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신청 가능한 독서모임
11월 돈버는 독서모임 - 워런버핏 삶의원칙
독서멘토, 독서리더

▼추천도서후기 쓰는 양식
책 제목(책 제목 + 저자) : 여덟 단어
저자 및 출판사 : 박웅현 / 인티앤
읽은 날짜 : 25.09
핵심 키워드 3가지 뽑아보기 : 소통, 오답, 클래식
도서를 읽고 내 점수는 (10점 만점에 ~ 몇 점?) : 10점
1. 저자 및 도서 소개
: ‘생각이 에너지다’ ‘진심이 짓는다’ 등의 유명한 광고 카피를 만들어낸 광고기획자.
2. 내용 및 줄거리
: “모든 것은 변하지만 아무것도 변하지 않는다(Everything changes but nothing changes)”라는 말처럼 전체적인 외형은 바뀌었으나 자존이 살아가는 데 왜 중요한지, 고전 작품을 왜 궁금해해야 하는지, 깊이 들여다보는 것(見)을 통해 무엇을 얻을 수 있는지, 소통을 어떻게 해야 하는지 등의 본질적인 메세지를 담은 책.
3. 나에게 어떤 점이 유용한가?
: 바깥의 잣대나 타인의 기대에 따라 흔들리기 쉬운 삶 속에서, ‘내 안의 중심’을 놓지 않게 해주는 참으로 고마운 책이었던 것 같다. 엄청 유명한 카피를 만든 분답게 책 속 문장 하나하나가 재미있었다.
특히 하루하루 반복되는 평범한 순간들도 ‘현재’라는 키워드 아래 의미있게 바라보게 해주며 순간의 중요성을 일깨워 주었다. 책 내용 중에서 관찰과 통찰에 대한 부분이 있었는데 ‘견(見)’이라는 단어를 키워드로 사소한 풍경, 사람의 표정, 말 한마디 속에서도 의미와 아이디어를 포착하려는 태도를 갖아야 한다는 구절에서는 투자자로서의 ‘견’에 대해서도 생각해보았다. 진짜 마음을 전하는 소통이란 무엇인지, 말의 무게와 듣기의 태도 등에 대해 내 자신을 돌아보게 했던 것 같다. 자신을 너무 완벽하게 만들려 하지 말고 인간답게 사는 태도를 강조했던 점도 인상깊었다.
4. 이 책에서 얻은 것과 알게 된 점 그리고 느낀 점
: 22P. 기준점을 바깥에 두고 남을 따라가느냐, 아니면 안에 두고 나를 존중하느냐일 겁니다.
29P. 단점을 인정하되 그것이 나를 지배하지 않게 해야 합니다. 그러니 못났다고 외로워하지도 마세요. 모든 인간은 다 못났고 완벽하게 불완전하니까.
60P. 내가 하는 행동이 5년 후의 나에게 긍정적인 체력이 될 것이냐 아니냐가 기준이 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지하철에서 휴대폰으로 치는 고스톱이, 애니팡이 당장의 내 스트레스는 풀어주겠지만 5년 후에 나에게 어떤 영향을 줄까요? 본질은 결국 자기 판단입니다. 나한 테 진짜 무엇이 도움이 될 것인가를 중심에 놓고 봐야 합니다.
97P. 클래식을 당신 밖에 살게 하지 마세요. 클래식은 삶 을 풍요롭게 해주는, 즐길 대상입니다. 공부의 대상이 아니에요. 많이 아는 건 그렇게 중요하지 않아요. 얕게 알려고 하지 말고, 깊이 보고 들으려고 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123P. 시를 쓰든 말든, 광고를 하든 말든, 창의적이 되든 말든 다 떠나서 보 는 건 정말 중요합니다. 제대로 볼 수 있는 게 곧 풍요니까요. 그래서 인문이라는 단어는 법학, 의학, 과학, 물리학에 다 필요한 거예요. 이런 게 있어야 행복한 상태로 살 수가 있습니다. 우리가 보배롭게 봐야 하 는 것은아무것도 아닌 것을 보는 힘입니다.
126P. 이런 마음으로 일상을 봐야 합니다. 3일 후면 떠날 여행지를 대하듯, 50퍼센트의 확률로 다시 볼 수 없는 거리를 거 닐듯 그렇게 말입니다.
141P. 모든 선택에는 정답과 오답이 공존합 니다. 그러니 어떤 것이 옳은 것인지 고민하지 말고 선택을 해봤으면 합니다. 그리고 그 선택을 옳게 만드는 겁니다. 팁을 하나 드릴게요. 어떤 선 택을 하고 그걸 옳게 만드는 과정에서 제일 중요한 건 뭐냐, 바로 돌아 보지 않는 자세입니다.
166P. 권위에 굴복하지 않는 것도 중요하지만, 더 나이 먹어 윗것이 되었을 때 권위를 부리지 않는 태도도 중요합니다. 권위는 우러나와야 하는 거 예요. 내가 이야기한다고 되는 게 아니라 상대가 인격적으로 감화가돼 서 알아줘야 하는 거예요. 그게 권위입니다. 절대 긴 복도가 권위가 되어서는 안 되는 거죠.
224~225P. 모든 인생은 전인미답이에요. 인생에 공짜는 없어요. 하지만 어 떤 인생이든 어떤 형태가 될지 모르지만 반드시 기회가 찾아옵니다. 그 러니 이들처럼 내가 가진 것을 들여다보고 잡아야 합니다. 그리고 준비 해야 하죠. 나만 가질 수 있는 무기 하나쯤 마련해놓는 것. 거기서 인생 의 승부가 갈리는 겁니다.
234P. 답을 찾지 마세요. 모든 선택에는 정답과 오답이 공존합니다. 지혜로운 사람들은 선택한 다음에 그걸 정답으로 만들어내는 것이고, 어리석은 사람들은 그걸 선택하고 후회하면서 오답으로 만들죠. 후회 는 또 다른 잘못의 시작일 뿐이라는 걸 잊고 말입니다. 다시 한번 이야기하지만 인생에 정답은 없습니다. 다만 정답으로 만 들어가는 과정만 있을 뿐입니다.
5. 연관 지어 읽어 볼만한 책 한 권을 뽑는다면?
: 그릿 - 엔젤라 더크워스
(마지막으로 내가 읽은 책의 페이지나 책 표지를 대표사진으로 꾹 클릭해주세요.)
댓글
황금순리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