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신청 가능한 독서모임
11월 돈버는 독서모임 - 워런버핏 삶의원칙
독서멘토, 독서리더

* 독서후기 제목은 닉네임과 책 제목을 포함하여, 자유롭게 작성해주세요! :)
1. 책 제목: GRIT
2. 저자 및 출판사: 앤절라 더크워스 / 비즈니스북스
3. 읽은 날짜: 9/23 - 9/26
4. 총점 (10점 만점): 8 / 10점
그릿? 지속적으로, 포기하지 않고, 매순간 긍정적으로 마음을 고쳐먹는, 열정적인 끈기!
저자가 중국계라서 그런가 아시안의 느낌 + 미국인들에게서 느낄 수 있는 포기하지 않으면 결국 해낼 수 있어! 같은 느낌이 문장과 문단에서, 예시에서 느껴졌다. 심리학자의 특성상 심리실험과 연구 주제에 대해 여러 측면에서 가정해 보고 상상해 보고, 계획해보면서 실험결과를 찾아가는 과정이 흥미로웠다. 그리고 실험에서 실패한 대조군 같은 모습의 개와 쥐들이 나의 모습이 아닌가 하는 생각에 눈물이 여러번 나기도 했다.
결국 특정한 목표를 성취하기 위해서는 그 결과를 내기까지 어떤 역경에도 포기하지 않고, 지속적으로 힘을 짜고 짜고 짜내어 한 단계 더 성취할 용량을 키우면서 해내는 것. 그러기 위해 필요한 주변 환경의 영향, 언어의 영향, 사고방식의 영향 등.. 참고해서 내게 적용할 부분들이 많아 보였다.
궁금한 사항을 위해 여러 사람들에게 전화로 물어본다는 저자의 말이 내게는 뭔가… 낯설고 적극적이다 못해 공격적인 방식이라고 느껴졌다. 부동산 사장님한테 궁금한 사항을 물어보는 것도 못하겠는데, 수도 없이 많은 연구자, 회사/학교 관계자… 그들에게 궁금하고 자신에게 필요한 정보를 위해 전화버튼을 눌러 물어본다니…. 나에게 없는 모습이다.
책을 읽고 난 후 느낀 점 또는 깨닫게 된 점을 적어보세요
해내고 말겠다는 각오와 다부진 자세. 이 책에서 긍정적으로 묘사되는 그런 모습들이 내게도 있었다.
중학교때까지 나는 누가 뭐래도 노력하면 다 돼! 신조를 가진 나름 유명한 엄친딸이었고 자신만만한 사람이었다. 그런데 원했던 고등학교, 원했던 대학교와 전공과에 진학하지 못해 연이은 실패로 ‘학습된 무기력‘을 내재화 시켰던 것 같다. 엄마는 내게 너무 샴페인을 일찍 터뜨렸다며….믿는 도끼에 발등찍혔다고도 했다. 나에게 걸었던 기대가 컸고, 사랑하는 딸이 실패하는 게 속상하셔서 그랬겠지. 꿈이었던 그 직업을 위해 마지막으로 도전했지만 그 고된 시험에도 실패하면서 시험에 대한 트라우마까지 생겨서 시험과 자격증 포비아가 있었다. 최근에 우연찮게 아주 작은 성공으로 약간은 벗어날 용기가 생기고 있지만…
나이가 들어가면서 나의 Grit도 자란다. 성장 속도는 10대, 20대 때 비해 느려졌을지언정 숨쉬고 살아있기에 계속 성장하고 자라간다. 삶의 깊이가 더 깊어져가고 어려움과 고통을 감내하는 역치도 커져간다. 그릿이 어린시절에 비해 커졌다고 하자.
책 내용 중 내 삶에 적용하고 싶은 점을 작성해보세요. 적용할 점은 구체적일수록 좋아요!
나는 에너지가 넘치는 사람이었는데 그 에너지가 목표를 달성하는데 어떻게 하면 잘 쓰일 수 있는지 알려주고 방향을 설정해 줄 멘토가 아쉽게도 없었다. 우연한 기회에 어떤 모임에서 부부끼리 상대방의 장점에 대해 말할 기회가 있었다. 신랑은 내게 ’뭐든 열~~~심히 하는 사람’이라고 했다. 내가? (칭찬이야 욕이야…) 완벽주의가 있기도 하지만 내가 해야 할 일을 잘 해내려고 하는 습관 아닌 습관이 남편에게는 그렇게 보였나 보다. 잘 해내지 못할 것 같으면 아예 안해버리는 요상한 특성도 있긴 한데 완벽주의가 아니라 완료주의로 궤도를 수정하려고 노력중이다.
조장님의 조언처럼 콩나물이 한번에 먹을 수 있는 물만 먹고 쑥쑥 계속 자라듯… 계속 계속 끊임없이 자라가보자. 나에게 있는 ’학습된 근면성‘을 더 발전시켜보자. 어려운 일에 도전하는 나를 맨땅에 헤딩하는 비효율적인 사람이라고 스스로 비하하지 말자. 어쩌면 그동안은 현명한 삶의 과정이 아니었을지 몰라도, 또 누가 알아? 인생 다 산거 아니잖아? 그동안 내게는 멘토가 없었고, 갈 길을 제대로 지도받지 못했기 때문에 넘쳐나는 열정과 에너지를 공중에 의미없이 날려버렸을지도 모르지. 좋은 사람들, 좋은 환경과 성장을 독려하는 분위기 속에서 내 열정과 노력하는 태도가 결국 아름다운 흔적으로 남을거야. 꽃을 피울거야.
책을 읽으며 기억하고 싶은 ‘책 속 문구’가 있다면 페이지수와 함께 적어보세요
성취하겠다는 마음가짐, 내가 보여주고 말겠다는 자세! 회복력도 좋아서 좌절로 주춤거리지 않습니다. 난관이나 장애물 때문에 주저앉지도 않고요.
훌륭한 수영선수 가 되는 가장 현실적인 방법은 훌륭한 팀에 들어가는 거에요.
조원분들과 나누고 싶은 질문을 책 속 문구, 페이지수와 함께 적어보세요.
내가 그릿을 발휘했다고 생각하는 경험이 있다면?
#월급쟁이부자들 #월부 #열반스쿨중급반 #재테크책 #부동산책
댓글
느려도 계속 간다!!! 결국은 아름다운 꽃을 피울 마일님~~~!!!^^ 마일님의 넘치는 에너지와 열정이 올바른 방향과 멘토를 만나 쭈욱쭈욱 앞으로 전진하실 마일님이십니다!!! 멋집니다^^ 코칭 홧팅입니다!! 4주차 그릿 독서까지 수고 많으셨습니다!!! 짝짝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