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신청 가능한 독서모임
9월 돈버는 독서모임 - 부의 전략수업
독서멘토, 독서리더

책 제목(책 제목 + 저자) : 인생투자(우석)
저자 및 출판사 : 우석, 오픈마인드
읽은 날짜 : 23.12.07.
핵심 키워드 3가지 뽑아보기 : #본능 #생각 #자유
도서를 읽고 내 점수는 (10점 만점에 ~ 몇 점?) : 8점
1. 저자 및 도서 소개
:
저자소개:
브라운스톤(우석) : 연세대학교 경영학과를 졸업하고 동 대학원에서 재무관리를 전공했다. 금융업에 종사하던 그는 '완벽한 자유'를 꿈꾸며 투자자로 변신했다. 주식, 부동산 등 다양한 투자로 인생을 즐길 만큼 충분한 부를 이룬 뒤 40대 초반에 은퇴해 가족과 단란한 시간을 보내는 한편 네이버카페 '칸트생각'을 운영하며 투자와 삶의 지혜를 나누고 있다. 성공한 투자자이며 재테크 전문 작가로서 [인생투자] 외 먼저 출간된 [부의 인문학], [부의 본능], [초보자를 위한 투자의 정석] 등의 저서가 출간과 동시에 베스트 셀러가 되었다.
도서 소개:
거인의 어깨 위에서 완성한 투자 철학
성공한 투자가이며 관련 분야의 독보적인 논객인 우석의 인생철학과 투자 원칙 집대성
“독자들이 조금이라도 시행착오를 줄이고 인생을 좀 더 즐겁고 편하게 살기 바라는 마음을 이 책에 담았다. 나의 투자 철학과 노하우가 누군가의 가난과 고통을 덜어내는 데 도움이 된다면 그만한 행복이 어디 있겠는가. -우석”
자신에게 가장 유리한 곳을 찾아 이순신 장군처럼 투자하라!
투자에 성공하는 사람은 생각하는 방식이 다르다. 원시 본능을 이겨내 부의 본능을 일깨우고 전략적으로 사고한다. 자신의 약점과 강점을 철저히 파악해 강점을 살리고 약점을 보강하며 세상에서 가장 유리한 곳에 포지셔닝할 줄 안다. 우석은 전략적 사고를 통해 끊임없이 이 과정을 밟아왔다. 그가 성공과 실패를 오가는 와중에도 자신을 의심하지 않고 끝내 정상에 오를 수 있었던 진짜 비결이 여기 있다. 그는 마치 이순신 장군처럼, 이길 수 있는 전투를 선택해 압도적인 승리를 이끌어 냈기에 투자 전쟁에서 이길 수 있었다.
팬데믹을 겪으면서 전 세계는 암흑기를 맞았다. 투자는 물론 취업이며 사업까지 녹록치 않은 환경에 처하게 되었다. 금리 때문에 무릎 꿇은 수많은 개인 투자자들이 주식 시장의 경색과 부동산 침체 앞에 자책하고 좌절했다. 하지만 이제는 ‘필승 전략’을 펼쳐야 할 때다. 언제 어디서 싸워야 할지 정확히 읽을 줄 알아야 한다.
당신의 투자에 꺾이지 않는 힘을 실어줄 반등의 철학
투자자들의 워너비이며 롤모델인 우석은 자신을 성공한 투자가로 만든 철학과 생각을 이 책에 고스란히 담았다. 그는 자신의 빛을 있는 그대로 투영하여 글을 썼고, 그렇게 완성된 책에는 그의 삶과 육성이 그대로 담겨 있다.
그는 이미 다시 일어서야 할 때가 도래했다고 말한다. 근자감에서 벗어나 국제정세에 눈을 뜨고 자기만의 투자법을 찾으라고 역설한다. 부동산 하락은 끝났으며 이제 오를 일만 남았다고, 남은 건 속도의 문제일 뿐이라고 강조하는 그의 목소리에는 희망이 깃들어 있다. 이제, 투자에 실패한 자신을 용서하고 반등의 그래프 위에 올라설 시간이다.
당신이 꼭 기억해야 할 성공 투자 주문 3
1. 시장에서 중요한 건 자존심이 아니라 이익이다.
2. 시장은 내가 주식을 얼마에 샀는지 전혀 상관하지 않는다.
3. 인간의 인식이 완전하다고 자신하거나 착각해서는 안 된다.
2. 내용 및 줄거리
:
95p 결국 행복은 마음먹기에 달려있다.
134p 힘들고 지칠 때 또 두려움을 느낄 때 따뜻하게 위로하고 내 편이 되어줄 가족이 있어야 한다. 아내와 자식으로부터 존경받고 사랑받는 남편은 어려움이 닥칠 때도 이를 극복하고 돈 버는 일에 집중할 수 있다. 돈 욕심에 모든 걸 내팽개치고 있다면 잘못된 길로 접어든 것이다. 돈을 벌고 싶다면 정서적 안정을 먼저 챙겨야 한다.
222p 생각 기계를 발전시켜 자신만의 투자법을 찾아라.
249p 인생의 목표가 분명해야 진짜 부자가 될 수 있다.
256p 옛날부터 내려오는 이야기가 있다. 다른 마을에서 새로 이사 온 사람이 옆집 사람에게 이 마을 사람 인심이 어떤지 물었다. 그러자 옆집 사람이 되레 그에게 전에 살던 마을 사람들은 어땠는지 반문했다. 새로 이사 온 사람은 전에 살던 동네 사람들은 모두 좋았다고 대답했다. 옆집 사람은 그에게 "그렇다면 당신은 이 동네 사람들을 좋아하게 될 것"이라고 대답했다.
267p 타고난 본능을 극복해야 투자에 성공하기 쉽다.
316p 생각 없이 남의 의견에 휩쓸리면 내 손으로 내 목을 조르게 된다는 것을 기억하라.
3. 나에게 어떤 점이 유용한가?
: 스스로를 한 발자국 물러서서 볼 수 있게 해주었다. 작은 퍼즐을 맞추느라 조급해진 나를 뒤로 물러서게 하여, 완성될 퍼즐을 상상하게 해주는 책이었다.
4. 이 책에서 얻은 것과 알게 된 점 그리고 느낀 점
: 사실 이 책은 내 예상과 달랐다. '투자를 어떻게 해야하는지'보다 '어떻게 살아가야 하는지'에 초점이 맞춰진 듯한 느낌이었다. 처음엔 조급한 마음에 '그래서 어떻게 하라는 건데?' 반문을 던지며 읽어갔다 .하지만 저자는 나를 타이르듯이 글을 이어갔다. 결국 돈을 벌고 경제적 자유를 이룬다는 것은 어떻게 살아갈 것인지의 문제라는 것을 알았다.
부자가 되고 싶다면, 나를 나약하게 만드는 본능을 이겨내고, 거슬러야 한다. 생각에 대한 생각을 하고, 남들이 가는 대로 우루루 몰려가지 말아야 한다. 진정한 경제적 자유는 돈이 많은 것이 아니다. 돈으로부터 자유로워지는 것이다. 나의 목표는 돈이 아니라 행복이다. 돈은 수단일 뿐이다. 이를 잊으면 안된다.
부동산 공부를 하면서 때로는 조급해지기도 하고, 때로는 시야가 좁아지기도 한다. 목표를 분명히 하고, 거시적으로 바라볼 필요가 있다고 느끼게 해주는 책이었다.
5. 책을 읽고 논의하고 싶은 점은?(페이지와 함께 작성해 주세요)
P 234~240(밀리의서재)
: 거시적인 관점으로 세계 경제 흐름을 파악하고 스스로 판단해야 한다고 하는데, 라디오나 신문 등을 듣고 보면서 다양한 뉴스를 접하는데 투자로의 연결이 어렵습니다. 국가적 정책이 나오더라도 이 정책이 어떤 영향을 줄지, 내가 어떤 포지션을 잡아야 할지 잘 모르겠습니다. 다시 말해 상황파악->판단->투자, 이 매커니즘이 잘 안 되는데 어떻게 하면 이를 연습을 할 수 있을까요?
6. 연관 지어 읽어 볼 만한 책 한 권을 뽑는다면?
: 부의 인문학(우석)
댓글
늘별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