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련 강의
내집마련 중급반 - 같은 예산으로 더 오를 집 고르는 법
자음과모음, 너나위, 용용맘맘맘

안녕하세요 내마중 2기 25조 엘에스와이입니다.
이번 강의는 Q&A로 이루어진 강의로, Q&A만으로도 이 정도의 분량이 나올 수 있다니 정말 부동산 투자에는 알아야 할 게 정말 정말 많다는 생각을 했습니다.
그래도 이번 강의는 구해줘월부를 보는 것 같아 사연을 듣듯이 "나라면 어떻게 할까?" 라는 생각으로 상황을 대입해보며 생각해 볼 수 있는 강의였습니다.
이번 강의에서 가장 기억에 남는 내용은, 아파트에 투자 할 때, "건물+땅"을 산다는 개념이었던 것 같습니다.
상품성이 좋은 새 아파트는 시간이 흘러 전성기가 지나면 결국 오래된 건물과 땅이 남기 때문에 장기간 바라보는 부동산 투자에서는 땅이 가지는 가치가 무엇보다 중요하다는 것을 깨달았습니다.(지방투자와는 다른 점입니다)
그러므로 돈이 많지 않은 월급쟁이 투자자는 투자 수익을 극대화하기 위해, 건물보다는 땅에 좀 더 치우친 매수를 해야 하겠다는 생각을 했습니다.
결국에는 상품성(건물)은 떨어지나, 가치가 있는 입지(땅)를 보는 것이 중요하고, 그런 안목을 갖추기 위한 방향으로 공부를 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이것은 새벽보기님이 강의 후반에 말씀하신 "기회를 주는 것은 보기 좋은 수탉이 아니라 볼품없는 암탉입니다" 라는 내용과 통한다고 생각이 들었습니다.
투자자에게는 볼품없는 암탉을 볼 수 있는 안목과 살 수 있는 행동력이 중요합니다.
그 외에도 호재가 가격에 반영되었는지 확인해보는 방법과 단지별로 목표 매수선을 그어 놓고 지켜보면서 주변단지를 통한 의사결정 하기 등 가치 대비 가격의 적정선을 파악해 볼 수 있는 기준점을 알 수 있었습니다.
또한, "투자의 본질은 자산을 불리는 것" 명심해야겠습니다.
투자의 길에는 정답이 없습니다. 단지 내 주어진 상황에서 최선의 선택을 하는 것입니다. 좋은 급지로 이동하는 것으로도 자산을 불릴 수 있으며, 내 상황이 된다면 성장가치 투자 나아가 소액투자를 통해 효율성 있는 투자를 할 수 있습니다. 이것은 내 상황과 선택에 달려 있다는 것을 명심해야겠습니다.
마지막으로 보너스 영상을 통해, 현장에서 새벽보기님이 어떠한 질문에도 지체없이 바로 바로 답변을 해주는 모습을 보며, 새벽보기님이 이 자리에 오기까지 정말 수많은 노력을 했다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그럼에도 어떠한 질문에도 모두 답변을 할 수 있는 것은 분명 노력뿐만이 아닌 투자에 대한 확실하고 분명한 원칙을 갖고 있기 때문이라고 생각합니다. 저 또한 이러한 굳건한 투자 원칙을 세워야겠습니다.
3주간 내마중 조원분들 모두 고생하셨습니다!
댓글
엘에스와이님 좋은 글 감사히 잘 읽었습니다^^ 투자자로써의 면모가 팍팍 느껴집니다 ㅎㅎㅎ 3주간 여러모로 감사했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