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강은 본격적인 부동산 투자에 대한 내용이 있어서 흥미로웠고 도움이 많이 될 것 같다. 강의 내용은 열심히 쓰고 있지만 내 것으로 만들려면 반복해서 보고 생각하고 다시 써보고 해야할 것 같다.
일단 부동산 투자의 핵심은 "변하지 않는 가치를 생각하며 하락장(저평가)에 사라"는 것이다. 악재와 불황일 때 사고, 호재와 호황일 때 팔아야한다는 것이 모든 투자의 핵심인 것같다.
부동산의 입지는 직장, 교통, 한국, 환경, 호재/악재, 브랜드 순으로 중요도가 있다. 직장 교통 부분에서는 생각했던 것이랑 비슷했고, 흥미로웠던 점은 학군이었다. 보통 결혼 후 아기가 생기면 이사를 고려하게 되고, 아기가 학교에 들어갈 시기 쯤 이사를 또 고려하게 된다. 좋은 대학교를 잘 보내는 학교와 학원가, 안전한 환경 등으로 학군이 형성되고 부모들의 입소문을 탄다. 요새는 더 일찍이 특목고를 보내는 중학교가 중요하다고 들어 처음 알게된 사실로 흥미로웠다. 또한, 호재/악재 부분에서 안좋은 시장일 때 호재가 있는 걸 살 수 있으나 비싸게 주고 사면 안된다.
부동산 매입 시에는 같은 가격이지만 다른 지역에서의 가치 비교가 중요하다. 어떤게 저평가 되어있는 지 판단할 수 있기 때문이다.
너바나님은 전세가 장기적으로는 오르지만 드물게 전세 하락 시기가 있다고 했다. 그게 최근이였고 이유는 과잉공급, 임대차법, 금리인상으로 인한 이유였다. 하지만 흐름 상으로 전세는 많이 오르면 그 다음해는 적게 오르는 추세이기에 작년 많이 내려간 것으로보아 앞으로는 올라갈 가능성이 높다고 한다. 그래도 물건마다 다를 것 같다!
*꼭 기억하고 복기해야할 투자원칙
*투자전략
유투브, 지인 카더라 듣지 말고 강의, 책으로 공부할 것(월부 칼럼 포함)
실전 투자 경험 필요
멘토, 러닝메이트 필요
이번 2강을 다듣고 어떤 계획을 세워 앞으로 어떻게 나아갈지의 방향이 조금 보이는 것 같고 다음 강의가 또 기대된다!
댓글
유니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