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천도서후기

[부자왕리치킹 독서후기] 군중심리(임시)

  • 24.09.21

군중을 구성하는 개인이 누구든 간에, 즉 삶의 방식, 직업, 성격과 지능이 비슷하든 그렇지 않든 간에 그들은 군중이 되었다는 사실만으로 일종의 집단 심리를 갖게 된다. 따라서 독립된 개인으로 있을 때 하던 방식과 완전히 다른 식으로 생각하고 지각하고 행동한다. p35

 

따라서 그 특성은 군중이 공유하는 재산과 같다. 개개인의 지적능력, 즉 그들 개인의 특성은 집단정신에 녹아들어 사라진다. 이질성은 동질성에 삼켜지고 무의식과 관련된 특성이 두드러지게 나타난다. p37

 

군중의 고유한 특성

  1. 군중을 구성하는 개인이 단지 함께하는 인원수가 많다는 사실만으로 자신이 무적이라도 된 양 생각하는 것.
  2. 감정과 행동은 군중사이에 전파된다. 개인이 집단의 이익을 위해 자신의 이익을 기꺼이 희생할 정도다.
  3. 심리적군중에 속한 개인의 상태는 최면상태와 유사하다.

개인의 의식상실, 무의식활동의 우세, 감정과 생각을 똑같은 방향으로 유도하는 암시와 전염, 암시받은 대로 즉시 행동하려는 경향 등이 군중의 일원인 개인의 주된 특성이다.

 

ㅡㅡ

지금까지 읽은 바로 ‘군중’은 개인이 자체적인 판단력과 이성적 사고를 잃고 군중이 흘러가는대로 움직이는 것이다.

 

좋은면을 보자면 조직적 결단력과 강한 응집력으로 커다란 힘이 생긴다는 것이고,

나쁜면을 보자면 어느 강력한 사건, 인물에 의해서 쉽게 선동될 수 있다는 것이다.

 

나쁜 사건이나 사람이 좋은 면을 이용할 수도 있게 되고,

좋은 사건이나 사람이 나쁜 면을 이용할 수도 있는 양날의 검이 되는 것이 '군중'인 것 같다.

 

어려운 책이고 책을 다 읽지는 못했지만, 뒤쪽으로 갈수록 어떤 이야기가 나올지 궁금해진다.

 


댓글


부자왕리치킹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