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한유니입니다.
언젠가 잔쟈니튜터님께서 같은투자금으로 같은 단지를 투자해도 수익은 다 다르게 난다라는 말씀을 해주신 적이 있는데요, 이번 강의에서 말씀해주신 ‘투자금이 소액일수록 투자자의 역량이 결과를 좌우한다’ 라는 말씀을 더 마음 속 깊이 새기게 되는 시간이었던 것 같습니다.
이번 강의는 현 시점 지방 아파트 시장 진단부터, 매수와 매도 전략, 지방투자를 통해 자산을 쌓아가는 방법에 대해 자세히 설명해주신 강의였습니다.
지방투자를 하면서 많이 듣는 말 중 하나가 환금성 인 것 같습니다.
지역별로 특성이 다르기 때문에 지역별 선호요소를 파악하고, 그 안에서 개별단지에 대한 선호도를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하셨습니다.
지방은 매도까지 해야 마무리한다라고 하는데요, 그만큼 내가 매도를 할 때 실거주자가 좋아할 만한 단지인지가 중요하며, 매수할 때는 어디가 더 빨리, 많이 오를까의 관점이 아니라 매도할 때 내가 잘 팔 수 있는 단지인가가 중요하다는 것을 다시 한번 배울 수 있었습니다.
또한 지방투자를 함에 있어 의사결정을 할 때 가격 / 투자금 / 리스크를 고려한다.
갈아타기를 할때에는 항상 기존 단지보다 더 좋은 단지로 갈아타기 때문에 매수할 단지가 기다려주지 않을 수 있다는 말씀을 해주셨는데요, 그만큼 내가 가지고 있는 투자단지 리스크를 꼭 3-5개정도 가지고 있어야 하는데, 저도 저만의 보물리스트를 잘 만들어 나가야겠습니다.
튜터님도 투자를 하실 때 항상 1순위 단지에만 투자를 한 것을 아니라고 하셨습니다. 차순위, 차차순위 단지에 투자를 한적도 많다고 하셨는데, 지나번 1호기를 하면서 꼭 1순위 단지에 투자를 하고 싶었던 제 마음을 한번 돌아보게 되었습니다.
다음 갈아타기를 할 때에는 내가 뽑은 단지가 모두 가치가 있는 단지라면, 1순위 물건이 날아가더라도 그 다음 순위에 투자를 할 수 있다라는 생각을 꼭 유념하고 있어야겠습니다.
지방투자를 함에 있어서는 매수하고 나면 수익이 날때까지 기다려야 하고, 포트폴리오를 더 좋게 만들려면 내 실력을 쌓아야 하고, 리스크는 대응을 해야 한다.라고 말씀해주셨는데요, 지금은 내가 실력을 쌓아갈 시기라는 것을 다시 한번 생각해보는 시간이었습니다.
그리고 우리의 생각의 전환을 해야 한다는 것도 말씀해주셨습니다.
저는 가끔 튜터님들이나 선배분들을 보면서 내가 저렇게까지 할 수 있을까? 라는 생각을 한 적이 있는데요, 그 힘듬을 알기에 미리 겁부터 먹고 나를 가두고 있었던 것 같습니다. 저같은 생각을 하는 사람들이 많았을까요?? ㅎㅎ
이번에 튜터님처럼 오래 지속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서도 말씀해주셨습니다.
롱런하는 투자자
앞으로 내가 저렇게까지 할 수 있을까?? 라는 생각이 아닌 튜터님이 하셨던 일이기에 나도 할 수 있다라는 생각으로 전환해야겠다는 다짐을 해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