과 시간과 효과 활동을 통해 초과 수입을 만들어내야 한다. 잠시 시간을 희생 시킨다.
[Chapter2. 2부. 부의 정원 가꾸기]
#삶의 목적 #몰입 #내적가치 #극복 #10가지부의씨앗
삶에는 목적이 있어야 한다. 그리고 그 선하고 뚜렷한 삶의 목적이 부를 가져다준다. 삶의 목적을 이루기 위해서는 금전적 목표와 시간 계획표를 작성해야한다. 하루 개혁, 5년 개혁을 세우고 목표에 집중하는 것이다. 현재에 안주하지 않고 게으름, 두려움 등에 저항하며 나아가야한다. 살면서 편안한 상태는 무언가 잘못되고 있다는 거다. 두려움 등의 부정적인 감정을 극복하기 위해선 자기를 신뢰해야한다. 올바른 믿음을 가지고 내가 그동안 믿어왔던 신념을 깨부수며 내가 원하는 삶의 단 하나의 목표에 대하여 ‘한 번에 한 가지 일’만 하며 몰입해야 한다. 작은 일이 아닌 '가식적인 ‘일’에 가치를 두고 도전하라. 그리고 내가 선택한 일에 온전히 몰입하여 기술을 확장시키면 부의 기회를 얻을 수 있다. 우리가 스스로 선택한 방향을 향해 나아갈 때 삶이 더 가치있다. 할 수 있는 게 없는 것 같아도 우선 발걸음을 떼라. “방향이 옮으면 속도는 그리 중요하지 않다.” 우리는 이러한 과정에서 얻을 수 있는 결과를 감내하고 평범하지 않은 일을 극복할 수 있는 강단이 있어야한다. 이러한 고된 노동으로 얻은 부의 결과는 좋아하는 일을 더 많이 하고, 끔찍한 일은 덜하고, 정말 싫은 일은 거의 하지 않을 권리를 얻을 수 있다. 간혹, 물러나야하는 경우도 있다. 이는 인생의 항로를 더욱 명확히 보여주고, 이 기간에 우리는 삶에게 내가 무엇을 바라는지, 무엇을 바라지 않는지, 내 삶이 좋은 방향으로 나아가고 있는지 등을 질문할 수 있다. 이러한 난제의 과정에서 의연하게 받아들일 줄 알아야한다. 인생은 나만 특별하지 않다. 라는 생각을 하면 훨씬 쉬워진다. 목표를 쓰고, 이 목표를 어떻게 할 수 있을지를 써라. 힘과 결단력, 근면함 등을 통해 문제를 해결해라. 혹시 실패했다 해도 융통성을 가지고 새로운 전략을 짜라. 삶이든 소설이든, 수정하기에 늦은 때란 없다. 실패를 했다고 포기하지 않고 믿음을 유지하면 운을 거머쥘 수 있다. 우리는 역경을 통해 위기를 견뎌내는 법을 배우고, 수용의 과정을 통해 받아들여라. 또한, 질문이 두렵다면, 스스로 그들의 대답을 미리 계산하지 마라. 질문할 용기를 가지고 있다면 성공할 것이다.
용서와 성공. 용서는 우리를 구원할 수 있다. 고통이 남은 나의 생에 영향을 끼치지 못하도록 말이다. 물질적 부는 행복과 성공의 한 요소일 뿐이다. 건강과 에너지, 삶에 대한 열정, 충만한 관계, 안정, 평화도 성공의 요소다.
부에는 열 가지 씨앗이 있다. 부를 생각하고 검약, 수익성, 빚, 절실하게 모으고, 점수를 기록하고, 인플레이션을 이기며, 위험을 최소화하기, 증식, 불로소득이다. 부를 생각하며 무조건 검약하고 절실하게 모으는 것. 빚을 피하고 어떤 일을 할 때는 수익성을 생각하라. 지출, 빚, 자산 등에 점수를 매기고 순 자산을 이루는 네 가지 요소인 수입증가, 저축증가, 투자수익 증가, 생활방식을 돌아보아라. 시장의 인플레이션을 생각하고 이길 수 있도록 방법을 강구하며 이 과정에서 위험을 최소화시켜라. 고정금리에서 돈이 두 배가 되는 72법칙. (ex) 9%이율로 투자한 돈은 8년 후에 두 배가 된다. 72를 9로 나누면 8)을 기억하고 꾸준히 자산을 증식 시켜라. 내가 얻을 수 있는 불로소득을 생각하고 만들어라.
부의 15가지 덕목. 명상을 통해 단순화시키고, 물질 소유에 대한 무심함을 가지고, 해야 할 것을 해내기 위해 자기순련을 하고, 부를 추구하기 위해 온전한 시간을 쓰고, 목표에 대한 절대적인 믿음을 키워 영성으로 이끌며, 하루의 시간을 질적 그리고 양적으로 효율성을 추구해야한다. 경제적 자유를 위해 끈기와 인내를 가지고 시간을 희생하며, 정신을 통제하는 극기를 가져라. 또한, 두려움을 이기는 용기를 가지고 내가 사랑하는 노동에 전념하라. 부를 해야 정확한 판단을 하며 직감, 예감 등도 받아들이며 오류를 범할 수 있음도 함께 인정하라. 마지막으로, 이번 생에서 완전한 자유를 얻고 최선의 노력을 다하고 있다는 것에 깊은 만족감을 느껴라.
[Chapter3. 3부. 풍성한 수확]
#보이지않는힘
정원사는 자신의 삶의 목적을 추구하며, 충실하고 의미 있게 살았다. 자신의 삶의 정답을 늘 자기 안에 있다고 말했다. 삶에서 행복보다는 만족감을 추구하고, 열정과 양심에 따라 살며, 자신의 행동이 실패함에 있어 노력을 다 하지 않아서 실패한 게 아님을 알기를..
STEP3. 책에서 깨달은 것
STEP4. 책에서 적용할 점
STEP5. 책 속 기억하고 싶은 문구
책을 읽으며 기억하고 싶은 ‘책 속 문구’가 있다면 적어보세요
(P. 24) 오래 살 수 있지만, 그렇다고 꼭 많은 걸 얻게 되진 않는다.
(P.28) 제대로 된 일을 하는 것이 일을 제대로 하는 것 보다 훨씬 중요하다.
(P.66) 자신의 행동들을 영향력을 발휘하지 못했을 때도, 노력을 다하지 않아서 실패한 게 아님을 아는 사람이다.
(P. 71) 일은 문제의 연속이며 모든 문제는 지나간다. 이런 태도가 최선이다.
(P.97) 아저씨는 자기 자신에게 도전했고, 스스로를 성장 시키고, 그렇게 꾸준히 발전해나가자 불가능함 목표들이 가능해졌단 말씀이시군요.
(P.116) 모든 도전에는 두려움이 내재되어 있다. 그러나 방법을 하나다. 일단 시작하는 것. 시작하기만 하면, 우리는 그 일을 계속 해나가곤 한다.
(P.139) 정말이지 싫은 일이 꼭 따른다. 그 중 어느 면은 좋고 어느 면은 나쁘지 않고, 어느 면은 정말이지 끔찍하게 싫다. 부로 이끈느 ‘일’은 말하자면 끊임없는 고된 노동으로 이루어진다는 걸 깨달았다.
(P.274) 큰 꿈을 품어도 실행 능력이 없다면 희망은 사라질 것이며 성공을 점점 포기할 것이다.
(P.316) 많은 일들이 질문하지 않아서 사라진다.
(P.390) 찾고 있는 대답은 늘 자기 안에 있다.
댓글
리스트에 넣어두었는데, 물러남을 위해 아날로그 여행을 떠나본다는 구절이 와 닿습니다. 책을 읽고 왜 그 말이 나왔는지 제가 상상한 것과 같은 내용인지 궁금해지네요..! 후기 감사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