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련 강의
너나위의 내집마련 기초반 - 월 300만원 직장인이 서울 내집마련 하는 법
자음과모음, 너나위, 코크드림

첫걸음을 떼지 못하고 부동산 매매에 접근조차 할 엄두가 안 났었는데, 너나위님의 강의 마지막 말마디가 지금도 귓가에 맴도네요. ‘내집마련’이 목표이고, 현재 전월세 살아도 전략이 생긴다는 말입니다.
내 예산을 살펴본다는 것이 내 삶을 살펴보는 것이고, 예산에 맞는 지역 설정을 하고 알아보는 것이 내 삶을 주체적으로 살아가는 일인 것 같습니다. 강의 초반에는 억 단위의 얘기가 계속 오고 가니 큰 돈을 움직여야 하는 것 같아서 마음이 무겁게 느껴졌는데, 막연했던 개념들이 하나씩 정리가 되고 내가 해야 할 행동이 전략적으로 순서가 정해지니 이것을 진작 알았으면 좋았을 것이라는 아쉬움 마저 들었습니다.
너나위님이 이 일을 천업으로 여기고 선생으로서 사명감 가지고 임하시는 모습을 보면서 저도 가르치는 직업을 가지고 있는 사람으로서 많이 배우고 무척 감동하였습니다. 한편으로는 저도 마음은 선생이지만 현실적인 노력은 그저 강사였던 것 같아서 반성하는 마음도 들었습니다.
진도가 나가면서 수강생들이 느끼는 마음도 알아주시고 그것 또한 개념을 정리해주시니 위안이 되었습니다.
1강만 들어도 마음이 이렇게 달라지는데, 2강 이후도 많이 기대됩니다.
아직 자신감이 부족하지만 내마기 통해서 익히고 경험하면서 더 성장하리라 믿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