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천도서후기

모모 독서후기 / 개구리 / 250325

  • 25.03.25
no도서명/작가완독날짜개요
45모모_마하엘 엔데
(비롱소)
250325사람들의 시간을 훔쳐간 도둑과 그 도둑에게서 훔쳐간 시간을 찾아내려는 모모의 이야기

 

모모는 베포가 대답할 때까지 오랫동안 기다릴 수 있었고, 또 그의 말을 이해할 수도 있었다. 모모는 배포가 진실이 아닌 이야기를 하지 않기 위해서 많은 시간이 필요하다는 것을 잘 알고 있었다. 배포는 모든 불행은 의도적인, 혹은 의도하지 않은 수많은 거짓말, 그러니깐 단지 급하게 서두르거나 철저하지 못해서 저지르게 되는 수많은 거짓말에서 생겨난다고 믿고 있었다
모모가 그네들 이야기를 열심히 들어 주었거든. 내 말을 이해할 수 있는지 모르겠다만, 그 사람들은 모모에게 이야기를 하면서 자기 자신을 발견했던 거야.
96p: 시간은 귀중한 것. 잃어버리지 말라! 시간은 돈과 같다. 그러니 절약하라!
217p: 자신의 시간을 가지고 무엇을 하느냐의 문제는 전적으로 스스로 결정해야 할 문제니까.또 자기 시간을 지키는 것도 사람들 몫이지.
366p: ‘시간은 삶이며, 삶은 우리 마음 속에 깃들여 있는 것이다.’ 사실 이시간이란 달력과 시계로 잴 수 있는 것이 아니라 우리가 그 시간 동안 어떤 일을 겪었는가에 따라 다른 의미를 지닌다. 그러기에 시간은 우리 한 사람 한 사람에게 각각 다른 모습으로, 다른 의미로 다가온다.

 

진심을 다해서 상대의 이야기를 들어주는 것이 말하고 조언하는 것보다 더 가치가 있다는 것을 느꼈다.진심을 다해 청취하자 (조언병 고치고, 말하는 것의 2배 듣기)
주어진 시간으로 무엇을 하는지는 오로지 내가 결정하는 문제이다. 계획표대로 목표를 향해서 열심히 나아가는 것도 중요하지만, 목표 이면에 있는 진정으로 원하는 것을 생각하며 시간을 보내는 것도 중요하다고 느꼈다주 20시간은 미래의 나를 위해 투자하기

 

 

 


댓글


개구리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