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티 상세페이지 상단 배너
추천도서후기

[열중 47기 마린블루] 독서가 어렵다면 일독!(일독 독서후기)

25.09.29

 

책 제목(책 제목 + 저자) : 일독

저자 및 출판사 : 이지성, 스트로베리/차이정원

읽은 날짜 : 250928~250929

핵심 키워드 3가지 뽑아보기 : #하루한권읽기, #전문분야100권, #독서도습관

도서를 읽고 내 점수는 (10점 만점에 ~ 몇 점?) : 7점

 

2. 저자 및 도서 소개

- 93년부터 글을 쓰기 시작한 저자. 교육, 자기계발, 인문학 등 다양한 분야에서 서른권이 넘는 책을 출간함. 주요 저서들은 미국, 중국, 대만 등지에서 번역 출간되었다. 스무살에 작가가 되고 싶다는 꿈을 꾸었고 주변에서 무시하고 비난할 때 도서관 책들은 그 꿈을 응원해주었다. 그로부터 14년뒤, 꿈을 이룬 사람들의 공통점인 R=VD를 세상에 알리기 위해 꿈꾸는 다락방을 썼다함.  

 

3. 내용 및 줄거리

 

“제자리에 머물기 위해서는 온힘을 다해 뛰어야 한다. 

다른 곳으로 가기 위해서는 지금보다 최소한 두배는 빨라야 한다”

 

예전의 ‘독서천재가 된 홍대리’의 전면개정판‘으로, 평범한 주인공을 등장시키며 누구나 부담없이 독서할 수 있는 독서과정도 제시하고 있다. 하루 1줄, 1단락, 1쪽 읽기로 시작해서 일주일에 1권, 100일 동안 33권 읽기, 자기 업무 분야에서 최고가 되기 위해 1년에 전문분야 100권독서 등 독서를 즐기는 법에서부터 차차 인생을 바꾸는 독서 방법까지 안내하고 있다. 그러나, 이미 독서습관을 갖고 있는 사람에게는 약간 아쉬운 책인 듯 하다.  

 

*자기 업무 분야에서 최고가 되기 위한 1년 100권 독서*

  1. 업무분야의 고전으로 꼽히는 책을 한달에 열권씩 산다.
  2. 일주일에 두권씩 읽는다.
  3. 반드시 알아야 할 부분에는 밑줄을 치고 여백에 자신의 생각을 적는다.
  4. 한 챕터씩 요약 정리를 하고 중요한 내용은 따로 메모하거나 녹음한 후 출퇴근 시간에 읽고 들으면서 자신의 것으로 소화한다.
  5. 주말마다 두권의 책에 대한 리뷰를 쓴다. 

 

[기억에 남는 문장]

p.110 슬럼프가 왔을 때 중요한 건 ‘아, 내가 지금 슬럼프구나’하고 알아차리는 거야. 슬럼프를 극복하는 방법은 자신안에 있어. 빨간색 양말을 신고 주문을 걸든 달달한 초콜릿을 먹든, 뭐든 좋으니까 자신만의 극복방법을 찾아봐. 

p.174 어떤 방식으로, 어떤 태도로 책을 읽는가였다. ‘나는 왜 책을 읽는가?’, ‘나는 책을 통해서 무엇을 변화시키고 싶은가?’ ... 책을 읽는 ‘주체로서의 나’를 잊지 않겠다고 결심했다. 

p.237~238 일독이 독서의 첫 번째 단계이자 매일 읽는 독서엿다면, 이독은 독서의 두 번째 단계이자 이전까지와는 다른 독서예요. 두뇌속에 성공 세포를 심는 성공 독서, 즉 석세스 리딩이죠. 삼독은 그레이트 리딩으로 인류의 역사를 새롭게 쓴 위대한 천재들의 독서법이에요.

 

3. 나에게 어떤 점이 유용한가?

책을 읽고는 있지만 진짜 도움이 되게 읽고 있는 것인지 다시 한번 생각해보는 시간이었다. 변화하지 않는 인생에 변화를 위해서는 책의 주인공처럼 미친 듯이 읽고 내 것으로 체화하고 누군가에게 가르쳐줄 수 있는 정도가 되어야 내 인생도 변화시킬 수 있다는 생각이 들면서 현재 나는 어느 정도에 있는가, 보이기엔 변함없는 매일을 보내고 있다는 생각에 읽는 내내 불편한 마음도 들었다. 어떻게 하면 앞으로 나아갈 수 있을지 다시 한번 생각해보는 시간이었다. 열심히 했기에 슬럼프도 오는 것이고 또 이를 극복하려면 계속 해나가는 수밖에 없다는 주우이 멘토님의 말씀이 떠오르기도 했다. 알아차리는 것! 현재의 상황을 알고 앞으로 어떤 방식을 적용해서 나아갈지 고민해 봐야겠다.  

 

4. 적용할점

1) 독서 단계 적용해보기 :) 

 

5. 연관지어볼만한 책 한권 : 본깨적


댓글


마린블루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

커뮤니티 상세페이지 하단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