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신청 가능한 독서모임
11월 돈버는 독서모임 - 워런버핏 삶의원칙
독서멘토, 독서리더

생각하라 그리고 부자가 되어라
나폴레온 힐
“생각이 상황을 만든다.” 정말 그렇다. 분명한 목표, 끈기, 불타는 열망과 생각이 결합되면, 생각은 더욱 강력해지고 부나 물질적인 대상으로 바뀐다.
성공이 찾아오기 전에 잠시의 실패가 먼저 찾아온다. 패배가 우리를 잡아먹을 때, 가장 쉽고 논리적인 반응은 그만두는 것이다. 그리고 대부분은 그렇게 한다.
미국에서 가장 성공한 500명이 넘는 사람들은 이렇게 말했다. 완전히 패배한 순간, 한 걸음 떼는 것으로 지금의 성공을 이루었다고. 실패는 교활하고 모순적인 사기꾼이다. 실패를 성공에 거의 도달했음을 알려주는 신호로 여기고 기뻐하라.
“어째서인지 자기 식대로만 본다는 겁니다.”
모두 관점과 습관의 문제다.
자신이 무엇을 얻어낼 수 있을지에 대한 믿음도 마찬가지다. 자기만의 관점으로만 삶을 바라보는 습관을 가지면, ‘자신이’ 정한 한계, 자신의 ‘믿음’에 따라 사물의 한계를 재는 실수를 저지르게 된다.
막대한 부를 일구려면 먼저 부자가 되겠다는 강렬한 열망을 품도록 자신의 마음을 끌고 가야 한다는 사실도 말해주었어야 했다. 우리가 할 일은 ‘부를 의식적으로 생각’하는 것이다. 그렇게 하면 부에 대한 열망이 부를 일굴 수 있는 ‘명확한’ 계획을 만들어내게 된다.
누구나 부를 이룩하고 싶어 한다. 하지만 소망이 부를 가져다주진 않는다. 부를 열망하고, 마음을 완전히 쏟아붓고, 확실한 방법과 수단을 계획하고, 실패를 생각지 않고 고집스럽게 그 계획을 따라야만 부가 찾아온다.
열망을 재화로 바꾸는 6단계
1. 첫째, 돈의 액수를 정확하게 정하라. 그냥 “돈이 많았으면 좋겠어”라는 식이어선 충분치 않다.
2. 둘째, 돈을 얻기 위해 어떤 대가를 치를지 정확히 결정하라.
3. 셋째, 돈을 손에 넣는 날짜를 정확하게 정하라.
4. 넷째, 준비가 되어 있든 아니든 열망을 실행할 계획을 명확히 세우고, 일단 행동으로 옮겨라.
5. 다섯째, 지금까지의 내용을 글로 써라. 액수, 날짜, 대가를 간결하고도 분명하게 선언문으로 써라.
6. 여섯째, 이 선언문을 매일 두 번씩 큰 소리로 읽어라. 잠자리에 들기 전에 한 번, 아침에 일어나서 한 번 읽어라. 선언문을 읽을 때는 이미 그 돈을 손에 쥔 모습을 보고, 느끼고, 믿어라.
인간은 오감을 통해 잠재의식에 가 닿는 대상을 통제할 수 있다. 하지만 대부분은 이 능력을 사용하지 못한다. 많은 사람들이 가난하게 살아가는 이유는 바로 이 때문이다.
잠재의식은 비옥한 토양과 같다. 건강한 씨앗을 뿌려주지 않으면, 그 땅에는 잡초가 자라게 된다. 자기암시는 잠재의식에 창조적 생각을 심어주는 방법이며, 그렇게 한다면 건설적인 사고를 세우고 마음의 정원을 풍요롭게 만든다.
기억하라. 열망을 큰 소리로 읽는다고 해도(‘돈에 대한 의식’을 계발하는 일), 단순히 단어를 소리 내어 읽는 것만으로는 결과가 생기지 않는다. 거기에 감정이나 느낌이 담겨야 한다.
거듭 말하지만, 자기암시의 원칙을 실행해도 열망하는 결과를 얻지 못한다면 이 사실을 이해하지 못해서다.
감정이 담기지 않은 평이한 말은 잠재의식에 영향을 미치지 못한다. 생각이나 말을 잠재의식으로 보내는 법을 알지 못하면 놀라운 결과를 얻을 수 없다. 그 생각(말)에 믿음이 담겨 있어야 한다.
한 번의 시도로 이런 감정들을 다스리지 못한다고 해서 실망하지는 마라. 아무 대가 없이 무언가를 얻을 수는 없다. 제아무리 열망해도 스스로를 속일 수는 없다.
열망을 실현할 확실한 계획을 세우고, 곧장 그 계획을 실행에 옮기는 것이다. 눈을 감고, 마음속으로 이런 계획이 세워지고 실천하는 모습을 생생하게 그려라. 열망의 연금술을 통해 부를 일구는 계획을 세울 때는 합리적인 이유나 논리를 따지지 마라. 합리적인 추론 능력이란 본래 게으르기 때문에, 그에 전적으로 매달리면 실망만 하게 될 것이다.
부를 일구겠다는 의도를 지니고 상상할 때, 그 보상을 받고자 치르기로 한 대가, 즉 자신이 제공할 노동이나 상품을 떠올려라. 이것이 중요하다.
지식은 부를 일구겠다는 목적을 지닌 실용적인 계획을 통해 체계적으로 수립되고 직접 활용되지 않는 한 돈을 끌어당기지 못한다. “아는 것이 힘이다”라는 말은 틀렸다. 이 말 때문에 그토록 많은 사람들이 혼란을 겪는 것이다. 지식은 단지 재료일 뿐이다. 거기에는 힘이 ‘잠재되어 있을’ 뿐, 명확한 목표를 갖추고 명확한 행동 계획 아래에서 조직되어야만 힘이 된다.
우리의 교육 체계에는 학생들에게 지식을 얻은 뒤 어떻게 체계적으로 꾸리고 사용해야 하는지를 알려주는 지침이 빠져 있다.
가장 중요한 건 자신의 목적에 부합하고 필요한 전문 지식이 무엇인지 정확히 아는 일이다.
근면 성실하게 일하기만 하면 부자가 되리라고 믿는가? 이제 그 생각을 버려라! 그것은 진실이 아니다. 부는, 그것도 막대한 부는, 절대 근면 성실함만으로 이루어지지 않는다. 부는 명확한 원칙 아래 분명한 요구를 해야만 찾아온다. 우연히 이루어지는 게 아니다.
사람들은 인생에 멋진 우연이 있길 기대하며 살아간다. 멋진 우연이 기회를 줄 순 있겠지만, 가장 안전한 계획이란 우연에 의지하지 않는 것이다. 내게도 멋진 우연이 있었다. 그 우연은 내게 인생 최고의 기회를 안겨주었다. 하지만 그 기회가 자산이 되기까지는 20년 이상 단호하게 매진하는 노력이 필요했다.
멋진 우연은 카네기를 통해 왔지만, 결단, 확고한 목표, 목표를 이루겠다는 열망, 수년간의 끊임없는 노력은 반드시 필요했다. 평범한 수준의 열망으로는 끊임없이 이어지는 실망이나 낙담, 잠시의 패배, 비판적인 생각, 시간 낭비가 아닌가 하는 생각을 이겨낼 수 없다. 오직 불타는 열망만이 가능하다.
막대한 부를 일군 사람들을 볼 때, 우리는 대개 그들이 일군 성과만 본다. 거기에 ‘도달할’ 때까지 극복해야 했던 한시적인 실패들은 간과하기 일쑤다.
이 성공 철학을 따르면서 한 번도 실패하지 않고 부를 일구리라고 기대하지 마라. 실패하면 지금의 계획이 별로라는 신호로 받아들이고, 다른 계획을 세우고 목표를 향해 한 번 더 나아가라. 목표에 도달하기 전에 포기한다면 ‘중도 포기자’가 될 뿐이다.
책의 느낌표
“우리가 기대도 괜찮은 행운의 순간은, 오직 자신이 만든 순간뿐이다. 이는 끈기 있게 밀어붙이는 행동에서 온다. 그리고 그 행동은 명확한 목적에서 시작해야 한다.”
이 책에서 가장 느낌표가 찍힌 문장이다. 책의 내용은 여느 자기개발서와 크게 다르지 않으나 이 책에서 주로 얘기하는 부분은 기회도 행운도 내가 만들어간다는 것이다.
그 유명한 "SECRET"에서 간절히 원하면 온 우주가 도와줄테지만, 결국 본인이 원하는 목표에 맞는 계획을 세우고 실천해야 기회도 성공도 내가 온전히 취할 수 있다는 내용이 이 책에 담겨있다.
#북리뷰 #생각하라그리고부자가되어라 #나폴레온힐
댓글
케이군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