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신청 가능한 독서모임
11월 돈버는 독서모임 - 워런버핏 삶의원칙
독서멘토, 독서리더

p.37 어째서 이 마술이 사람들한테 통할 거라고 생각하는 거니? 너도 말했어. 그 엄지는 가짜처럼 보인다고 말이야. 그런게 그게 어째서 사람들을 속일 수 있는 마술이 되는 거지?
p.80 사람들은 저마다 이야기를 갖고 있다. 그리고 그 이야기의 핵심으로 가면 우리 대부분의 이야기는 서로 닮아 있다는 사실을 지금까지 살아오면서 알게 되었다. 유대감은 강함 힘을 발휘할 수 있다.
p.115 삶은 이미 네 마음을 열기 시작했거든 짐, 너는 사랑하고 배려하잖니 다른 사람을 배려하고 돌보는 네 능력에 대해서 나는 아무런 의심도 없단다. 네 마음을 여는 나머지 한 부븐은 너 자신을 사랑하고 돌보는 거란다. 이건 네가 정말로 열심히 연습해야 하는 부분이야.
p.119 사람들에게 상처를 주는 사람들은 대개 상처를 가장 많이 받는 사람들이란다.
p.141 네가 원하는 열 가지를 써보면 좋겠구나. 네가 만들어 내고 싶은 것에 대해 곰곰히 생각해 보렴. 네가 어떤 사람이 되고 싶은지 적어 보고, 그런 다음, 그걸 내일 가져와 보려무나
p.169 단지 무언가 부서졌다고 해서 모든 게 다 망가진 건 아니라는 말이었다. 나는 늘 우리 아빠 때문에 나의 가난 때문에 내가 갖지 못한 모든 것 때문에 사람들이 나를 판단할 거라고 생각했다. 나는 망가지지 않았다. 무언가 부서졌다고 해서 모든 게 망가질 필요는 없었다.
p.221 나는 점점 오만한 사람으로 변해 갔다. 내가 원하는 모든 걸 얻어가는 과정과 신경외과 분야에 대한 전문 지식으로 말미암아 예전에는 상상도 못 했던 방식으로 내가 중요하고 특별한 사람이라는 생각을 품기 시작했다.
p.265 네가 원한다고 생각하는 것이 항상 너한테 최선은 아니다. 루스는 이미 나한테 경고를 해주었다. 내가 바라는 것을 마음속으로 그리기 전에 먼저 내 마음을 열어야 한다고, 또 그 힘을 현명하게 써야 한다고 이미 이야기해 주었던 것이다.
p.283 ~ 287 마음의 글자 : 연민, 존엄성, 진정성, 정의, 친절, 사랑
튜터님이 3개월 동안 해주셨던 이야기, 보여주셨던 모습이 많이 떠오르는 책이었다. 마지막 주 야근을 하면서 틈틈이 읽었는데 주말 동안 차분하게 다시 읽어보고 싶어졌다.
이번 학기 여러가지 깨닫고 배우는 점들이 많았지만, '공감'과 '마음을 여는 것'에 대해 튜터님꼐 정말 많이 배울 수 있었는데 이 책에서 주인공이 느끼는 감정선의 변화에 공감하면서 책을 읽을 수 있었다.
아버지의 알콜 중독을 애써 외면하고 싶은 마음, 스스로에게 친절하지 못했던 마음, 누군가의 조언을 온전히 이해하지 못하고 100% 수용하지 못하면서 일단은 수용한 척 넘어가려고 했던 불편한 감정, 무언가 성취를 했을 때 초심을 잃고 쌓아왔던 것들이 점점 무너지는 두려움들이 누구나 겪을 수 있다고 생각됐다.
또 한편으로 루스같은 마술 선생님의 존재에 감사하는 마음도 들었다. 세상을 따뜻한 곳으로 바꾸기 위해 어떤 마음을 가지고 살 수 있으며 또 누군가에게 영향력을 줄 수 있음을 배우게 된다.
돌이켜보면 그동안 살아오면서 참 많은 루스를 만났지만, 놓쳤던 것 같다. 월부는 물론 나에게 특별한 존재이고 엄청난 환경이지만, 이전의 환경 안에서 나를 향한 연민과 따스함이 있었음을 놓치고 살아왔다.
기대하고, 그대로 얻자
몸의 긴장을 풀고 > 마음을 길들이며 > 마음을 열고 > 의도를 명확하게 하는 것
개인적으로 그 어떤 것보다 '명상'을 못 한다고 생각하는데 마음을 열기 위한 사전준비를 잘 해보고 싶어진다. 반대로 이런 점을 잘하는 아내에게 조언을 구해보자.
반드시 해내겠다는 목표를 잊지 않고 원하는 방향으로 되고 싶은 모습으로 삶을 이끌어가자
의대를 진학했던 그 과정처럼 불가능은 없다!
p.179 지난 수십 년 동안 내가 배운 교훈은 크게 세 가지를 꼽을 수 있다. 먼저 결과에 대한 믿음을 갖는 것과 그 결과에 집착하는 것과는 전혀 다르다. 다음, 무엇보다 힘들게 배운 교훈은 정확하게 내가 실현하고 싶어 하는 것이 무엇인지 신중하게 생각해야 한다는 점이다. 마지막으로 사람이 뜻을 이루고자 하는 의도 안에는 엄청난 힘이 내재해 있다는 사실이다.
Q. 우리는 때로 자신도 모르게 결과를 바라는 마음이 가지기도 하고, 자신의 동기가 아닌 타인의 동기에 의해 무언가를 향해 달려가기도 합니다. 지금 당장 가슴을 뜨겁게 하고 머리를 채워주는 실현하고 싶은 무언가가 떠오르시나요? 그리고 그것이 반드시 이루어진다고 강한 믿음을 가지고 계신가요? 1년 후, 5년 후 원하는 우리의 모습을 이야기 나눠보고 싶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