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신청 가능한 독서모임
9월 돈버는 독서모임 - 부의 전략수업
독서멘토, 독서리더

투자에 대한 생각
책 제목 : 투자에 대한 생각
저자 및 출판사 : 하워드막스 / 비즈니스맵
읽은 날짜 : 25.02.28~25.03.02
P.46~47
본 가치투자에서는 가치를 정확하게 판단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가치투자를 하기로 결심하고 증권이나 자산의 내재가치를 분석한다면,
다음으로 중요한 것은 그 자산을 계속 보유하는 것이다. 투자자로서 지속적으로 옳은 일을 하기는 어렵다. 또한 지속적으로 옳은 일을 때맞춰 하기란
아예 불가능하다. 대다수 가치투자자들의 바람은 자산의 가치에 대해 옳은 판단을 하는 것과, 이를 가치보다 더 싸게 살 수 있을 때 사는 것이다.
그러나 오늘 그렇게 한다고 해서 당장 내일부터 돈을 벌 수 있는 것은 아니다. 즉 가치에 대한 확고한 신념이 있어야만 수익이 발생하지 않는 기간을 버텨낼 수 있다.
깨 월부의 투자 원칙과 일맥상통하는 문장이라 느껴졌다. 어찌보면 월부의 투자 방식이 시간도 오래 걸리고 수고스러울지도 모르겠지만 직접 두 발로 걸어다니며 임장지역을 알아가고 임장보고서를 작성하는 과정들이 자산의 가치에 대해 정확하게 알 수 있는 방법이라 생각한다. 그래야만 내재가치보다 싼 가격에 살 수 있고, 매수한 가격보다 더 떨어진다 하더라도 가치에 대해 제대로 알고 있기때문에 (=확고한 신념) 흔들리지 않고 물건을 지켜나갈 수 있다.
적 물건의 가치를 제대로 알수 있도록 임장과 임장보고서를 열심히 하고 저환수원리에 맞는 투자를 하자. 당연한 거 아니야?라고 생각할 수 있겠지만 가치를 제대로 알고 원칙을 지켜 투자를 실행한다는 게 어려운 일이라 생각한다.그렇지만 최소한 망하지 않는 투자를 하지 않기 위해서는 시간이 필요하다. 너무 조급하게 생각하지 말고 실력을 쌓자!
P. 56
본 투자에서 가장 중요한 분야는 회계나 경제학이 아니라, 심리학이다. 중요한 것은 현재 누가 이 투자 대상에 관심을 두고 있으며, 누가 관심을 두지 않는가이다. 미래의 가격 동향은 해당 자산을 매입하고 싶어하는 사람이 앞으로 더 많아질지, 아니면 더 줄어들지에 달려 있기 때문이다.
투자는 일종의 인기도 테스트로 가장 위험한 행동은 최절정의 인기에 있을 때 자산을 사는 것이다. 그 시점이면 자산에 대한 장점과 호평이 이미 가격에 포함되어 있고, 매입할 사람은 더 이상 남아 있지 않게 된다. 아무도 관심을 보이지 않을 때 사는 것이 가장 안전하고 잠재 수익도 가장 높다.
충분한 시간을 두고 기다리면 투자대상의 인기, 가격 등이 오를 수 밖에 없다.
깨 나도 가장 위험한 행동을 해본 경험이 있는데, 직장인 누구나 한번쯤은 해봤다는 주식 투자를 했을 때이다. 이미 그 때도 제법 가격이 올랐을 시점이었고 내가 매수한 이후 가격도 꽤 올라가서 주식이라는 거 꽤 해볼만 한 것이구나라는 생각을 했었는데 그 뒤로 가격이 빠지고 오랜 기간 가격이 회복되지 않았었다. 사실 이 때에 매수를 더 했었다면 평단가도 낮출 수 있었을텐데 가격이 내려가니 오히려 사고 싶지 않았었다. 그 때의 나는 일반적인 대중 그 자체였었다.
적 투자를 할 때 대중들과 같은 행동을 한다면 일반적인 결과를 얻을 수 밖에 없다. 시장에 아무도 관심을 보이지 않을 때 가치를 제대로 알고 있으면 내재가치보다 가격이 싼 저평가된 물건을 매수할 수 있다. 두려워하지 말고 행동을 하자!
본 P. 99~100
본 리스크의 본질은 생각보다 훨씬 더 복잡다단다하다. 사람들은 리스크를 인지하는 자신의 능력을 대단히 과대평가하는 반면, 리스크를 피하기 위해 필요한 조건은 과소평가한다. 결과적으로 리스크가 있는지 모른 채 수용하게 되는데, 바로 이런 행동으로 인해 리스크가 발생한다.
P. 104 중요한 것은 손실이 발생하지 않더라도 리스크가 존재했을 수 있다는 것을 아는 것이다. 그러므로 손실이 없었다고 해서 포트폴리오가 꼭 안전하게 설계되었다고 할 수는 없다. 상황이 좋을 때도 리스크가 제어되고 있을 수 있지만, 이를 확인할 수 없으므로 모르는 채로 지나가는 것이다.
P.108 수익을 위해 필요한 리스크를 현명하게 감수하는 것은 투자자가 해야 할 일이다. 이를 잘하느냐 못하느냐에 따라 최고의 투자자와 그 나머지 평범한 투자자들로 구분된다.
깨 여러 강의에서 강사님들의 리스크 관리 실패 경험담을 들었던 게 생각났다. 부동산 투자는 투자하는 절대가 자체가 크기 때문에
리스크의 규모도 클 수 밖에 없고 잘못된 판단으로 정말 망하게 될 수도 있다고 하셨었다. 리스크관리를 하는 것 자체도 당연히
중요하겠지만, 그 전에 리스크 자체를 제대로 인지하고 있는가도 정말 중요한 부분이라 생각한다. 인지조차 못하고 있으면 문제가 발생했을 때 여파가 정말 크게 다가올 것 같다.
적 투자할 물건에 대한 리스크를 정확하게 파악하고 투자를 진행하자. 아직 나는 초보중에 초보이고 내 선에서 판단할 수 있는 건
한정적이기 때문에 코칭을 받은 뒤 하는 것이 좋을 거라 생각한다. 그렇게 해서 리스크를 정확하게 파악하고 감당 가능한 수준이면서
충분한 수익을 가져다 줄수 있는 물건이라는 판단이 든다면 투자할 수 있는 용기를 가져보자!
읽는동안 어렵다..라는 마음이 많이 들었던 책이었다. 하지만 자산의 종류와 관계없이 투자의 본질을 다루고 있는 책이라는 생각을 했고, 한 번 읽어서는내용을 다 알기는 어려웠지만 실력을 쌓아나가면서 재독을 하면 그때 그때마다 다가오는 의미가 달라지지 않을까 싶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