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신청 가능한 독서모임
11월 돈버는 독서모임 - 워런버핏 삶의원칙
독서멘토, 독서리더

▼추천도서후기 쓰는 양식
책 제목(책 제목 + 저자) : 진정한 행복의 7가지 조건
저자 및 출판사 : 채정호 교수 / 인플루엔셜
읽은 날짜 : 2025.9.24
핵심 키워드 3가지 뽑아보기 : #웰빙 #진정한 행복 #행복의 7요소
도서를 읽고 내 점수는 (10점 만점에 ~ 몇 점?) : 9점
1. 저자 및 도서 소개
: 저자는 정신건강의학 교수로 심리적으로 아픈 많은 환자들을 치료하면서 쌓은 경험과 노하우를 바탕으로, 현대에 들어 더욱더 많은 사람들이 정신적인 고통으로 힘들어 하고 있는 현재의 상황을 이야기하며, 우리가 보다 더 능동적으로 건강한 삶을 살 수는 없는지, 과연 의학적인 진단과 치료가 궁극적으로 많은 사람들을 행복한 삶으로 이끌 수 있는지에 대한 의문을 제기하면서 진정한 행복에 대한 이야기를 책으로 풀어 냈다.
2. 내용 및 줄거리
: 책의 제목이 내용의 전부였다. 우리 모두가 추구하는 행복이란 무엇인지부터 시작해 ‘웰빙’이란 무엇인지 새롭게 정의해주었으며 저자가 말하는 행복의 7가지 요소를 하나씩 풀어내며 우리 모두가 행복한 삶의 방향으로 나아갈 수 있는 아주 건강하고 확실한 방법을 제시한다.
1장 _수용
해결될 수 없는 괴로움을 끌어안지 말고 있는 그대로를 받아 들이고, 인정하는 것. 판단과 평가가 아닌 존중과 인정의 중요성을 이야기해준다.
또한 감사에 대한 중요성, 마음챙김을 통한 비움과 음미를 통해 가득 채우기.
2장_ 변화
변화하지 않고 그대로 머무는 것은 도태되는 것, 조금씩 더 나아지는 삶을 추구해야한다. 성공이 목표가 아닌 어제보다 더 성장하는 내가 되는 것에 초점을 맞추자.
몰입과 꾸준한 반복, 작은 것부터 성공경험을 쌓아가며 성장의 기쁨을 맛보자.
충분한 시간이 필요하며, 급하지 말자. 주어진 삶을 최대치로 활용하자는 이야기가 참 좋았다.
3장_연결
나 자신과의 연결 그리고 관계의 힘에 대한 이야기.
타인이 아니어도 연결되어 있다는 의식 자체가 중요하다. 온화하고 자비로운 마음의 중요성, 나를 갉아먹는 관계에 대한 정리도 중요하다 깨달았다.
4장_강점
나에게 가장 좋은 점에 집중할 것, 나만의 기준이고 타인의 시선이 아니다.
이미 충분히 잘해오고 있다는 자기확신을 갖자. 부족함을 채우려하기 보다 강점에 더 집중해야겠다 느낀다.
나다움에 집중하기
5장 _지혜
인생에서 맞이하는 크고 작은 위기들, 극복할 수 있다는 믿음과 대처가 지혜라는 것이었다. 끊임없는 선택의 기로 속에서도 현명한 선택들이 필요하며, 상황과 맥락에 따라 답은 달라질 수 있다.
생각의 틀과 관점을 바꾸자, 불확실성을 견디고, 긴 안목으로 생각하는 습관을 기르자.
6장_ 몸
몸과 마음은 유기적으로 연결된 것이 아닐까?
움직이면서 활기를 찾아야 하고, 내 몸에 대한 통제력을 높이자.
7장_ 영성
종교적인 이야기 너머의 차원이다.
가장 중요한 것, 삶의 의미를 찾고 죽을 그 너머를 볼 것.
물질적 성공, 목표 그 이상으로 내가 살아가는 목적을 아는 것이 중요하다.
삶의 의미로 행복을 찾아가자.
3. 나에게 어떤 점이 유용한가?
: 지치고 외롭고, 세상이 나에게 너무 잔인하다고 느끼는 순간들이 있다.
누구나 주기적으로 찾아오는 시련의 시간들이 있다고 생각한다.
그 깊은 암흑 속에서도 누군가는 빠른 회복탄력성으로 그 어두움에서 금세 빠져나오지만 누구나 그런 것은 아니라고 생각하는데, 그럴 때마다 자주자주 꺼내 읽어보면 좋을 것 같고, 내 마음이 약해지기 전에도 이 책에서 다루는 7가지 요소에 대해 수시로 생각하면서 지내면 정말 좋을 것이라 생각이 든다. 마치 마음의 병이 들기 전 예방약을 먹는 것처럼.
4. 이 책에서 얻은 것과 알게 된 점 그리고 느낀 점
: 7가지 요소 그 어느 것도 중요하지 않는 게 없다고 생각이 들었다. 그리고 책을 덮으며 가장 크게 떠올랐던 점은 과연 내 삶의 목표가 아닌 목적은 무엇일까? 였다. 내 삶을 온전히 음미하면서 수시로 찾아드는 행복을 만끽하기 위해서 나는 어떤 요소가 부족한지, 나는 있는 나 그대로를 받아들이고 존중하며 살고는 있는지. 여러 방면에서 내 삶과 나의 행동, 모습들을 되돌아보며 읽게 되었다.
5. 연관 지어 읽어 볼만한 책 한 권을 뽑는다면?
: ‘더 해빙’
(마지막으로 내가 읽은 책의 페이지나 책 표지를 대표사진으로 꾹 클릭해주세요.)
댓글
리얼자슈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