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천도서후기
추천도서후기

열반스쿨 중급반 돈의심리학 독서 후기 [열반스쿨 중급반 41기 두8걷고 5뚜기처럼 일어날 조! 했지]

열반스쿨 중급반 독서 후기

 

STEP1. 책의 개요

1. 책 제목: 돈의심리학

2. 저자 및 출판사: 모건 하우절 / 인플루엔셜

3. 읽은 날짜: 11/9

4. 총점 (10점 만점): 9점 / 10점

 

STEP2. 책에서 본 것

 

[Story 4. 시간이 너희를 부유케 하리니 P.93] #복리의 마법 #꾸준함

워렌버핏이 훌륭한 투자자가 될 수 있었던 것은 75년간 꾸준한 투자를 해왔기 때문이다. 최고의 수익률일지라도 일회성에 그쳐서는 부자가 될 수 없다. 꽤 괜찮은 수익을 오랫동안 반복해서 올리는 게 더 훌륭한 투자자이다. 

→ 너바나님, 너나위님이 반복해서 말하는 잃지않는 투자를 오랫동안 하는 것!! 늘 강조해주신 부분과 일맥상통하는 이야기가 초반에 나와서 반가웠다.

 

[Story 9. 부의 정의 P.164] 저축의 중요성 #자산부자 #소비부자

우리는 간혹 소비부자를 부자라고 생각한다. 하지만 부는 눈에 보이는 것이 아니다. 부는 쓰지 않은 소득이며 삶의 선택권과 유연성을 얻기 위해 사용하지 않은 선택권이다. 부자가 되는 유일한 방법은 가진 돈을 쓰지 않고 축적하는 것 뿐이다.

→ 언제든 예기치 못한 상황이 발생할 수 있다. 저축은 안전을 위한 대비책!

 

[Story 15. 보이지 않는 가격표 P.257] 투자에는 대가가 따른다.

화려한 수익을 얻기 위해 부자들은 그만한 대가를 지불한다. 수익이 크면 클 수록 치러야 할 가격도 높고, 이는 수수료이자 부로 향하는 입장료이다. 대가를 치르지 않고 이득을 취하려는 자는 절도범이나 마찬가지이다. 때때로 시장의 변동성으로 인해 수익이 감소하는 시기가 오더라도 이는 벌금이 아니라 수수료이므로 부자가 되는 과정 속에서 지불이 필요한 정당한 대가임을 잊지 말자.

→ 우리가 공부하는 시간, 모든 비용과 노력은 부자가 되기 위한 수수료?! 인생은 자판기처럼 내가 지불한만큼 그에 맞는 대가를 준다. 공부가 힘들 때 늘 떠올리자.

 

 

STEP3. 책에서 깨달은 것

책을 읽고 난 후 느낀 점 또는 깨닫게 된 점을 적어보세요

 

부자가 되는 것에는 실력 만큼이나 행운도 역시 중요하다. 빌게이츠의 일화를 인용해준 내용이 있었다. 빌게이츠의 천재성도 물론 그의 성공에 중요한 부분이었지만, 그가 다닌 학교에 마침 그 능력을 발휘할 수 있는 컴퓨터가 있었고 좋은 지도자가 있었다. 

언제 어느 때든 인생을 바꿀 기회가 찾아 올 수 있다. 하지만 그런 행운은 내가 통제할 수 없다. 대신 그 순간 행운을 알아보고 실력을 발휘할 수 있도록 능력을 갖추고 있어야 한다. 공부하고 날카롭게 탐지기를 켜 놓는 것은 내가 할 수 있는 일이다. 

강의에서 말하는 임장, 임장보고서, 시세트레킹 등이 이에 해당한다. 더 많이 알고 있는 자에게 기회가 오니 공부를 많이 해두고 좋은 물건을 찾아 쌓아두자.

 

 

STEP4. 책에서 적용할 점

책 내용 중 내 삶에 적용하고 싶은 점을 작성해보세요. 적용할 점은 구체적일수록 좋아요!

① 저축

저축은 좋은 습관! 

재테크 강의를 들으면서 더 꼼꼼히 자산을 둘러보고 소비를 줄이고 저축을 늘릴 수 있는 방법을 고민

 

② 겸손

부는 눈에 보이지 않는 것이다. 남에게 보여지는 것에 신경쓰고, 작은 것을 크게 부풀리지 말자. 내시간과 나에게 집중하며 항상 겸손할 것!

 

STEP5. 책 속 기억하고 싶은 문구

책을 읽으며 기억하고 싶은 ‘책 속 문구’가 있다면 페이지수와 함께 적어보세요

 

“진정한 성공이란 극심한 경쟁의 챗바퀴에서 빠져나와 내 활동을 마음의 평화에 맞추는 것이다.”

P.349 나심탈레브의 말을 인용한 부분.

 

살면서 내가 가진 것에 불만족하면 남과 끊임없이 비교하게 된다.

더 높은 연봉, 더 높은 투자금과 수익률 등.

하지만 다른 사람이 어떤 행동을 하든 나의 성공과 아무 상관도 없음을 계속해서 일깨워 줘야 한다.

내가 바라는 것, 나의 비전보드 속 모습을 그리며 나의 속도에 맞추는 것이 나의 성공이다!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