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천도서후기 쓰는 양식
책 제목(책 제목 + 저자) :데일카네기 인간관계론
저자 및 출판사 : 현대지성
읽은 날짜 :2달에 한번
핵심 키워드 3가지 뽑아보기 : # 인간관계론# 성공지침서#필독서
도서를 읽고 내 점수는 (10점 만점에 ~ 몇 점?) :10
1. 저자 및 도서 소개
:카네기는 어려운 환경 속에서도 배움에 대한 열의를 계속해서 가지고 가 많은 이들에게 인간관계에 대해 알려 주는 강연을 하고 대중들은 그에게 열광했다.
이 책은 불후의 고전으로 평가받고 있으며, 처음 출간된 이래 전 세계적으로 6천만부 이상 판매된 최고의 인간관계 바이블이다.
2. 내용 및 줄거리
:
1부 사람을 다루는 기본방법
잘못을 저지른 사람은 자신이 아닌 다른 모든 사람들을 비난한다. 우리가 고쳐 보려고 하고 비난하려고 하는 사람은 아마도 자신을 정당화할 뿐 아니라 도리어 우리를 비난할 것이라는 점을 깨닫도록 하자.
비판을 받지 아니하려거든 비판하지 말라-링컨
사람들과 관계를 맺을 때는 사람이 논리적인 동물이 아니라는 점을 명심해야 한다. 우리는 편견으로 가득 차고, 자부심과 허영으로 움직이는 감정적인 동물을 다루고 있는 것이다. 비판은 위험한 불꽃을 튀게 만든다.
다른 사람으로 하여금 어떤 일을 하게 만드는 유일한 방법은 다른 사람이 원하는 것을 주는 것이다. 사람들이 어떤 행동을 하는 동기는 두가지다. 하나는 성적 충동이고, 다른 하나는 위대한 사람이 되고픈 욕망이다.
인정과 아첨의 차이는 무엇일까? 하나는 진심이 담긴 것이고, 다른 하나는 진심이 없는 것이다. 하나는 마음에서 나오고, 다른 하나는 입에서 나온다. 하나는 이기적이지 않고, 다른 하나는 이기적이다. 인정은 모든 사람들이 칭찬하지만, 아첨은 모든사람이 비난한다. 다른 사람의 장점을 이해하려고 노력해 보자
우리 모두는 우리가 원하는 일에만 관심이 있다. 따라서 세상에서 유일하게 다른 사람에게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방법은 다른 사람이 원하는 것에 대해 이야기하고, 어떻게 하면 그것을 얻을 수 있을지 보여주는 방법 뿐이다.
2부 사람들이 당신을 좋아하도록 만드는 6가지 방법
우리 모두는 우리를 존경하는 사람들을 좋아한다. 다른사람에게 진심으로 관심을 가져라.
말보다는 행동이 중요하다. 사람의 얼굴 표정은 그가 입고있는 옷보다 훨씬 중요하다.
본질적으로 좋고 나쁜것은 없다. 우리의 생각이 어떤것을 좋거나 나쁜 것으로 만든다.
지금 당신에게 이야기 하고 있는 사람에게만 집중하는게 매우 중요하다.
3부 사람들을 설득하는 12가지 방법
자신의 의지에 반해 설득당한 사람은 자신의 생각을 바꾸지 않는다.
미움으로는 절대 미움을 끝낼 수 없다. 사랑으로만 미움을 끝낼 수 있다.-부처
모든 경우에서 75%정도만 옳을 수 있다면 자신이 바라는 최고의 기대치에 달한 것이다. -시어도어 루즈벨트
어떤 사람이 당신과 생각이 다르고 그 사람의 마음이 당신에 대한 적대감으로 가득 차 있을 때는 아무리 훌륭한 논리를 들이대더라도 그 사람이 당신에게 동의하도록 만들 수 없다. 어떤 사람을 당신 생각에 동의하게 만들고 싶다면, 먼저 당신이 진정한 친구라는 확신을 주어야 한다. 그것이 바로 그의 마음을 사로잡는 벌꿀 한 방울이다.
이해하려 노력하라.현명하고 아량이 넓고, 뛰어난 사람만이 그런 노력을 한다. 사람을 다루는데 성공하기 위해서는 다른 사람에게 공감하며 그들의 관점을 이해해야 한다는 것이다.
성공한 사람이라면 누구나 가장 좋아하는 말
게임 자기표현 기회 자신의 가치를 증명할 기회 다른사람보다 뛰어날 기회 승리의 기회 사람들이 도보 경주를 하고 고함지르기 내기를 하고 파이 먹기 대회를 하는 것도 바로 그런 이유다. 다른 사람보다 더 잘하고 싶은 욕망, 자신이 중요한 사람이라고 싶은 욕망 말이다.
4부 기분 상하게 하거나, 적개심을 불러일으키지 않고 사람을 바꾸는 9가지 방법
장점에 대한 이야기를 듣고 난 후에는 불쾌한 이야기를 감당하기가 훨씬 쉬워지기 마련이다. 칭찬과 진심에서 우러나온 감사로 대화를 시작하라.
사람의 잘못을 간접적으로 지적하라. 다른 사람을 배려하는 한두 마디의 말을 하거나 다른 사람의 태도를 진심으로 이해해보려 하는 것만으로도 다른 사람의 상한 기분을 훨씬 누그러뜨릴 수 있을 것이다.
격려를 아끼지 않고, 그 일이 하기 쉬운 일처럼 여겨지게 만들어라. 그가 그 일을 할 수 있는 능력이 있음을 당신이 믿고 있다고 느끼게 만들어라. 그가 스스로를 아직 개발되지는 않았지만 타고난 재주가 있는 사람이라고 느끼게 만들어라
3. 나에게 어떤 점이 유용한가?
: 단순히 원론적인 이야기를 하고 있는 듯 보이지만 사실 다 알고 있는데 실천하기 어려운 내용들을 유명인들의 에피소드를 들어가며 왜 그래야 하는 지에대한 증명까지 해내고 있다. 이 책에서 책을 유용하게 쓰는 법에 대해 작가 스스로 이야기 해주고 있는데 그 내용을 따라서 해 볼 생각이다. 알고서도 실천하기 힘들었던 점들을 실천할 동기부여까지 해주고 있어서 힘이 생긴다.
항상 다른 사람의 관점에서 생각해 보고 그 사람의 관점에서 사물을 보는 태도를 가져야 한다는 마음을 다시한번 가슴에 새겼다. 그동안 잊고 살았던 원래의 내 모습들을 책을 통해 일부 다시 마주 할 수 있어서 책을 읽어 내려가는 내내 스스로에 대해 다시 생각해 볼 수 있었다.
우리는 우리가 가지고 있는 육체적 정신적 자산의 극히 일부밖에 이용하지 않고 있다. 일반화 하여 말하자면, 인간 개인은 자기 능력의 한계에 훨씬 못 미친 채 살아가고 있다. 개인들은 다양한 능력을 가지고 있지만 습관적으로 그 능력을 사용하지 않는다.
4. 이 책에서 얻은 것과 알게 된 점 그리고 느낀 점
: 다른사람에 대해 칭찬이 인색했던 것이 내 가족이 아닐 경우에는 질투가 일어서가 아닐까? 약간의 불신도 있을 수 있지만 근본적으로 칭찬을 하기 싫다는 것. 진심으로 인정하고 칭찬하지 못하는 것은 결국 그것에 대한 질투였던것 같다.
더불어 나의 사랑하는 아들이 칭찬받는 것을 좋아하는 것이 단순하게 더 이해가기 시작했다. 아이들은 인간의 본성이 순수하게 더 잘 드러나는 존재가 아닌가. 그런 면에서 나도 아이에게 더 많은 칭찬과 격려를 아끼지 말아야 겠다고 생각했다.
당신이 원하는 것을 말하지 마라…. 세일즈를 한다면 꼭 필요한 내용이라 생각했다. 당장 다른 사람을 설득해서 어떤 일을 시키고 싶을 수 있다. 말을 하기전에 꼭 “그 사람이 그 일을 하고 싶게 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그 사람의 관점에서 생각해 보는것 항상 그렇게 살아 왔지만 책에서 내가 생각하고 있던 것들을 똑 같이 얘기하는 것을 보니 신기하기도 하고 가슴이 몽글몽글 했다.
이 책에서는 가슴에 새길 말이 유난히 많다. 프린트 해놓고 매일 읽어도 무방할 정도로 기본적인 것들이지만 쉽지않다. 이번에 또 느낀거지만 원론에 충실해야 한다는 것이다.
마지막으로 책을 읽으면서 궁극에 내가 해보고 싶은 일은 다른 사람들의 능력을 계발하고, 자기 확신을 주는것 . 용기와 믿음을 불어넣는 것이다.
5. 연관 지어 읽어 볼만한 책 한 권을 뽑는다면?
:
데일카네기 자기관리론
(마지막으로 내가 읽은 책의 페이지나 책 표지를 대표사진으로 꾹 클릭해주세요.)
댓글
Co델리아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