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티 상세페이지 상단 배너
추천도서후기

[열중 4주 7일 내내 독서하고 부자될 우리 인생은 71세다!조 황금순리] 불변의 법칙 독서후기

25.10.01

▼추천도서후기 쓰는 양식

 

불변의 법칙

 

책 제목(책 제목 + 저자) : 불변의 법칙 

저자 및 출판사 : 모건 하우절 / 서삼독

읽은 날짜 : 2509

핵심 키워드 3가지 뽑아보기 : 불확실성, 누적효과, 본성

도서를 읽고 내 점수는 (10점 만점에 ~ 몇 점?) : 9점

 

 

1. 저자 및 도서 소개

: [돈의 심리학]의 저자.

 

 

2. 내용 및 줄거리

:  돈과 투자의 영역은 물론 그 너머 인생과 성공, 인간의 욕망과 행동편향을 두루 다루어 보다 다각적이고 통합적인 메시지를 함축해내고 영원히 변하지 않는 인간 불변의 법칙이 담긴 책.

 

 

3. 나에게 어떤 점이 유용한가?

: 변화와 트렌드에만 휩쓸리지 않고 정말 변하지 않는 본질과 원칙에 대해서 생각해보게 했다. 사소한 일상의 선택이 어떻게 누적되서 커다란 차이를 만드는지 읽으며 그 힘에 대해서 깨달을 수 있었다. 리스크를 그저 피해야만 한다고 생각했던 편견에서 나와 함께 가야할 동반되는 현실로 받아들이라는 게 약간 충격이었다. 

 

 

4. 이 책에서 얻은 것과 알게 된 점 그리고 느낀 점

: 41P. 하나는 특정한 사건이 아니라 사람들의 행동 패턴을 토대 로 예측해야 한다는 것이다.

 

43P. 내가 기억하려 애쓰는 또 다른 하나는 열린 상상력을 지녀 야 한다는 점이다. 즉 현재 상황을 뛰어넘어 늘 다양한 가능 성을 고려해야 한다. 오늘의 세상 모습이 어떻든, 무엇이 당연해 보이든, 내일이 되면 그 누구도 생각하지 못한 작은 우연 때문에 모든 게 달 라질 수 있다. 돈과 마찬가지로 사건도 복리 효과를 낸다. 그 리고 복리 효과의 가장 주요한 특징은 미약하게 시작된 뭔가 가 나중에 얼마나 거대해질 수 있는지를 처음에는 직관적으 로 느낄 수가 없다는 사실이다.

 

47P. 아무도 예상하지 못하므로 아무도 대비할 수 없기 때문 이다. 그리고 전혀 대비되어 있지 않다면 그 리스크가 현실이 됐을 때 피해가 엄청나기 마련이다.

 

49P. “당신이 모든 시나리오를 남김없이 고려했 다고 생각한 후에 남는 것이 리스크다." 리스크의 정확한 정의가 아닐 수 없다. 상상할 수 있는 모든 위험에 대비한 후에 남는 것. 리스크는 보이지 않는다.

 

136P. 무엇을 말하고 무엇을 만드느냐 가 중요한 게 아니다. '어떻게 말하고 '어떻게' 전달하느냐가 중요하다.

 

154P. 어떤 이유에서든 사람들이 원하느냐 원하지 않느냐가 중요하 다. 경제와 관련한 수많은 행동 및 의사결정을 일으키는 근본 원인은 결국 인간의 욕구와 감정이다. 때때로 그러한 감정 요 인을 분석하거나 예측하기는 거의 불가능하다.

 

191P. 사랑이든 일 이든 투자든, 우리 인생에서 중요한 것들은 이 두 가지가 있어 야 가치 있는 뭔가가 된다. 인내심과 희소성이다. 인내심을 지 녀야 그것이 성장하는 것을 지켜볼 수 있고, 희소성이 있어야 그것의 소중함을 느끼며 감사할 수 있다.

 

198P. 비극은 우리에게 고통과 괴로움, 충격, 슬픔, 혐오감을 안겨 준다. 그러나 마법 같은 변화를 초래하는 동력이 되기도 한다.

 

203P. 고통은 평화와 달리 우리의 집중력을 발휘시킨다. 늑장과 망설임을 허용하지 않는다. 해결해야 할 문제를 우리의 턱밑 에 들이밀어 당장 그리고 모든 역량을 동원해 해결하지 않을 수 없게 만든다.

 

210P. 필요에 의해 절박해져야 거대하고 신속한 변화가 일어난다.

 

219P. 우리는 그래왔다. 우리는 늘 그런다. 아주 중요한 변화는 작 고 점진적인 변화가 쌓여 일어난다. 하지만 시간이 걸리기 때 문에 우리는 그것을 간과하기 쉽다.

 

238P. 복리 효과에 숨겨진 수학을 이해한다면, 당신이 던져 야 할 중요한 질문은 “어떻게 하면 최고 수익률을 달성할까?" 가 아니라 “내가 장기적으로 유지할 수 있는 최선의 수익률이 얼마일까?"이다.

 

245P. 비관론자처럼 대비하고 낙관론자처럼 꿈꾸라. 그 균형이 중요하다. 얼핏 들으면 잘 와닿지 않을지도 모른다. 그러나 이 균형은 상당히 큰 힘을 발휘한다.

 

251P. 가장 바람직한 것은 그 중간이다. 나는 그것을 합리 적 낙관론자라고 부른다. 합리적 낙관론자는 인간의 현실이 언제나 문제와 절망과 실패의 연속이었다는 사실을 충분히 인정하고 받아들이되, 그런 장애물도 결국엔 발전을 막을 수 없다고 믿으며 낙관적 시각을 유지한다.

 

267P. 정확성을 추구하면 할수록 큰 그림을 보여주는 원칙에 집중할 시간이 줄어든다. 정확성 보다는 원칙이 더 중요할 가능성이 높음에도 말이다. 다시 말 하지만, 예측을 적당한 수준으로 유지하면 당신의 시간과 자 원을 다른 곳에 더 효율적으로 쓸 수 있다. 진화와 마찬가지 로, 우리는 더 완벽해지려 할수록 여러 면에서 더 취약해짐을 잊지 말자.

 

298P. 진화는 가차 없고 냉혹하다. 앞서가는 방법을 알려주는 것 이 아니라 뒤처지는 것을 멸종시킴으로써 가르침을 준다.

 

360P. 신문을 멀리하고 책만 읽으라는 말이 아니다. 좋은 책을 읽 으면 뉴스에서 주의를 기울여야 할 기사와 걸러내야 할 기사 를 판단하기가 더 쉬워진다는 얘기다.

 

382P. 기억하길 바란다. 당신과 다른 경험을 한 사람은 당 신과 다른 사고방식이나 관점을 지니기 마련이다. 그들은 다 른 목표, 다른 견해, 다른 욕구, 다른 가치관을 지닌다. 따라서 사실 대부분의 논쟁은 의견이 아니라 경험이 충돌하는 상황 이다.

 

390P. 대개는 이 질문을 던지는 것이 현명하다. “저 사람은 내가 경험하지 못한 무엇을 경험했기에 그런 견해를 갖고 있 을까? 만일 저 사람과 같은 경험을 한다면 나도 저렇게 생각 하게 될까?"

 

 

 

 

5. 연관 지어 읽어 볼만한 책 한 권을 뽑는다면?

: 돈의 심리학 - 모건 하우절

 

 

(마지막으로 내가 읽은 책의 페이지나 책 표지를 대표사진으로 꾹 클릭해주세요.)

 

 

▼5월 너나위 추천도서 바로 보러가기

 


댓글


황금순리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

커뮤니티 상세페이지 하단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