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신청 가능한 독서모임
[선착순] 26년 3월 돈버는 독서모임 - <돈의 방정식>
독서멘토, 독서리더


책 제목(책 제목 + 저자) : 인생투자 / 우석
저자 및 출판사 : 브라운스톤(우석) / 오픈마인드
읽은 날짜 : 2026.01
핵심 키워드 3가지 뽑아보기 : #자존감자신감 #시행착오 #독서
도서를 읽고 내 점수는 (10점 만점에 ~ 몇 점?) : 10
1. 저자 및 도서 소개
: 베스트셀러 『부의 인문학』을 통해 거장에게 배운 돈의 흐름과 부의 원리를 설파한 우석님의 새로운 책이다. 성공한 투자자로 독보적인 혜안을 전해준 우석의 인생철학과 투자 원칙을 담았다. 팬데믹 이후 투자로 다시 일어서는 이들에게 성공을 위한 전략을 전한다.
이 책은 경제적 자유를 얻는 방법뿐만 아니라 직장 생활은 어떤 마인드로 해야 하는지, 불행을 피하고 행복하게 살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하는지, 자녀를 어떤 마음으로 키워야 하는지 등 평소 그가 갖고 있던 생각을 그대로 담고 있다.
2. 내용 및 줄거리
의식하지 못한 무의식은 그 사람의 운명이 될 수 있다. 자존감은 자신을 괜찮은 사람이라고 자기 최면 건다고 생기는게 아니다. 인간은 사회적 동물이다. 타인이 자신을 대하는 태도에 영향을 받아 스스로를 의식하고 평가한다. 즉 자신이 주변 사람으로부터 진짜 괜찮은 사람으로 대우 받아야 자존감이 높아진다.
>> 최근 읽는 책에서 많이 보이는 내용이 무의식에 대한 내용이다. 나의 무의식이 진정으로 변화해야 나의 인생이 바뀔 수 있다는 생각을 해보는 요즘이다. 자존감이 높은 사람이 되기 위해서는 결국은 내 스스로가 괜찮은 사람이 되어야 한다는 것!! 투자뿐만 아니라 나의 일상에서도 항상 겸손하고 배우려는 사람이 되어야 겠다.
자신감도 자존감의 중요한 요소다. 자신감이란 어떤 문제든 잘 해결할 수 있다고 스스로를 믿는 것이다. 자신감이 높아지면 자존감도 함께 높아진다. 그러면 자신감을 높이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할까? 자존감과 마찬가지다. 자기최면이나 정신 승리로는 절대 높아지지 않는다. 진짜로 남보다 잘할 수 있어야 자신감이 생긴다.
어떻게 해야 남보다 잘 할 수 있을까? 일단 시도하는게 중요하다.
>>자신감이 높아지려면 결국은 내가 잘해야 한다는 말이 인상적이었다. 무조건 잘 할 수 있다라는 말이 아닌 잘 할 수 있는 실력을 쌓는 것!! 남들보다 잘 하려면 우선 시도하는 것이 중요하다라는 말에 더욱 공감이 간다. 어려운 것을 계속 시도하다 보면 쉬워지고 그게 결국 나의 실력이 된다는 것을 배우는 요즘이다.
행복이나 불행은 외적 환경과 조건에 따라 달라지는 것이 아니고 모두가 자신의 마음속에서 비롯되는 것이다. 결국 세계는 나의 표상이다. 우리는 각자 자신의 생각이 만든 세상 속에서 살아간다. 결국 행복은 마음먹기에 달려 있다.
>>모든 것은 결국은 나의 생각이 만들어낸 세상이다. 어떤 상황속에서도 긍정적인 생각이 상황을 다르게 만들 수 있다. 이번에 코쓰모쓰 튜터님께서 말씀하신 "어떠한 상황속에서도 장점을 보는 사람이 행복하다"라는 말이 생각이 난다.
부를 모으고 쌓는 것은 마라톤과 비슷하다. 워런 버핏도 재산의 90퍼센트를 50세 이후에 벌었다.
누구라도 할 수 있다. 투자에 초점을 맞추고 집중하고 계속 노력하다보면 10년, 20년, 이렇게 긴 시간이 지나면서 큰 차이가 나고 반드시 원하는 부를 얻게 된다.
>>누구나 빨리 성공하고 싶어하지만, 진정한 성공이란 긴 시간이 걸리는 것이라는 것을 느끼는 요즘이다. 결국은 마라톤과 같은 일상에 누가 포기하지 않고 꾸준히 하느냐에 따라 달라지는 것 같다.
실패로 교훈을 얻었다면 다 잃은게 아니다. 중요한 것은 실패에서 배움과 교훈을 얻는 것이다. 당신이 이번에 주식과 부동산 가격이 어떻게 움직이는지 배웠다면 다음번에는 잘 할 수 있다. 언제나 배움이 먼저고 성공은 뒤에 온다.
>>누구나 실패할 수 있다. 나도 투자를 하다보면 실패도 경험하게 될 수도 있다고 생각한다. 그럴때 그 실패에서 배움과 교훈을 가져가려고 해야겠다. 실패를 통해 다시 또 앞으로 나아가는 사람이 결국은 성공하게 된다는 말을 명심하자!
감정적인 스트레스가 많으면 부자가 되기 어렵다.
부자가 되려면 새로운 아이디어를 생각해내고 다양하고 폭넓게 사고할 수 있어야 하는데, 감정적으로 스트레스를 받으면 그러한 이성정인 활동이 어렵다. 실제로 가난한 사람들을 조사하면 그들의 사고는 근시안적이고 지엽적인 경우가 상대적으로 더 많다.
>>부자가 되려면 감정적인 스트레스도 잘 다뤄야 한다고 생각한다. 투자를 하다보면 과정에서의 스트레스, 또한 손실을 보는 경우에서의 스트레스가 생길 수도 있는데, 그럴때마다 감정을 잘 다스릴 줄 아는 사람이 되어야 겠다. 하지만 나 혼자 감당이 안되는 경우도 있을 수 있으니.. 그렇기에 멘토와 동료가 필요하다는 생각을 해본다.
많은 사람들이 투자에 성공하기 어려운 것이다. 그럼 스스로 어떻게 생각기게를 고칠 수 있을까?
내가 경험적으로 깨달은 방법은 시행착오와 독서뿐이다. 실전을 통해 시행착오를, 스스로 부딪히고 깨지면서 배우는 것이다. 독서만으로 깨달으면 좋으련만 나는 그게 쉽지 않았다. 실제로 부딪히고 깨지는 경험을 해야 책에 왜 그렇게 쓰여 있었는지를 뒤늦게 깨닫는 쪽이었다.
직장다닐 때 존경하던 임원은 이렇게 말하곤 했다. “독서가 취미라고요? 아니 어떻게 독서가 취미가 될 수 있어요?” 정말 맞는 말이다. 독서란 밥 먹는 것과 같다. 밥 먹는게 어떻게 취미가 될 수 있겠는가?
>>부자가 되는 과정에 독서는 필수다!! 독서는 취미가 아니라 밥먹듯이 하는 것이라는 말이 인상적이다. 월부를 알고 그래도 매일 독서를 하고 있다. 하지만 독서를 내가 정말 제대로 하고 있는지는 다시한번 생각해봐야겠다. 독서를 통해 그 순간에는 깨달음이 많지만,, 다시 또 원래대로 돌아가는 경우가 많은 듯하다!! 그래서 깨달은 부분은 적어두고 읽어봐야겠다.
인생에서 가장 위험한 일은 아무런 위험에도 뛰어들지 않는 것이니까 말이다. 부자가 되는 비결은 손해 보는 것을 두려워하지 않는 데 있다. 두려움에 물들지 않고 투자할 수 있는 사람이 진정 자유로운 사람이다.
그러니 부자가 되고 싶다면 시장에 피가 흥건할 때 매수하라!!
>>부자가 되려면 손해보는 것을 두려워하면 안된다!! “부자가 되고 싶다면 시장에 피가 흥건할 때 매수하라” 라는 문구를 두려움으로 결정하지 못하는 순간에 상기시켜야겠다.
3. 나에게 어떤 점이 유용한가?
: 이책에서 다양한 내용을 담고 있지만 나에게는 경제적 자유를 달성하기 위한 마인드적인 부분들이 가장 많이 와닿았다. 마인드적인 부분들은 다른 도서에도 많이 나오는데, 볼 때마다 스스로 반성하며 내가 지키고 있는 부분들과 지켜지지 않는 부분들을 다시 한번 생각하게 되는 시간이었다.
4. 이 책에서 얻은 것과 알게 된 점 그리고 느낀 점
: 자존감과 자신감을 기르려면 무턱대고 긍정적인 마인드만 세팅하는 것이 아니라 내가 진짜 괜찮은 사람이 되어야 하며, 내가 진짜 실력이 있는 사람이 되어야 한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괜찮은 사람이 되기위해 꾸준히 독서를 하고 마음속에 되새기며, 실력을 갖추기 위해 할수 있을까라는 생각 대신에 시도해보는 것이라는 것을 깨달았다.
(마지막으로 내가 읽은 책의 페이지나 책 표지를 대표사진으로 꾹 클릭해주세요.)

댓글
한유니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
다른 분들이 함께 본 인기🏅칼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