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천도서후기

열반스쿨 중급반 월급쟁이 부자로 은퇴하라 독서 후기 [열반스쿨 중급반 35기 16조 포뇨니]

  • 24.03.05

STEP1. 개요

1. 책 제목: 월급쟁이 부자로 은퇴하라

2. 저자 및 출판사: 너나위

3. 읽은 날짜: 2024.02.29

4. 총점 (10점 만점): 10점/ 10점


STEP2. 책에서 본 것

p6 투자는 역량이며, 그 역량은 꾸준한 훈련을 통해 누구나 개발할 수 있다.

또한 이는 누구나 할 수 있다. 투자는 실력의 영역에 속하며 역량이 쌓이는 순간, 돈은 자연스럽게 따라옵니다.

p17 당신은 현재 당신과 당신 가족들의 미래를 계획해 두었는가?

p18 억지로 버티는 인생이 아니라 즐겁게 쟁취하는 인생을 살고 싶은 사람이라면, 이 책을 잘 읽어보길 바란다.

p39 돈을 현금이 아닌, 자산으로 바꾸는 대책 말이다.

그것이 바로 투자다. 투자는 위험하다고? 천만에! 내가 보기에 가장 위험한 것은, 아주 작은 리스크도 감당할 수 없다며 결과가 빤히 보이는 상황에서도 변하지 않으려는 태도다.

p54 노후는 스스로 준비해야 한다. 본격 투자를 시작하면서 세운 1차 목표는, 부자가 되는 것이 아니었다.

나는 그저 나의 노후를 준비하기 위해 투자를 시작했다. 부자는 그다음에 따라온 결과였을 뿐이다.

p58 가장 먼저 해야 할 일은 ‘자기 점검’이다. 이제 상황을 알았으니 자신을 스스로 점검해 볼 차례다.

나를 있는 그대로 아는 것이 변화의 가장 큰 동기가 되기 때문이다.

p61 그건 바로 목표를 명확하게 하는 것이다. 이는 내가 집중해야 할 부분에 하나의 포인트를 찍는 것과 같다.

p62 내가 생각하는 투자의 첫 번째 목적은 바로 ‘노후 준비’다.

1단계는 바로 나와 내 가족에 관한 경제적 위험 요인을 제거하는 것. 즉, 노후 준비다. 많은 이가 막연히 머릿속에 그리고 있는 경제적 자유나 풍요로운 부자의 삶은, 1단계 목표를 달성한 후 도전해도 늦지 않은 2단계 목표라는 걸 기억하자.

p63 이대로 살면 나와 내 가족에게 경제적 위협이 닥칠 수도 있기에 투자해야 한다.

나는 이런 생각으로 투자에 임했고 그래서 때론 어려운 일이 있었음에도 좌절하거나 포기하지 않고 꾸준히 투자를 이어올 수 있었다.

p153 ‘준비된 자에게 기회가 온다’라는 말은 부동산 투자에 있어서 ‘아는 지역이 많아야 투자 시점에 보다 빨리 자신 있게 실행할 수 있다’라는 의미라고. 시간이 갈수록 성장하고 좋은 투자를 하고 싶다면, 투자할 수 있는 상황이든 아니든 아는 지역을 넓혀가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

p260 당신이 초보자라면 가장 먼저 해야 할 것은 현재 사는 곳과 그 주변 두세 군데 정도(당신이 만약에 지방에 거주하고 있다면 현재 살고 있는 곳과 근처의 광역시나 거점 도시 두세 군데 정도)에 직접 가보고, 가격에 대한 감을 잡는 것이다. 그렇게 가격의 감을 잡고 난 후 매달 전국 시구 단위로 부동산의 시세를 확인하고, 시구 단위 평균 전세가율이 비교적 높고 가격이 저렴하게 느껴지는 지역을 몇 군데 정한다(1단계). 그리고 ‘조인스랜드부동산’에서 그 지역들을 살펴보면서 높은 전세가율과 적정한 투자금 규모에 부합하는 단지가 많은 지역을 다시 한번 정리한다(2단계). 다음으로 해당 지역의 입주 물량과 미분양 현황 등을 확인해 구체적인 임장지역을 선정한다(3, 4단계).

p285 막연히 많은 돈을 벌고 싶다고 생각할 게 아니라, 열심히 배우고 경험을 쌓아 정말 투자를 잘하고 싶다는 마음을 가져야 한다.

p306 아는 것에서 멈추지 말고 반드시 이를 실행에 옮겨라.

p310 조급함 버리기. 인생은 길고 나는 충분히 젊다는 생각을 가지자.



STEP3. 책에서 깨달은 것

내 목표는 막연히 경제적 자유를 이루는 것이라고 생각했다. 하지만 내 자신과 남편의 노후, 아이의 미래도 생각해보지 않은채 막연한 목표를 가지고 있었다는 것을 알게되었다. 너나위님이 말씀하신것처럼 노후 준비를 목표로 하고 노후 준비가 되고 나서 경제적 자유를 이루어도 늦지 않겠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STEP4. 책에서 적용할 점

1. 비전보드 작성해보기

2. 가까운곳 먼저 임장해보기-내가 사는곳부터

(아는것에서 멈추지 말고 실행에 옮기자!!)


댓글


포뇨니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