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40중반 세종에서 5살아이와 함께사는 가족입니다.
올해초 26년7월말 만기되는 전세 낀 집을 매수했고, 만기되는시점에 저희가 들어가서 살 계획을 가지고있었습니다. 1주택자이구요
지금은 27년2월 만기되는 월세에 살고있구요(필로티이고 난방이 고장나서 겨울에는 좀 춥고 여름에는 돈벌레며 여러 벌레들이 들어와서 정이안가는집;;)
최근 여러가지를 생각하면서 아이가 28년3월 학교를들어가니 그때에 맞춰서 올해말즘 새로운 월세를구해서 27년말까지살고 매수한집으로가면서 아이 초등학교도 이사가는쪽으로 배정받으면되겠다..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하지만 다시생각해보니 아래와같이 여러가지가 걸리더군요
내년 하반기에 매수한집 들어가자니 현재로서는 전세반환대출을 받게되면 집매수할때 받았던 주담대출과합해서 총 2.6억이 대출인데 약간 부담되기도해서(현 수입으로 가능은하지만 약간부담) 현재 전세입자를 27년말까지 연장가능한지 물어보는것도 생각중입니다. 만약 가능하다면 월세 더살면서 돈을 더 모을수있을것같구요
머리가 뒤죽박죽이라 글도 뒤죽박죽인듯하네요
그냥 지금 월세집 약간 수리 및 보수해서 살다가 아이 초등들어가는 시점에 매수한집으로 이사가는게 좋을까요?
아니면 이사비용 몇백들여서 새로 월세구해서 27년말에 매수한집 들어가는게 좋을까요?
아무리 생각해도 어떤게 더 좋을지 판단이 안나서 여기에 문의합니다.
그리고 추가로 세종시는 22년에 조정대상지역이 해제되서 비과세 관련해서 실거주2년 의무는 없어진거죠?
두서없이 적다보니 글이 어지럽네요ㅎㅎ
고수님들 고견 부탁드립니다.
댓글
안녕하세요 하쿠나님. 거주 관련된 고민들이 있으신 것 같아요. 우선 매수하신 것 축하드립니다. 내집마련 목적으로 매수하신 것 같네요ㅎㅎㅎ 거주하는데 참 고민들이 많이 생기곤 하죠 :) 일단 하쿠나님이 원하시는 것에 따른 우선순위를 한번 정리해보시면 도움이 될 것 같아요. 우선순위 1번) 27년 말 실거주 입주(아이 교육 목적) 우선순위 2번) 현재 거주의 불편함 해소 우선순위 3번) 금전적인 손해 줄이기 왜나하면, 모든 것을 만족할 수는 없기 때문이에요. 거주를 위해서 수리를 하면 수리비가 반드시 들어가는 것처럼요. 반대로 수리비를 아낀다면 금전적 이득은 있겠지만 거주의 불편함이라는 비용이 있겠죠. 다시 질문 주신 것으로 돌아가서 첫번째로, 27년 말 실거주를 들어가신다고 하면 현재 매수하신 집에 세입자 분이 살고 계시고 그 만기가 26년 7월 만기이신 것 같아요. 지금은 임차인이 계약갱신청구를 할 수 있기에 만약 현 임차인분이 첫번째 전세를 살고 계시다면, 만기 2개월 전에는 집주인이신 하쿠나님이 실거주를 할거라고 하셔야 계약갱신청구를 거절 할 수 있어요. 만약 이런 절차가 아니라 세입자분께서 계약갱신청구를 하거나 혹은 묵시적 갱신을 통한 재계약을 하신다면 세입자분의 만기가 28년7월이 되고, 하쿠나님이 원하시는 입주날짜와 맞지 않게 되기 때문에 말씀드렸습니다. 그래서 제 생각에 정리하면, 1번) 27년 말에 이사할 수 있도록 현재 세입자와 협의하는 것 2번) 26년 7월에 실입주 하시는 것 원하시는 사항을 정하시고, 세입자분과 어떤 협의가 필요하실 것 같네요 :) / 두번째로, 현재 살고 계신 월세집의 난방이 고장난 것에 대해서 집주인에게 수리요청 하시고 거주하시는 것은 어떠신가 하는 생각입니다. 소모되는 것들은 임차인이 보수하는 것이 맞지만, 난방 등의 사항은 임대인에게 수리요청하시면 됩니다. 그게 해결되면 이사비용을 아끼실 수 있지 않을까해서 그렇습니다ㅎㅎㅎ그리고 만기 전 퇴거 관련해서는, 2년 만기 전에도 퇴거 하실 수 있지만....우선은 임대인의 동의를 얻으셔야 합니다. 아마 새로운 임차인을 구하셔야 할거고, 그에 따른 비용(복비 등)을 대신 부담하셔야할거예요. 계약기간에 임차인도 거주해야하는 의무가 있기 때문에 그렇습니다ㅠ 다소 복잡하시겠지만, 27년 말에 원하시는 방향대로 잘 흘러가면 좋겠습니다. 응원하겠습니다 하쿠나님 :)
하쿠나님 안녕하세요:) 전세 주신 집 실거주 관련 고민이 많으실 것 같아요. 현재 월세비용이 얼마 나가는지 모르겠지만, 26년 실입주 / 27년 실입주 간의 금전적인 차이 계산을 실제로 해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저라면 26년 7월 만기 되는 시점에 맞춰서 월세 중도 퇴거를 집주인분과 협의할 것 같아요. 전세입자 만기시 실입주하구요. 이유는 26년 7월에 새로운 전세입자를 맞추면 계약조건과 상관없이 그분의 의사에 따라 2년을 채워서 사시게될 수 있습니다. 그렇게 되면 하쿠나님의 계획이 아예 틀어지게 되어요. 가정이 많아지면 하나만 틀어져도 돌아오기 힘들기 때문에, 지금 집을 중도퇴거하여 만기 때 맘편히 입주할 것 같습니다. 월세이기 때문에 26년 중도퇴거가 어려울 것 같지는 않아보여요. 물론 집주인분과 협의는 필요합니다. 그럼 하쿠나님 실입주까지 화이팅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