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넥스트P입니다.
예비신랑과 신혼집을 알아보고 있던 차에 열반스쿨기초반 다음 코스로 내집마련 기초반을 수강하게 되었습니다.
저는 약 4개월전부터, 예비신랑과는 2개월 전부터 함께 임장을 다니고 있고, 매수희망 물건을 찜해둔 상황이지만
이 선택이 최선인가? 이 시기가 최적인가?
이 두가지 질문은 계속되더라구요.
그래서 내집마련기초반에서 저 두 질문에 대한 해답을 얻고자 하는 바람이 있습니다.
부동산 기초상식 부분에서는 너나위님의 열강에 공감하며 무릎 탁 치는 순간이 많았습니다.
인구절벽, 부동산 하락, 경기둔화 등등 각종 악재들이 존재함에도 불구하고
우리로서는 실거주할 집이 필요했고, 그것도 똘똘한 한채가 필요했습니다.
결국 공급이 중요하다는 것을 느꼈고, 건설회사의 부도소식과 자재비, 인건비 상승으로 재건축재개발이 더뎌지거나 멈추는 곳들이 생긴다는 뉴스가 오히려 지금이 기회임을 증명해주는 것 같았습니다.
지역별로 인구증감에 따른 아파트 가격변화를 보여주신 것이 참 인상깊어서 다음날 남자친구에게 신나서 설명해주기도 했습니다.ㅎㅎ
예산확인 부분에서 법무사 비용을 바가지 씌우는 경우가 대부분이라는 것을 듣고 꼭 등기칠 때 명세서를 꼼꼼히 확인하고 안 내도 될 비용은 꼭 지켜내자고 다짐했습니다.
금리 안정/하락기임에도 불구하고 은행에서 대출 알아볼 때 변동금리가 5%대라면 혼합금리는 초반 5년 고정금리가 3%대여서 무조건 혼합 해야겠다고 생각했었는데 너나위님 설명 듣고 변동금리가 더 나을지도 잘 따져봐야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선물로 주신 예산 계산기로 제 소득을 넣고 열심히 돌려보며 아파트 구입 가능 예산을 재점검해보았습니다.
어쩜 이렇게 꼼꼼하게 엑셀계산기를 만드신건지!! 정말 너무 감사합니다!! 두고두고 잘 쓸거같아요^^
후보지역 선정하는 법에서도 지금 내가 본 매물이 싼지 비싼건지 바로 판단이 될 정도로 명확한 기준을 제시해주셨습니다. 전국 평당가도 다 정리해주시다니 최고입니다.
여러 지역에 대해 짧게 짧게 듣는 이야기나 경기도 특정 지역은 서울의 어느 구와 같은 급이라는 얘기를 들으며 이전에 수강했던 열반기초반 강의 내용이 떠오르기도 했습니다.
이미 찜해놓은 단지와 매물이 있지만, 너나위님께서 말씀해주신대로 다시 한번 후보단지를 추려보면서 내가 놓친 것이 있는지, 우리의 선택이 과연 최선인건지 다시 점검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종잣돈을 위한 보험 정리법도 아주 실속있었습니다.
저는 30초반에 들어버린 변액유니버셜종신보험이 있는데, 매월보험료를 줄여서 납입할수도 있고, 곧 결혼하기도 하니까 일단은 살려둘까 했지만,,,해지가 답일수도 있겠네요. 변액의 의미를 몰랐는데, 뗄 건 다 떼고 남은 돈으로 투자하는 거라니 기분이 좋지만은 않습니다.
중간에 설계사(?) 분이 단기간고금리(?) 상품으로 갈아타시라고 전화도 몇번 하셨는데 안한 건 잘한걸까요?
다행히 그 외에 다른 보험은 없고, 아직 자차도 없는 상황이라
보험만 현명하게 정리하면 될 것 같아 안심입니다!^^
이번 1강 통해서 내집 마련 시기에 대한 확신, 예산 재점검, 후보지역 단지 찾기에 보험정리까지.
정말 당장 적용가능한 것들을 많이 배웠습니다.
과제해나가며 어떤 새로운 단지와 물건들을 찾아낼 수 있을지 벌써부터 두근두근합니다.
감사합니다!
댓글
넥스트P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