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플레이션은 노동의 가치를 희석시킨다. 소득 분배 불평등은 가속화 되고 있지만 직장인들은 그저 열심히 일하며 노후를 준비하지 않고 있다.
나 자신을 알아야 한다.
대부분의 직장인은 시간이 많지 않다. 보통 하루에 4시간 정도의 자유시간이 주어진다.
부동산에서 실력이란 아는 지역이 많다는 것이고, 발품에 의해 이루어 진다.
가치를 볼 수 있는 눈과, 감당 가능한 범위 내에서 투자를 한다면 절대로 잃지 않을 수 있다.
멈추지 말고 실행에 옮겨라
STEP3. 책에서 깨달은 것
내가 자본주의에 살고 있다는 것을 다시 한번 깨달았다. 내가 사랑하는 회사는 나의 사랑하는 가족을 지켜주지 못한다. 그렇다고 소홀히 할 순 없지만, 내 인생도 소홀히 할 수 없다. 부동산 투자를 배운지 2년이 다 되어 가는 시점, 월급쟁이 부자로 은퇴하라는 이제 3회독을 했다.
글을 볼 때마다 포커싱이 달라지는게 참 신기하다. 이제는 어떻게 협상을 했는지 보다 어떤 리스크가 있었는지 어떻게 대비를 했는지가 더 눈을 끈다.
자본주의를 깨닫고, 나의 투자한 시간을 온전하게 지키기 위해 투자를 이어 나가고 있다. 물론 하루의 시간을 철저하게 통제당하며 일하고 있지만, 희망이 있는 것과 없는 것은 엄연하게 다르다.
하루 하루가 고되지만 하루 하루 쌓여가는 것이 즐겁다. 나의 자산 체크리스트 모두를 체크하는 사람이 된 스스로가 대견스럽다.
매달 임장을…흐음 (거의) 나가려한다. 짧게 혹은 각잡고.. 동료들도 많아 졌다.
책에서 말하는 부동산 실력도 늘려가고 있고, 시스템 내에서 깊게 공부를 하는 순간 들도 있다.
멈추지 말고 실행에 옮기고 있다. (200만원 쿠폰 지름)
그리고 나도 이번달에 투자를 꼭 할 것이다.
STEP4. 책에서 적용할 점
1호기의 복기를 하자면 면밀하지 못했고, 2호기 날린 매물을 복기하자면 협상을 잘 못했다. 모든게 ‘사람'이 하는 일이니 끈질기게 감동 시켜 봐야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