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월급쟁이진진입니다.
권유디님의 보너스 강의 덕분에, 인사이트를 얻을 수 있는 유익한 추석 연휴를 보낼 수 있었습니다.
이번 강의에서는 지방 시장의 선두에서 상승장을 지나고 있는 울산 지역을 깊이 있게 살펴보는 시간이었습니다.
지방 시장을 볼 때는 공급을 매우 중요하게 봐야 한다는 점을 다시금 느꼈습니다.
공급은 전세가에 영향을 주고, 전세가는 다시 매매가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칩니다.
최근 임장했던 지역들 중에서도 점점 공급이 줄어드는 곳들이 있었기에,
이를 다시 체계적으로 정리하고 지속적으로 트래킹해야겠다는 필요성을 느꼈습니다.
또한 지방에서는 학군·중심·연식의 가치가 우선하며,
정성적인 요소(눈으로 보이는 분위기)의 중요성이 크다는 점도 인상 깊었습니다.
직접 눈으로 봤을 때 ‘신도시 느낌(문주의 중요성)’과 ‘1기 신도시 느낌’을 구분하며
임장지의 분위기를 파악해봐야겠다는 생각을 했습니다.
✔️지방 투자 접근 기준
1. 학군지 + 신축
2. 신도시 느낌의 환경 + 신축 (단, 광주는 땅의 힘이가 상대적으로 크지 않아 적용하기 애매함)
3. 1등 학군지 선호하는 구축: 1등 학군지에 가까운 몰려있는 구축
4. 신축
5. 지역의 중간 이상 입지 선호하는 구축
6. 그 외 투자 하지 않음
※ 포항과 창원을 제외한 중소도시에서는 ‘눈으로 보이는 정성적 판단’이 더욱 중요
또한 입지가 뛰어나지 않더라도 그 지역에서 인기 있는 아파트는 결국 상승한다는 점과
입지와 환경이 좋은 중심의 구축 아파트는 외곽 신축보다 더 빠르게 상승할 수 있다는 부분도 인상 깊었습니다.
권유디님의 보너스 강의는 지방 임장 시 어떤 부분을 중점적으로 살펴봐야 하는지,
또 임보를 작성할 때 어떤 방식으로 정리해야 하는지를 명확히 알 수 있게 해준
매우 유익하고 실전에 도움이 되는 강의였습니다.
[BM]
1. 분임 후 생활권 정리 시 알려주신 기준도 함께 기재해보기
2. 이전 임장지에서 비슷한 느낌이 들었던 지역도 같이 정리해보기
아낌없이 오픈북을 제공해주신 튜터님께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이 소중한 오픈북을 들고 앞으로 임장지를 더욱 꼼꼼히 살펴보겠습니다.
연휴의 중반을 지나고 있는 지금, 함께 열심히 공부 중인 조원분들 모두 화이팅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