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천도서후기

열중반45기 Co델리아 독서 후기 14- 돈의 속성

  • 25.06.27

▼추천도서후기 쓰는 양식

책 제목(책 제목 + 저자) :돈의 속성/김승호

저자 및 출판사 :showfox

읽은 날짜 :5-6월

핵심 키워드 3가지 뽑아보기 : #자산지키기 #돈에대한자세 #사업의기본

도서를 읽고 내 점수는 (10점 만점에 ~ 몇 점?) :10

 

 

1. 저자 및 도서 소개

: 한인 기업 최초 글로벌 외식 그룹인 snow fox group의 founder다. 한국과 전 세계로 오가며 사장을 가르치는 사장으로 알려져 있다.1987년 대학 중퇴 후 미국으로 건너간 뒤ㅡ 몇 번의 비즈니스 실패후 40대 중반 나이에 도시락 사업을 인수했다. 이후 미국 전역에 1,000겨 개의 매장을 오픈하고 영국, 캐나다 등의 연관 업체들과의 협병을 통해 큰 회사로 성장시켰다.

 

김승호 회장의 성공스토리까지는 아니지만 본인이 돈을 어떻게 생각하는지 돈이란 어떤 것인지를 살아보며 깨달은 내용들을 적어놓은 책

 

2. 내용 및 줄거리

:

돈이 중력과 같이 작용하는 원리를 잘 이용하면 누구나 아무리 작은 돈이라도 큰돈으로 만들어낼 수 있다.

리스크의 특성 중 하나는 과거 사례가 미래에 영향을 주지 않는다는 점이다. 패턴을 찾는 사람들은 새로운 미래, 아직 일어나지 않은 상황을 고려하지 않는다. 새로운 일이 벌어지면 이 상황을 과거의 일과 묶어 다시 해석할 뿐이다. 모든 욕심의 끝은 몰락을 품고 있다.그리고 모든 절망은 희망을 품고 있음을 기억해야 한다.

 

정기적이고 고정적으로 들어오는 수입은 보통 그 액수의 100배 규모 자산의 힘과 같다. 버는 것은 기회와 운이 도와주기도 하지만 지키는 건 공부와 경험과 지식이 없이는 결코 얻을 수 없는 가치다. 

 

가난하게 태어난건 죄가 아니지만 가난하게 죽는 것은 나의잘못이다-빌게이츠

투자는 지식과 지혜가 합쳐져야 성공한다.투자의 대가가 되기 위해서는 언어와 수학을 누구보다도 잘해야 한다. 그래야 세상과 사업을 해석할 수 있기 때문이다.

 

자본을 모아 투자를 통해 자본 수익을 얻으려는 사람은 누구든지 이 마중물에 해당되는 돈을 모아야 한다. 이 마중물이 종잣돈이다.

  1. 1억원을 모으겠다고 마음먹는다.
  2. 1억원을 모으겠다고 책상앞에 써 붙인다.
  3. 신용카드를 잘라 버린다.
  4. 통장을 용도에 따라 몇개로 나누어 만든다.
  5. 1000만원을 먼저 만든다.

 

부채는 무서운 것이다. 칼을 다룰 줄 모르면 제 살을 자를 수 있고 잘 사용하면 훌륭한 요리를 만들 수 있는 것과 같다. 부채는 온전히 이자보다 높은 이익이 발생하는 곳에 투자 되어야 한다.

나는 나 스스로다. 나는 나 스스로 존재하는 사람이다. 나는 독립적 인격체다. 내가 스스로를 이렇게 존중하면 내 안에 나를 사랑하는 자존감이 생긴다. 이 자존감은 다른 사람을 존중하면서도 그 어떤 권위에도 무조건 굴복하지 않게 한다. 투자도 공부고 경험이다. 부자가 되고 자본을 모으는 기술은 결국 공부와 경험에서 나온다. 그리고 이 모두를 혼자 스스로 해내야 한다. 

투자자의 목표에 맞는 자산 조합을 만들어야 한다. 이것이 포트 폴리오다. 

1.재무상태점검

2.투자목적 명확히 함

3.리스크 허용한도를 정함

 

투자는 정보와 심리로 나뉜다. 재무제표를 이해하고 해석하는 능력은 정보다. 하지만 투자는 확률을 기반으로 성공한다. 실패를 최대한 줄요야 성공 확률이 높아지기 때문이다.

재무제표를 꼭 공부해본다. 인생에 한 번은 꼭 해야할 공부이니 시중에 나와있는 쉽거나 어려운 회계학 책을 모두 사고 관련 강연도 찾아다니기를 권한다. 

 

김승호의 투자원칙

 

  1. 빨리 돈을 버는 모든 일을 멀리한다.
  2. 생명에 해를 입히는 모든 일에 투자하지 않는다.
  3. 투자를 하지 않는 일을 하지 않는다.
  4. 시간으로 돈을 벌고 돈을 벌어 시간을 산다.
  5. 쫓아가지 않는다.
  6. 위험에 투자하고 가치를 따라가고 탐욕으로부터 도망간다.
  7. 주식은 5년 부동산은 10년
  8. 1등 아니면 2등, 하지만 3등은 버린다.

 

주식투자는 단순한 투자의 문제가 아니다. 사업을 이해하고 국가와 세계경제를 이해하고 회사의 경영 시스템이 움직이는 것을 현장에서 볼 수 있게 하는 도구다.

 

길을 모르겠으면 큰 길로 가라.

리스크를 너무 줄이려다 보면 평균 성장을 따라가지 못하는 실수를 할 수도 있다. 하지만 남들의 평균 이익보다 내 이익이 적다고 해서 빈털터리가 되지는 않는다. 한번 발생하면 빈털털이가 될 실수는 절대 하지마라.

쿼터의 법칙

내 동일한 수준의 경제력이나 수입을 가진 사람들의 쿼터 수준에서 생활하는 것이다.

 

3. 나에게 어떤 점이 유용한가?

:

돈은 지키는 것이 중요하다고 했다. 뭐든 알지 못하면 지키지 못한다. 돈 공부에 대한 중요성을 배웠다.

빨리 부자가 되는 유일한 방법은 빨리 부자가 되지 않으려는 마음을 갖는 것이다. 자기계발서나 부자가 되고 싶어 읽는 책들은 나를 조급하게 만든다. 하지만 회장님은 현인처럼 너무 일찍 성공하는 것을 멀리 하라고 한다. 기술부족과 유지능력이 약해서라고 한다. 책을 읽으면서 나는 돈을 버는 기술과 돈을 모으는 능력, 돈을 유지하는 능력, 돈을 쓰는 능력을 다 갖추어야 한다고 다짐하게 된다. 

성공은 내가 하고 싶은 것을 할 수 있는 자유와 내가 하고 싶지 않은 것을 하지 않을 자유를 갖는다.

 

4. 이 책에서 얻은 것과 알게 된 점 그리고 느낀 점

: 회장님은 아주 매너가 넘치는 언어로 책을 엮어 놓으셨다. 절로 존경스러운 느낌이 들었다. 

남의 돈을 대하는 태도가 내 돈을 대하는 진짜 태도라고 한다. 내 돈이 아까우면 남의 돈도 아깝게 생각해야 한다는 게 아닐까. 남의 돈이라고 마음껏 쓰는 모습을 보면 평소 그가 돈을 어떻게 대하는지 알 수 있을듯 하다. 나는 검소하고 단정한 삶을 살기위해 노력할 것이다. 남에게 어떻게 보여지는지도 중요하다. 내가 남을 편견없이 바라보기만 하면 된다. 하지만 나는 남의 눈을 신경쓰면서 살 것이다. 가진자가 검소하게 사는것은 좋아보인다. 있는데 안쓰는것과 없어서 못쓰는 것은 천지차이다. 나는 나를 위에 올려 놓을 것이다.

투자를 할 때 참고하는 이들은 오랜기간 투자나 사업을 잘해왔고 지금도 잘 벌고 있는 사람의 말만 들어야 한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요즘은 너무 잘났다고 자신의 단기간의 성과를 과시하며 그것으로 돈을 벌려고 하는 사람들이 너무나도 많다. 하지만 이럴 때일 수록 회장님의 이런 혜안을 가지고 정보를 걸러 들을 필요가 있다는걸 알았다.

 

반복되는 운은 실력이고 반복되는 실패는 실력이다.

자산을 모을때는 집중투자. 자산이 자산을 만들어 낼 때는 분산투자. 잃지 않고 천천히 차곡차곡 버는 것이 가장 빨리 많이 버는 방법이다.

 

스스로의 삶에 철학과 자존감을 가져야 비교하지 않을 수 있다. 결국 더 이상 일하지 않아도 되는 상황을 만들어 내는 것이 부자가 되는 첫걸음이다. 육체와 정신 둘 다 자유를 얻은 사람이 부자다.

이렇게 큰 성공을 이룬 회장님도 하루에 엄청난 양의 정보를 모으로 구분하고 이해하는데 많은 시간을 보낸다고 한다. 나도 공부와 정보 수집을 게을리 할 수 없다.

 

나는 우리 가족의 가난의 고리를 끊고 누구에게나 존경받는 부자가 되어 가족과 사랑하는 사람들을 지켜주며 살고 싶다. 누군들 이런마음이 없겠나….하고자 하는 의지의 차이일까..상황의 차이일까…나는 절망이 희망이 되는 날을 스스로 만들것이다. 회장님이 독립기념일을 지정한것 처럼 나 또한 그리 될것이다.

 

5. 연관 지어 읽어 볼만한 책 한 권을 뽑는다면?

:

사장학개론

 

(마지막으로 내가 읽은 책의 페이지나 책 표지를 대표사진으로 꾹 클릭해주세요.)

 

 

▼5월 너나위 추천도서 바로 보러가기

 


댓글


Co델리아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