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천도서후기

[돈독모] 게으르게 살지만 부자는 되고 싶어 독서후기 [키므지]

  • 25.06.30

[돈버는 독서모임] 독서후기 : 게으르게 살지만 부자는 되고 싶어
 

 책의 개요

  1. 책 제목 : 게으르게 살지만 부자는 되고 싶어
  2. 저자 및 출판사 : 예프리 / 모티브
  3. 읽은 날짜 : 2025.06

     

책 속에서 기억하고 싶은 문구

“배움을 멈추지 않는 사람의 삶은 계속 오르막이다.” - 찰리멍거

 

가장 똑똑하지도 않고 가장 부지런하지도 않지만 꾸준히 노력하는 삶이 발전하는 것을 자주 봅니다. 그들은 아침에 깨었을 때보다 조금은 더 현명해진 상태로 밤에 잠자리에 듭니다. 이처럼 배움을 멈추지 않는 사람들은 매일 매일 조금씩 발전합니다. 그리고 어느 순간 임계점을 넘는 순간, 폭발적으로 성장하기 시작하죠. 삶은 깁니다. 조금씩 배우고 성장한다면 삶은, 여러분에게 좋은 결과로 보답할 거예요.

 

만약 내가 부지런해보인다면, 움직일 수 밖에 없는 환경 설정을 잘 했을 뿐이다.

 

저축과 투자도 마찬가지다.  애초에 나의 노력과 의지만으론 오래 지속될 수 없음을 알 고 있었다. 끊임없는 소비 유혹, 하락장을 견디지 못하는 멘탈 등등. 우리의 도처엔 돈을 못 모으게 하는 변수들이 깔리고 널렸다. 나 자신을 믿지 못하겠다면 나 없이도 24시간 잘 돌아가는 시스템을 만들면 된다.

 

결국 투자금액이 많아질수록 더 높은 수익을 얻을 수 있다. 이 투자금액은 이직을 해서 연봉을 높이든, 부업을 하든, 나를 브랜딩하든 다양한 방법으로 얻을 수 있다.

 

대다수의 사람들이 저축을 어렵게 느끼고 실패하는 이유는 목표와 기한을 정해두지 않아서다.

 

목표쪼개기 스틸은 재무 계획뿐만 아니라 다른 곳에서도 두루두루 유용하게 써먹을 수 있다. 막연히 ‘이번 여름에 다이어트해서 날씬한 몸매를 가져야지!’라고 두루뭉술하게 말하는 것이 아니라, ‘6개월 동안 총 7kg을 감량해야지. 그러면 한달에 약 1kg 정보를 빼려면 일주일에 총 3번 헬스장에 가서 1시간 30분씩 운동해야지. 그리고 매일 저녁은 다이어트 식단을 먹어야겠어.’ 이렇게 지금 바로 실행이 가능한 작은 행동들로 쪼개야 지치지 않고 목표에 더 쉽고 빠르게 도달할 수 있다.

 

자기합리화와 핑계 대는 습관을 지금부터라도 버리도록 하자. 인생을 살아가는데 아무 도움이 안 된다. 당연히 여러분이 지금 아무것도 하지 않는다면, 미래도 지금과 별반 다를 게 없을거다. 씨앗을 뿌리지도 않고 벼농사가 잘 되길 기도하는 농부와 다를 게 없으니까 말이다.

 

노력없는 결과는 없다.

 

‘어떻게 하면 내가 최소 한 달에 167만 원 혹은 그 이상을 모을 수 있을까 ? 포트폴리오를 잘 정리해서 이직할 때 20% 연봉 인상을 노려볼까? 퇴근 후 1시간을 투자해 부업으로 부수익을 내볼까?’와 같은 해결 방법을 찾으려하는 사람에겐 길이 보인다. 성공하는 사람은 방법을 찾고, 실패하는 사람은 핑계를 찾는다는 사실을 기억하자.

 

'측정되지 않는 것은 과리할 수 없다'는 말이 있다. 본인 스스로가 최소 매달 얼마를 모아야 하는지조차 알지 못한다면, 앞으로 어떻게 더 큰돈을 관리하고 재무계획을 세울 수 있을까?

 

숲을 멀리서 바라볼 줄 아는 사람이 나무들 사이에서 길을 잘 찾는다.

 

내가 행복하면 그냥 행복한 것이지 누군가 내 행복을 알아주어야 행복해지는 것은 아니다.

행복은 결국 물질의 양에 무조건 비례하는 것이 아니라는 걸 알기에, 내가 진짜 좋아하는 것과 나를 행복하게 만들어주는 것이 무엇인지 잊지 않고 살려고 노력하고 있다.

 

경제가 불안할수록 달러 가치는 올라간다. 안전자산으로 여겨지는 달러를 누구나 보유하고 싶어 하기 때문이다.

 

“여덞 번째 세계 불가사의는 바로 복리다. 복리를 이해하는 자는 돈을 벌고 그렇지 못하는 자는 지불하게 될 것이다.”

 

워런 버핏이 남긴 유명한 말이 있다. ‘잠자는 동안에도 돈이 들어오는 방법을 찾아내지 못한다면 당신은 죽을 때까지 일을 해야만 할 것이다.’

 

다시 한번 마음에 새기도록 하자. ‘노동 소득을 자본소득으로 바꿔나가지 않는다면 진정한 경제적 자유를 누릴 수 없다.’

 

남들이 할 수 없는 내 이야기를 하는 것 자체가 퍼스널 브랜딩의 시작이다.

 

당신의 시행착오를 항상 응원하고 싶다. 처음부터 완벽한 사람은 없다.

 

 

가장 인상 깊은 구절 1가지

가장 똑똑하지도 않고 가장 부지런하지도 않지만 꾸준히 노력하는 삶이 발전하는 것을 자주 봅니다. 그들은 아침에 깨었을 때보다 조금은 더 현명해진 상태로 밤에 잠자리에 듭니다. 이처럼 배움을 멈추지 않는 사람들은 매일 매일 조금씩 발전합니다. 그리고 어느 순간 임계점을 넘는 순간, 폭발적으로 성장하기 시작하죠. 삶은 깁니다. 

 

 

책에서 적용할 점

꾸준히 노력하는 삶!

 

 

 

 

 

 

 

 


댓글


키므지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