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티 상세페이지 상단 배너
추천도서후기

[행복의 달인이 나의 자녀들에게 주고 싶은 한 가지가 있다면 ...스스로 운을 창조하는 힘]

25.09.25

 

안녕하세요~^^ 

지금 내가 가진 것에 행복하고 감사하는 달인이 되고 싶은 

[행복의 달인] 입니다.

 

 

 

책 제목 : 부자 아빠 가난한 아빠

저자 및 출판사 : 로버트 기요사키 / 민음인

읽은 날짜 : 2025년 9월 24일 ~ 25일 

핵심 키워드 3가지 뽑아보기 : #돈의 힘 #스스로 운을 창조하는 부류 #자산의 씨앗

도서를 읽고 내 점수는 (10점 만점에 ~ 몇 점?) : 10점

 

 

1. 저자 및 도서 소개

 

미국의 투자자이자 기업가, 교육자이다. [부자 아빠 가난한 아빠] 시리즈로 전 세계 수천만 부가 판매되며 금융 교육의 아이콘이 되었다. 돈에 대한 사고방식을 바꿔야 진정한 부를 이룰 수 있다고 강조한다. 다양한 강연과 프로그램을 통해 재정적 자유에 대한 메세지를 전하고 있다. 한마디로 멋있다. ㅋ 

 

Chapter1 부자들은 돈을 위해 일하지 않는다

Chapter2 왜 금융 지식을 배워야 하는가

Chapter3 부자들은 자신을 위해 사업을 한다

Chapter4 부자들의 가장 큰 비밀, 세금과 기업

Chapter5 부자들은 돈을 만든다

Chapter6 돈을 위해 일하지 말고 교훈을 얻기 위해 일하라

Chapter7 부자로 가는 길을 가로막는 장애물은 무엇인가

Chapter8 부자가 되는 10단계

Chapter9 당신이 해야 할 일들

 

2. 내용 및 줄거리

 

자신이 성장하면서 경험한 두 명의 ‘아버지’를 대비시켜 돈과 재정적 자유에 대한 생각을 완전히 바꿔줬다. 친아버지는 안정된 직장을 중시한 ‘가난한 아빠’, 반면 친구의 아버지는 돈의 흐름과 자산을 이해하며 부를 키워낸 ‘부자 아빠’였다. 돈을 많이 버는 법이 아니라, 돈을 대하는 사고방식과 태도가 인생의 경제적 결과를 어떻게 바꾸는지를 강조한다. 특히 ‘자산과 부채의 차이’, ‘돈이 나를 위해 일하게 만드는 법’, ‘경제 교육의 중요성’ 같은 사고방식의 다름이 핵심이다. 

 

“가난한 것과 빈털터리인 것은 차원이 다르다. 빈털터리는 일시적이지만 가난은 영원한 것이다. ”

“돈이 나를 위해 일하도록 만드는 법을 배우기 위해 열심히 공부하라고 가르쳤다.”

 

3. 나에게 어떤 점이 유용한가?

 

첫째, 불필요한 소비 줄이고 자산 늘리기

많은 사람들이 자동차나 큰 집을 자산이라고 착각하지만, 유지비와 대출 이자는 꾸준히 돈을 뺴가는 부채에 가깝다. “자산은 주머니에 돈을 넣어주는 것” 이라고 강조하는데, 소비를 줄이고 진짜 자산을 늘리는 훈련이 필요하다. 

지출을 항목별로 정리하고, 통장을 쪼개서 항목별로 월 고정 지출 금액을 정한 다음 비용을 파악하는 것이 시작이다. 불필요한 소비성 지출을 줄이고, 자산을 위한 종잣돈을 모아보자. (모든 책의 공통점….)

 

둘째, 월급 이외의 수입원 만들기

부자 아빠는 ‘돈을 위해 일하지 말고 돈이 너를 위해 일하게 하라’고 가르쳤다. 단순히 월급에만 의존하는 구조에서 벗어나야 경제적 자유가 가능하다. 예를 들어, 소규모라도 배당주에 투자하거나 작은 임대 수익을 만들거나 자신의 지식과 재능을 디지털 컨텐츠로 만들어 부업을 하여 2차 수익을 창출할 수도 있다. 이렇게 다각화된 소득 구조가 삶의 안전성을 높여준다. 

 

셋째, 금융 공부 루틴 만들기

학교는 돈을 다루는 법을 가르쳐 주지 않기 때문에, 스스로 경제 교육을 해야 한다. 재무재표를 이해하고, 세금 구조와 투자 원리를 공부하면 의사결정력이 달라질 수 밖에 없다. 작은 지식 차이가 장기적으로는 부의 격차를 만든다. 예를 들어 ‘현금 흐름의 중요성’을 알면 사치품을 사지 않는다. 

매달 최소한의 금융 공부 시간을 확보하는 것이 미래 자산의 크기를 결정하게 된다.

 

4. 이 책에서 얻은 것과 알게 된 점 그리고 느낀 점

 

☑️ 금융 교육의 부재가 가난을 만든다

학교 교육은 성실하게 공부하고 좋은 직업을 가지라는 메세지만 반복한다. 하지만 돈을 벌고 관리하는 실제 방법, 세금과 투자 원리 같은 실질적 금융 지식은 가르쳐주지 않는다. 부자 아빠는 바로 이 지식이 삶을 바꿔야 하는 핵심이라고 강조했다. 
P54. 학교 공부는 실제 세계에서 그다지 큰 도움이 되지 않는다. 대학 졸업장이 일자리를 보장해 주던 시대는 끝났다. (2000년에 출판한 책인데… 저자는 그때에도 이렇게 생각하고 있었다. 요즘 AI 시대 변화로 인해 대학의 안전성이 현실에서는 보장해 주지 않는다 라고 하는데 25년 전에도 우리 세대를 보며 동일한 생각을 갖고 있었던 것 같다)

 

☑️ 자산과 부채를 구분하는 안목이 부를 결정한다

겉으로 보기에 좋은 집, 좋은 자동차는 자산처럼 보이지만 감가상각이 되는 자산이거나, 유지비, 대출로 인해 빠져나가는 자산이다. 반대로 배당주, 임대 부동산, 지식 재산권 같은 것들이 진짜 자산이다. 결국 돈의 흐름을 어디로 흘려보내느냐가 부자와 가난한 사람을 가른다. 

P190. 그분은 보다 영리하게 게임을 했을 뿐이고, 그것을 기업을 통해 했을 뿐이다. 그것이 바로 부자들의 가장 큰 비밀이다. 

돈에는 큰 힘이 수반되며, 그 힘을 유지하고 더욱 키우기 위해서는 올바른 지식이 필요하다. 지식이 없다면 세상이 나를 내두를 것이다. 

돈을 위해 일하지 말고 돈이 나를 위해 일하게 만들라는 첫 번째 교훈은 사실 힘에 관한 것이다. 

똑똑하면 남들에게 많이 내둘리지 않는다. 법을 모르면 비싼 대가를 지불해야 했기 때문이다. 

 

☑️두려움과 욕심이 돈을 지배한다

사람들은 ‘안정적인 직장’을 두려움 때문에 선택하고, 더 벌고 싶다는 욕심 때문에 과소비에 빠진다. 부자 아빠는 감정에 휘둘리지 않고 숫자와 원리를 기반으로 판단하는 훈련이 필요하다고 했다. 

P236. 내 전반적인 철학은 내 자산 부문 안에 씨앗을 심는 것이다. 그것이 내 공식이다. 나는 작게 시작하여 씨앗을 심는다. 어떤 것은 자라고 어떤 것은 그러지 못한다. 우리의 부동산 회사에는 수백만 달러짜리 자산도 일부 있다. 

자기가 하는 일을 잘 알면 도박이 아니다. 무작정 돈을 붓고 기도를 올린다면 그게 바로 도박이다. 

물론 리스크는 언제나 있다. 금융 지능은 성공 확률을 높여준다. 누군가에게는 위험한 것이 다른 사람에게는 덜 위험할 수도 있는 것이다. 그것이 바로 내가 사람들에게 주식이나 부동산 또는 다른 시장보다도 금융 지식을 배우는 데 더 많이 투자하라고 끊임 없이 조언하는 이유다. 우리가 똑똑해질수록 성공 확률은 증가한다. 

 

☑️일에서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

가난한 아빠는 “안정적인 직장”을 추구했지만, 부자 아빠는 “일을 통해 배우는 것”을 더 강조했다. 급여의 크기 보다는 새로운 기술, 네트워크, 사업적 감각을 익히는 경험이 더 큰 자산이 된다는 것이다. 

쫒기는 사슴과 쫒아가는 사자의 마음은 다르다고 했다. 우리는 능동적인 사람이 될 것인가 수동적인 사람이 될 것인가 나의 현재 모습은 어떤가 고민이 필요한 부분이다. 

 

부자가 되는 10단계 

현실보다 더 좋은 이유를 찾으라 : 정신의 힘 

매일같이 선택하라 : 선택의 힘 

친구는 신중하게 고르라 : 협조의 힘 

하나의 방식에 통달하다. 그런 다음 새로운 것을 익히라: 빠른 배움의 힘 

자신에게 먼저 지불하라 : 자기 통제의 힘 

중개인에게 넉넉하게 지불하라 : 좋은 조언의 힘 

인디언들처럼 주고 받으라 : 공짜로 얻는 힘 

자산을 이용해 사치품을 사라 : 집중의 힘 

당신의 영웅을 선택하라 : 신화의 힘 

가르치라 그러면 받으리라 : 주는 것의 힘

 

 

5. 연관 지어 읽어 볼만한 책 한 권을 뽑는다면?

: << 나는 나의 스무살을 가장 존중한다 >>

 

 

 

 

▼5월 너나위 추천도서 바로 보러가기

 


댓글


슈필라움
25. 09. 25. 06:29

후기를 통해 나눠주시는 달인님은 이미 성공하신 부자 👍👍👍

커뮤니티 상세페이지 하단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