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신청 가능한 독서모임
[선착순] 26년 3월 돈버는 독서모임 - <돈의 방정식>
독서멘토, 독서리더

부동산이든, 주식이든, 금이든, 어떤 형태로든 나를 지킬 수 있는 자산을 보유해야 합니다.
알게 된 점: 평균 회귀. “바닥을 치면 올라갈 일만 남았다”라는 말은 오르면 언젠가는 내리고, 내리면 언젠가는 오르는 상승장과 하락장의 주기가 반복되는 부동산에도 똑같이 적용된다고 생각한다. 마치 주식처럼 결국엔 가치 있는 자산은 가격을 방어할 것이고, 가치 대비 고평가된 자산이라면 가격은 내려갈 것이다. 싸이클이 반복된다는 것이 분명한데도 주식시장과 부동산 시장에 사람들의 기대심리는 늘 비슷하게, 오르면 한 없이 오르고 내리면 한없이 내릴 것 같은 심리가 반영된다는 점이 재미있었다. 그리고 실력 있는 투자자라면 그 시장과 반대로 행동할 수 있는 ‘가치에 대한 확신’이 필요하다는 것 또한 깨닫게 되었다.
느낀 점: 2025년 미국의 관세와 환율 정책이라는 큰 경제흐름에 따라 불안요소가 높아지자 안전자산인 금 값이 오르는 현상에는 결국 사람들의 불안심리, 기대심리가 반영된 현상이라는 점이 재미있었고, 경제시야를 넓히기 위해서는 거시적인 경제 흐름 또한 잘 알고 있어야 하겠구나 라는 생각이 들었다.
완화와 긴축의 사이 그 어느 시기인 지금, 2026년에 정부에서는 또 어떤 부동산 대책을 내세울지 관심을 두면서도, 혼란스러운 시장이나, 가치 대비 싼 자산은 소유할 가치가 있기에 연금저축 ETF 투자와 꾸준히 앞마당 넓히는 두 가지는 반드시 지켜야 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지금처럼 자기 전 조금이라도 독서하기. 세상이 어떻게 돌아가고 있는지 큰 경제의 흐름을 파악할 수 있다.
댓글
꾸준히해보는거야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