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신청 가능한 독서모임
9월 돈버는 독서모임 - 부의 전략수업
독서멘토, 독서리더

STEP1. 책의 개요
1. 책 제목: 돈의 속성
2. 저자 및 출판사: 김승호, snowfox
3. 읽은 날짜: 2024.2.17.
4. 총점 (10점 만점): 10점/ 10점
STEP2. 책에서 본 것
[Chapter1. 돈은 인격체다]
#돈은 인격체
돈은 감정을 가진 실체라서 사랑하되 지나치면 안 되고 품을 때 품더라도 가야 할 땐 보내줘야 하며, 절대로 무시하거나 함부로 대해서는 안된다. ‘돈은 인격체’라서 존중하고 감사해 하는 사람에게는 돈은 항상 기회를 주고 다가오고 보호하려고 한다.
[Chapter4. 일정하게 들어오는 돈의 힘]
#규칙적인 수입의 가장 큰 장점은 미래 예측이 가능해진다는 점이다
’수입이 일정하지 않다는 말은 개인의 재능이나 재주가 많아 단기간 많은 수입을 얻는다는 뜻이다. 연예인, 강사, 학원 교육자, 건설 노동자, 시즌이 있는 사업체 소유자, 운동선수, 개원의사 등 수입이 일정하지 않는 직업을 가진 사람들이다. 이런 사람들은 수입이 생기는 대로 일정한 소득이 나올 수 있는 부동산이나 배당을 주는 우량 주식을 사서 소득을 옮겨놓는 작업을 해야한다. 전에는 그러한 전문직종이 부러웠는데 막상 본인이 일하지 않으면 한푼도 수입이 없다는 사실이 놀랍다.
[Chapter9. 빨리 부자가 되려면, 빨리 부자가 되려 하면 안 된다]
#경제적 독립기념일
‘자본이익이 노동에서 버는 돈보다 많아지는 날이 바로 당신이 부자가 된 날이고 경제적 독립기념일이다’
나는 언제쯤 경제적 독립을 할 수 있을까 생각해보고 조급한 마음이 생겼지만 ‘발리 부자가 되려면, 빨리 부자가 되려하면 안 된다’ 는 글에서 다시 한번 깨우친다. 빨리 부자가 되려고 급등주, 테마주에 투자하여 마이너스가 된 내 계좌를 생각하면 김 회장의 말이 맞다. 천천히 잃지 않는 투자를 했더라면 조금 더 빨리 경제적 독립기념일을 맞이할 수 있지 않았을까 후회가 된다.
[Chapter10. 경제 전문가는 경기를 정말 예측할 수 있나?]
#반대로 갈 용기
‘시장이 다른 곳으로 갈 때 반대로 갈 용기를 가진 사람만이 시장보다 성공할 수 있다.’
항상 최고점에 매수를 했던 내 자신이 원망스럽다.
김승호 회장이 증보판 메시지에 이야기한 애널리스트들이 개별 주식에 대한 리포트를 공부해 봐야겠다. 또한 워런 버핏, 밴저민 그레이엄, 하워드 막스, 앙드레 코스톨라니의 저서를 읽어 투자공부의 수업시간을 줄여봐야겠다.
[Chapter16. 달걀을 한 바구니에 담지 않았는데 왜 모두 깨질까?]
#빨리 버는 방법
‘잃지 않고 천천히 차곡차곡 버는 것이 가장 빨리 많이 버는 방법이다’
주옥 같은 글이다. 하나하나 가슴에 새겨놓은다.
김 회장은 달걀을 각 바구니에 담아 식탁, 선반, 냉장고, 책상 등에 나눠놓는다고 한다. 즉 주식 분산, 채권, 예금, 부동산 등으로 자산을 나눈다.
STEP3. 책에서 깨달은 것
1. 책에서 금융용어 90개를 제시하고 그 중 80% 이상을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면 완벽한 성벽을 갖춘 성주라고 한다. 나는 금융 문맹이었다.
2. 경제적 자유만 하면 좋겠다는 생각을 했는데, 막상 투자를 하게되면 직장도 열심히 다녀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3. 나도 ‘할 수있을까?’에서 ‘할 수 있다!’로 생각이 바뀌었다. 처음이 어렵지 막상 투자를 시작하게 되면 무서울 것이 없을 거 같다.
STEP4. 책에서 적용할 점
1.한국은행이 발행한 ‘경제금융용어 700선’이라는 책자를 다운받아 공부할 것이다.
2.부자의 생활태도를 배우고 나의 생활습관을 고쳐야겠다
STEP5. 책 속 기억하고 싶은 문구
(P. 86) 잃지 않고 천천히 차곡차곡 버는 것이 가장 빨리 많이 버는 것이다.
댓글
복부인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