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천도서후기

[열중 45기 25조 지으뇽] 그릿 독서 후기

  • 25.07.01

* 독서후기 제목은 닉네임과 책 제목을 포함하여, 자유롭게 작성해주세요! :) 

 

STEP1. 책의 개요

 

1. 책 제목:그릿

2. 저자 및 출판사:비즈니스북스

3. 읽은 날짜:~25.06.30

4. 총점 (10점 만점): 7점 / 10점

 

STEP2. 책에서 본 것

 

우리 가족에게는 ‘어려운 일에 도전하기’ 규칙이 있다.

첫째는 엄마와 아빠를 포함한 ‘온 가족이 어려운 일에 도전해야 한다’는 약속이다.
두 번째 조항인 ‘어려운 일도 그만둘 수 있다’ 하지만 시즌이 끝날 때까지, 수업료를 낸 기간까지, 또는 ‘자연스럽게’ 끝낼 시점이 될 때까지는 그만둘 수 없다. 적어도 스스로 약속한 기간까지는 시작한 일을 끝내야 한다. 다시 말해서 선생님에게 호통을 들었거나, 시합에서 졌거나, 다음 날 아침 연주회 때문에 친구 집에서 잘 수 없게 된 날 그만둘 수는 없다. 힘들다고 바로 그만둘 수 없다.
마지막 조항은 ‘스스로 어려운 일을 선택한다’는 것 나는 아이들 각자가 새로운 활동이든 이미 시작한 피아노나 비올라든 한 가지 이상의 특별활동을 최소 2년간 지속해야 한다는 네 번째 조항을 추가하려고 한다. 자녀가 스스로 진로를 선택할 기회를 말살하지 않으면서 그릿을 기르도록 장려하고 싶다면 나는 바로 이 어려운 일에 도전하기 규칙을 권한다.
 

낙담했죠. 정말 실망했지만 그 일을 곱씹고 있지는 않았어요. 다음에 어떡해야 할지 거기에 집중해야 한다고 생각했어요. 그래서 선생님을 찾아가서 도움을 청했어요. 기본적으로 제가 무엇을 틀렸는지, 바른 풀이는 무엇인지 이해하려고 노력했어요.”

 

처음에 러닝머신에서 버틴 시간도, 힘들지만 노력을 계속하는 그릿을 보여준다고 생각한다. 하지만 다음 날 다시 찾아와 러닝머신에 올라가는 행동이야말로 확실히 그릿을 보여주는 것이다. 다시 찾아오지 않고 영원히 그 실험과는 작별하기로 한다면 전날의 고생이 아무것도 아닌 게 되기 때문이다. 그럼 기술이 향상되지도 않을 것이며 지금의 기술로 얻는 결실도 없을 것이다. 어느 날 하루 기울이는 노력보다는 다음 날, 그다음 날도 눈을 뜨면 러닝머신 위에 올라갈 각오가 되어 있는 것이 더 중요하다.

 

“우리는 우는 소리를 하지 않는다.”

 

STEP3. 책에서 깨달은 것

 

유리멘탈같은 내가 ‘선생님에게 호통을 들었거나, 시합에서 졌거나 …’ 등등 마음이 와장창 무너져내릴땐 아무것도 하기 싫을때가 많았다. 그래서 이 부분이 더 와닿았다. 힘들다고 바로 그만둘 수 없다.

힘들었다고 인정하고, 다음에 해야할 일에 집중하는게 중요하다는걸 깨달았다.

 

STEP4. 책에서 적용할 점

 

매일 루틴을 지속한다.

 

STEP5. 책 속 기억하고 싶은 문구

 

어느 날 하루 기울이는 노력보다는 다음 날, 그다음 날도 눈을 뜨면 러닝머신 위에 올라갈 각오가 되어 있는 것이 더 중요하다.

 

#월급쟁이부자들 #월부 #열반스쿨중급반 #재테크책 #부동산책 


댓글


지으뇽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