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강후기

열반스쿨 기초반 1강 강의 후기 [열반스쿨 기초반 65기 83조 듀앤]

23.09.03

안녕하세요 듀앤입니다.


저는 10년간 학교에 있다가 30살이 되면서 23년도부터 첫 회사 입사를 하게 되었습니다.

처음에는 회사에 집중해야겠다고 아내와 부모님에게 얘기 했었지만

생각보다 빠르게 곁눈질을 하면서 회사 생활 말고 뭐가 더 있지 찾아보게 되더군요.

아무래도 나이 차가 조금 있는 선배들이 이미 투자를 많이 했었고 이에 대한 얘기를 들으니 경쟁심도 생기면서 조금은 조급해지더라고요.


그러다 보니 자연스럽게 부동산에 관심이 더 가게 되었고

월부TV 유튜브만 팟캐스트처럼 시청하다가 너무 띄엄띄엄 듣는 느낌이라 7월에 내집마련반을 수강한 뒤,

너나위님의 추천과 내집마련 만으로는 뭔가 부족한 것 같은 너낌적인 느낌으로

열반스쿨 기초반을 수강하게 되었습니다.



사실 이 강의에서 가장 얻고자 했던 것은 내마반 수업을 듣고 생긴 궁금증과 약간의 불안감의 해결이었습니다.

내마반 수강을 통해서 내 예산 범위에 맞으면서 투자 가치가 있는 집을 찾을 수 있었지만

내가 갖고 있는 자산과 대출을 한 곳에 모아서 이 집 하나만 보면서 것과 월급의 큰 비중을 계속 대출이자로만 갚는 것이 효율적인 것인지

의구심이 계속 생겼습니다.

(물론 적절한 갈아타기와 여러 방법들에 대해서도 배웠습니다만)


이러한 상황 속에서, 열기 1강은 재밌었지만 더 궁금해졌습니다.

너바나님의 조용하지만 확신에 찬 강의를 재밌게 들으면서

많이 들어서 반가웠던 추월차선/서행차선/인도에 대한 비유를 시작으로

구체적인 수치 기반으로 10년, 20년, 30년 뒤를 한번에 설명해주는 것이 매우 흥미로웠습니다.

동시에 근로소득과 노후준비에 대한 그래프는 정말 그 어떤 뉴스 기사나 영상보다 확연하게 중요성을 인지하도록 된 것 같습니다.


  • 개인적으로 이루고 싶은 목표
  • 닮고 싶은 사람/행동
  • 현재 내 상황 파악
  • 목표를 향하기 위한 실천 행동

의 중요성들에 대해 다시 한번 언급하시면서

저에게는 막연히 돈 벌어야지, 투자해야지, 집 사야지에 대해서 다시 한번 생각하게 많은 도움을 주신 것 같습니다.


이 수업에서 배우는 방식은 내가 스스로 선택한 방식이며 나부터 실천하며 가족에게는 강요하지 않으며 적절한 보상을 함께해서

가정의 화목도 지킨다는 조언도 꼭 적용하겠습니다.


아직은 연수익률 20%, 매년 한채, 리스크 관리를 하는 시스템이 와닿지는 않습니다.

1강이라 전체적인 그림을 그려주신 것이라 생각되고 앞으로 남은 2강 4강도 매우 기대가 됩니다.


재밌네요!



감사합니다.


댓글


고운콩
23. 09. 04. 09:48

소득절벽의 그래프는 다시 봐도 충격적이더라구요, 당장 남편이 아프면?! (아찔) 듀앤님, 유리공(가족)을 잘 지키면서 공부 잘 해나가시리라 믿습니당~!! 화이팅입니닷!! (그나저나 내마반 듣고 내집마련 하셨군요!! 최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