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신청 가능한 독서모임
11월 돈버는 독서모임 - 워런버핏 삶의원칙
독서멘토, 독서리더

1. 책 제목: 원씽
2. 저자 및 출판사: 비즈니스북스
3. 읽은 날짜: 25.9.22
4. 총점 (10점 만점): 10점 / 10점
[1장. 당신에게 가장 중요한 ‘단 하나’는 무엇인가]
원하는 일이 어떤 것이든 최고의 성공을 원한다면 접근 방법은 늘 같은 방식이어야 한다. 핵심 속으로 파고들어야 한다. ‘파고든다는 것’은 곧 자신이 할 수 잇는 다른 모든 일을 무시하고 반드시 해야만 하는 일에만 집중하는 것을 뜻한다. 또한 모든 일의 중요성이 똑같지 않음을 인식하고, 가장 중요한 일을 찾아내는 것이다.
소수의 몇 가지 일을 잘해낼 때 커다란 성공이 온다는 것을 모르고, 너무 많은 일을 하려고 애쓰다 길을 잃는다.
[2장. 도미노 효과]
우선순위를 새로 정하고 첫 번째 도미노 조각을 찾은 다음, 그것이 넘어질 때까지 있는 힘껏 내리친다.
훌륭한 성공은 동시다발적으로 일어나는 것이 아니라 순차적으로 일어나기 때문이다.
[3장. 성공은 반드시 단서를 남긴다]
더 적은 일을 하는 것이 더 많은 것으로 통하는 길
[4장. 모든 일이 다 중요하다]
바쁘게 움직이는 것만으로는 부족하다. 개미들도 늘 바쁘지 않은가. 정말 중요한 것은 무엇 때문에 바삐 움직이는가이다.
할 일 목록은 긴 경우가 많지만, 성공 목록은 짧다. 할 일 목록은 당신을 여기저기로 잡아끌지만, 성공 목록은 구체적인 한 방향으로 이끌어준다. 할일 목록에 우선순위를 정할 때 비로소 성공 목록이 된다.
[5장. 멀티태스킹은 능력이다]
작업 전환에서 비롯되는 추가 시간이라는 대가(새로운 작업을 시작하거나 그만두었던 일을 다시 시작하는 데에는 언제나 시간이 걸린다. 그리고 중단되었던 바로 그 부분부터 이어서 할 수 있다는 보장도 없다)
[6장. 성공은 철저한 자기관리에서 온다]
사실 성공은 단거리 경주다. 건전한 습관이 자리 잡을 때까지만 자신을 훈련시켜 달리는 단거리 전력질주인 셈이다.
성공을 이루는 비결은 올바른 습관을 선택하고 그것을 확립하기에 필요한 수준만큼의 통제력을 갖추는 것이다.
강력한 습관을 얻기 위해 선택적인 집중을 실천한 사람, 당신은 바로 그런 사람이 될 것이다.
한 번에 하나씩 습관을 들여라. 습관 하나에 충분한 시간을 들여라
[7장. 의지만 있다면 못할 일은 없다]
의지력은 수명이 정해져 있다.
하루라는 시간을 투자해 최고의 성과를 얻고 싶다면 의지력이 떨어지기 전에, 당신의 가장 중요한 일, 그 한 가지 일을 일찍 해치워라.
[8장. 일과 삶에 균형이 필요하다]
남다른 성과는 일정 정도 이상의 집중력과 시간을 필요로 한다. 한 가지 일에 시간을 쏟는다는 것은 자연히 다른 일에 들어가는 시간을 줄인다는 뜻이다. 그러니 균형은 불가능해질 수 밖에 없다.
기적은 항상 극단에서 일어난다
중요하지 않은 어떤 일들을 미완성인 채로 남기는 것은 탁월한 성과를 얻기 위해 반드시 치러야 할 대가와 같다. 다른 문제는 손을 쓸 수 없을 만큼 악화되지 않도록 가끔씩 중심을 잡아 주면 된다.
[9장. 크게 벌이는 일은 위험하다]
큰 일을 두려워하면 작은 사고가 당신의 하루를 지배할 것이고, 큰 일은 결코 현실이 되지 않는다.
[10장. 미래의 크기를 바꾸는 초점탐색 질문]
스스로에게 던지는 질문이 무엇이냐에 따라 궁극적으로 우리의 삶이 되는 해답이 정해진다.
[12장. 삶의 해답으로 가는 길]
해답으로부터 최대한 많은 것을 얻고 싶다면 그것이 당신의 컴포트존 바깥에 있음을 먼저 깨달아야 한다. 거기에는 산소도 부족하다. 큰 해답은 훤히 보이는 곳에 있지도 않고, 그것을 찾으러 가는 길 역시 험난하다. ‘가능성이 있는 것'은 이미 알려진 것과 이미 행해진 것 너머에 있다.
[15장. 생산성을 위해 살아라]
지금 주어진 일에 모든 생각을 집중하라. 햇빛은 초점을 맞출 때까지 절대로 종이를 태우지 못한다.
관건은 하루 중 최대한 이른 시간 중에 단 하나의 일을 할 시간을 따로 확보해 놓는 것이다.
끈기는 장거리 경주가 아니라 계속해서 이어지는 여러 개의 단거리 경주이다.
미안하지만 그 시간에는 이미 약속이 있어요. 그러고 나서 다른 시간이나 대안을 제시하라.
일단 알겠다고 대답하고, "그 일을 0시까지 마쳐도 괜찮을까요?'라고 구체적인 시간을 들어 묻는 것이다.
넘어가기 시작할 도미노의 모습을 머릿속에 확고히 그리고, 그렇게 되면 다른 모든 일이 더 쉬워지거나 불필요해질 수 있다는 사실을 명심하는 것이다.
[16장. 단 하나를 위한 세가지 약속]
많은 사람들이 스스로 최고의 노력을 기울이고는 있지만, 이룰 수 있는 최고 수준까지 노력하지는 않고 있다. 자신이 하고 있는 일이나 행동 방식에 변화를 일으킬 마음까지는 없기 때문이다.
[17장. 생산성을 훔쳐 가는 네 종류의 도둑들]
자신의 단 하나에 가장 강력한 ‘예!’를 말하고 나머지에게는 ‘아니오!’라고 외칠 수 있을 때, 비로소 남다른 성과가 가능해진다.
사실, 성공과 혼란은 늘 함께 오게 되어 있다. 위대함을 추구하다 보면 혼란은 반드시 일어난다. 여기에 저항하지 말고 이 사실을 있는 그대로 받아들이는 것이 중요하다.
(P.226) 무언가의 경지에 이르는 길은 그냥 최선을 다하는 것이 아니다. 최고의 결과를 얻기 위해 가장 알맞은 방법으로 노력할 수 있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