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천도서후기

돈버는 독서모임_냥주 - 세이노의 가르침 (25.04)

  • 25.03.31

책 제목(책 제목 + 저자) : 세이노의 가르침 / 세이노 지음

저자 및 출판사 : 세이노 / 데이원

읽은 날짜 :  2025.03.15 ~ ongoing

핵심 키워드 3가지 뽑아보기 : #사람관리    #부자들의쇼윈도    #외로움즐기기

도서를 읽고 내 점수는 (10점 만점에 ~ 몇 점?) : 9점/10점

 

 

1. 저자 및 도서 소개 

 : Say No - 현재까지 믿고 있는 것들에 대해 No 라고 말하라는 뜻의 저자님.

어렸을 때 생활고에 크게 시달렸고, 이후 쉼 없이 열심히 살아오셨다. “ 결혼 후에는 거의 십여 년 이상 쉬는 날 없이 밤늦도록 일과 공부에 몰두하면서…… 자산을 모으기 시작했다.” 이후 자산을 모은 후 사업을 줄이고 광범위한 독서와 음악/영화감상을 즐기고 계신다고…한다. 

매년 십억 원대의 소득세를 납부하셨다…. (찐부자님^^)

도서는 정말 당신의 생각을 적나라하게 표현하였다. 그래서 더 뭔가 긴장하며 독서를 할 수 있는 분위기를 만들어주고, 현실감있게 다가온다. 

 

2. 내용 및 줄거리

 : 부자가 되기 위해 행동해야 할 사항들, 조언들을 차근차근 알려주신다. 태도의 변화, 사람관리의 변화, 저축(?) 돈을 어떻게 모아가야하는지, 가난의 되물림 등, 

아직 ongoing 중이지만.. 

아무런 생각 없이 일상에서 행했던 모든 일들에 대해, 하나하나 지목하여 말씀해주신다. 

 

3. 나에게 어떤 점이 유용한가?

 : 사실 어느 누구에게도, 나의 부모에게도, 나의 선생에게도 내 행동과 내 생각과 모든 인생의 궁금증에 대해 해답을 얻지 못한 게 사실이다. 이게 옳은 건지, 이 행동이 정답인지… 사실 이러한 질문에는 모두 “내 생각에는… 내가 보기에는…”의 반응이 오기 때문이다. 

이 책을 읽으면서, 나의 행동과 나의 생각을 바라보며 생각해볼 수 있었다. 

어떻게 행동해야 좋을지, 어떻게 변해야 좋을지, 어떻게 계획해야 좋을지… 

마냥 인생의 편안함을 추구하고, 편안해보이고 여유로워 보이는 그 어느 누구들을 부러워하고만 있음이 아니여야 한다는 걸. 결국 움직이고 행동해야 한다고 또 알고 있던걸 다시 깨달았다. :)

 

4. 이 책에서 얻은 것과 알게 된 점 그리고 느낀 점

 : 아무것도 가진게 없는 것 같고, 절망적일 때가 있었다. 누구나 모두 힘든 순간은 한 번쯤 가지고 있지 않을까? 

학벌이 부족하여, 고민하고 또 주눅(?) 들어 있을때? 자신감이 떨어질 때가 많았다. 이 역시 다른사람과 비교해서이지 않을까. 이제 와서 학벌을 높이고자 대학원을 가고 하는 건 지금 당장 의미 없다는 걸 알고 있었지만, 어떻게 대응해 나가야할지 몰랐었다. 하지만, 이 책을 통해 내가 어떻게 사고 방식을 고쳐나가야 할지, 어떻게 행동해야 할지 방향을 잡게 되었다 ! → 학벌과 스펙에 연연하지 마라. 진짜 중요한 건 실력과 태도다. 고학력도, 자격증도, 명문대 학벌도 중요하지 않다. 결국 중요한 것은 “내가 시장에서 어떤 가치를 제공할 수 있는가”이다.

아무 것도 가진 게 없다고 느껴질 때, 생각을 바꾸면 기회가 보인다 ! (독서를 꾸준히 해야하는 중요함이 아닐까? 생각했다. )

종잣돈을 주는 직장일이라고 하지만, 어느 때는 정말정말 그만하고 싶고, 때려치고 싶을 때가 부지기수다. 

하지만, 이럴 때마다 힘들어하고 스트레스 받는 건 내 자신 뿐이다. 내가 이렇다고 회사가 알아주는 것도 아니고, 

모든 사람이 좋아하는 일을 할 수 있는 것도 아니다. 그런 사람이 얼마나 될까? 

세이노님은 단순히 좋아하는 일을 찾기보다는 내가 남들보다 잘 할 수 있는 일을 찾아야 한다고 한다. 이 부분은 아직 확신하지 못하겠지만, 현재 내가 하는 일은 아직은 시장에서 가치가 있는 일이라고 생각하기에…

남들보다 잘 할 수 있도록 노력해봐야겠다고 생각했다. :) 적극적이고 긍정적인 마음으로 !! 

 

5. 책을 읽고 논의하고 싶은 점은?(페이지와 함께 작성해 주세요)

P 000 (전자책인 경우 전자책이라고 작성 부탁드립니다😊)

: (전자책입니다.) 아직 독서중이지만, 현재까지 읽은 책에서 메모한 부분 적어봅니다.

 

p518 (2022 부자가 되지 못하게 만드는 심리) 

인간은 환경이 바뀌면 재빨리 그 새로운 환경을 아주 당연한 것으로 받아들이고는 그 이상을 바라기 때문이다. 이른바 ‘당연심리’이다.

게다가 행복은 상대적인 성격을 갖고 있다. 우리는 독립적인 행복을 원하는 것이 아니라 주변의 다른 사람들보다 더 행복해지기를 원한다. ‘비교심리’이다.

 

p529 (2022 부자들의 쇼윈도 앞에서 서성이지 말아라)

어쨌든 나는 세상을 살아오면서 다른 사람들이 어떻게 생각하건 상관없이 나 스스로의 기준에 맞춰 살아왔고 그게 부자 되는 길로 나를 인도하였다고 믿는다. 

 

p649 (2022 책을 어떻게 읽을 것인가)

“책 선택의 실패를 두려워하지 말라”는 조언을 새겨들어라.

 

p690 (2022 외로움을 즐겨라)

부자가 되려면 외로움을 이겨 내야 한다. 친구는 당신에게 부자가 될 기회를 주지 못한다. 오히려 웃고 떠들며 이른바 정을 쌓으면서 부자가 될 시간만 빼앗아 간다. 그러므로 몇 년간만이라도 만나지 말고 외롭게 노력하라.

 

p691 기본적으로 인간은 다른 인간에게 자기 생활을 보이기 위해 삶을 살아가는 존재가 아니다. 그런 기류 속에서 헤엄치지 않는 것을 외로운 것으로 착각하지 말고 현란한 포장재로 너 자신을 덮으려고 하지 말아라.

 

 

 

6. 연관 지어 읽어 볼 만한 책 한 권을 뽑는다면?

 : 데일 카네기의 ‘인간관계론’ / ‘내가 가진 것을 세상이 원하게 하라’ -최인아 작가님


댓글


냥주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