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00원 강의 듣고 마음이 끌려서 수강을 하게 된 내집마련 기초반이 3주차 강의까지 모두 완강하고 나서야 참 좋은 선택이었다는 게 확신이 섭니다.  부동산 매매 전 과정에 걸쳐서 협상 관련 말 마디까지 알려주시니 그런 상세한 설명에 감동이 가득합니다. 

 

그동안은 한번 이사하고 나면 부동산 사장님들 볼 일 없다고 짧게 생각했던 것이 그 관계도 매우 중요하다는 걸 여실히 느꼈습니다. 혈맹을 만들어 가셨던 그 과정도 자세한 에피소드가 너무 궁금했습니다.

 

정치적 불확실성은 첫 번째 일어난 일이 아니니 예측해볼 수 있다는 내용은 뉴스에 한눈 팔려있던 저의 정신을 바짝 차리게 하였습니다.  3-6개월 안에 해소 가능성이 있는 생각을 유추해보니 지금은 1월이고 한참 시기적으로 격한 일들이 일어나고 있지만 그 시간 동안 암울해 하는 것이 아니라 정신 집중하여 공부하고, 임장다니고, 준비해 나가는 삶을 계획하고자 마음 먹을 수 있었습니다.

 

마인드, 돈, 환경, 운 중에서 부족한 것에 집중하라고 하시는 것 또한 저의 인생에 대해서 다시금 돌아보게 되고 지금 이 시점에 새로운 마음으로 현재와 미래를 살아갈 수 있는 기대와 희망이 생겼습니다. 물론 턱없이 부족한 예산과 건강이 발목을 잡을 수 있지만 막연했던 부동산에 대해 공부해서 제 마음이 이리저리 휘둘리지 않는 것 만으로도 제 에너지가 마구 퍼져서 날아가지 않고 엄청나게 모아지는 것 같아서 묘하게 힘이 납니다. 

 

너나위님이 이번 강의가 울컥했다고 하시는데 유난히 저도 그 마음에 공감이 되었고, 쉽지 않은 인생에 노력하는 우리 모두의 모습이 아름다워 보였습니다. 관계형이셔서 80억 없어도 되는 성향인 것을 밝혀주셔서 그 얘기를 듣고 관계형인 제가 진심 영혼으로 공감하였습니다. 때때로 관계형의 행복을 추구하다가 또 자본주의 안에서 허우적거리다가 어떻게 살아가는 게 맞는 걸까 헤매곤 했었거든요.

 

3주라는 시간 동안 제게 엄청난 변화를 일으켜주셔서 감사합니다. 

여전히 난감한 저의 현 상황에서 내집마련의 결과는 언제 나올지 시간이 오래 걸릴 수도 있지만 정말 보답하는 마음으로 꼭 내집마련 잘 하고 싶습니다.      

 

처음 기초반을 시작하고 과제를 할 때는 현타 온 상태에서 한 거라 그냥 제출하기 위해 과제를 위한 과제를 했었는데, 다시 복기하게 되는 지금은 마음도 달라지고 천천히 저의 상황을 대입하여 진짜 과제를 하는 느낌입니다. 강의 뿐 아니라 조모임이나 과제 제출 시스템 등을 이렇게까지 수강생들에게 퍼부어주셔서 마음 깊이 감사드립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강의 중간중간 마구 몰아 부치시고 마구 알려주셔서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저 스스로 누군가를 존경하는 사람이 없는 마음을 가지고 지금까지 살아온 게 참 서글펐는데, 이제 더이상 서글픈 그 마음은 사라져 버렸습니다.

 


댓글


용맹정진
25. 01. 20. 02:41

수강후기에서 진심을 읽었습니다. 항상 꾸준히 하실 신선한길님을 응원합니다.^^

등어
25. 01. 20. 07:44

신선한길님 강의 듣고 후기남기시느라 고생하셨습니다⭐️ 앞으로 목표달성까지 화이팅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