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거주집 매도할 때 부동산 사장님과의 대화에서 알아야 할 것 3가지 [호재라이언]
안녕하세요호재라이언입니다.
내집마련기초반을 수강하면서내집마련 했던 경험글을 작성했었습니다.
처음으로집을 매수했던 경험을 복기하며잘못했던 부분들돌아 볼 수 있었는데요,
이번에는 내 집 마련했던실거주집을 매도하는 과정에서배웠던 부분을 복기하려고 합니다.
특히, 부동산 사장님과의 대화 속에서 배웠던 부분에 대해서 글을 써보려고 합니다.
1. 어디 좋은데로 이사 가시나봐요~- 잔금일 확정이 나에게 주는 영향
당시, 거주하던 집을 매도하기 전에이사 갈 곳을 결정하고계약을 한 상황이었습니다.
부동산에 방문하여집을 내놓으며 이런 대화를 나눴습니다.
호재 : 사장님, 안녕하세요.000동 xxx호 인데요, 집을 내놓으려고요.부사장님 : 그러면, 00평이네요! 얼마에 광고하면 될까요?호재 : 2억에 내놓을게요. 잘 부탁드립니다.부사장님 : 네~ 근데 더 좋은데로 이사가시나봐요~ 좋으시겠어요!
"어디 좋은데 가시나봐요~ 좋으시겠어요"...
그 때 부동산 사장님께서새로운 집에 이사가는 것을 축하해주셔서 감사함을 느꼈습니다.
하지만과연 부동산 사장님은 제가 이사가는 것을
오로지 축하해주시기 위해 이런 말씀을 하셨을까요?
이제 와서 돌아보니, 부동산 사장님과의 대화속에 진정한 속 뜻은 이러했을 겁니다.
"어디 좋은데 가시나봐요~ 좋으시겠어요"
↓↓↓
이사 갈 곳이 정해졌으면,잔금 날짜가 정해졌겠네요~
잔금일이 얼마 안남았으면,가격 조정이 좀 될 수 있겠어요~
특히, 매도가 어려운 분위기에서는잔금날이 정해진 것이 원하는 금액에 매도하는 데불리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갈아 타기를 할 때,매수 먼저 해야 하는지매도 먼저 해야 하는지궁금했었는데
이번 경험을 통해서상황에 따라 어려운 것을먼저 해야 한다는 것을 배웠습니다.
2. 이 분은 투자자에요~- 투자자가 내 집을 매수한다는 의미
집을 내놓은지 며칠 후관심있어 하는 분이 있다는부동산 사장님의 연락을 받았습니다.
부사장님 : 안녕하세요, 관심있어 하는 분이 있는데 거래 됐나요? 호재 : 아니요, 아직 있습니다. 부사장님 : 아 그래요? 이 분은 투자자인데 괜찮으세요?호재 : 네 괜찮아요.
"이 분은 투자자인데 괜찮으세요?"...
원하는 금액에팔리기만 하면 된다라는생각을 하고 있었던 저는,
무슨 내용인지도 모르면서'네, 괜찮아요'라는 대답을 했습니다.
이제 와서 돌아보니, 부동산 사장님과의 대화 속에 진정한 속 뜻은 이러했을 겁니다.
"이 분은 투자자인데 괜찮으세요?"
↓↓↓
"투자자는 세입자 보증금으로잔금을 맞춰야해서계약 후에도집을 보여줘야하는데 괜찮아요?"
"혹시, 세입자가 구해질 때까지잔금을 늦춰 줄 수 있을까요?"
만약,내 집을 투자자가 매수한다면
매매 계약 이후에도집을 보여줘야 하는 과정이 있을 수 있고
잔금일 조건을 맞출 수 있는지꼭 확인을 해야 한다는 것을 배웠습니다.
그리고,부동산 사장님이 말씀하시는 내용 중에잘 모르는 것이 있다면주저하지 말고 물어봐야 한다는 것을배웠습니다.
3. 매수인이 중도금 입금한다는데 괜찮으세요? - 중도금의 의미 (계약파기 불가)
관심있어 하는 분과 계약을 하고마음 편히 있던 중 부동산 사장님께전화를 받았습니다.
부사장님 : 안녕하세요, 매수인이 중도금 입금한다는데 괜찮으세요?호재 : 중도금이요? 네 괜찮아요 !!
매수인이 중도금 입금한다는데 괜찮으세요?...
이번에도 중도금이 무엇인지 제대로 알아보지 않고 "네 괜찮아요" 라고 대답했습니다.
중도금을 받은 후갑자기 생긴 목돈을 어떻게 해야 하나 고민하던 중
'나도 그냥 매수한 집에 중도금입금해야 한다고 연락해야겠다~'
라고 생각하며매수 부동산에 연락을 했습니다.
호재 : 사장님, 저 중도금을 입금하려고 하는데요~부사장님 : 중도금이요? 잠시만요! 요즘 예민한 시기여서요~ 입금하지 말고 기다리세요. 호재 : 알겠습니다..근데, 어떤 부분이 예민한 건가요? 부사장님 : 요즘 매매가가 계속 올라서, 매도인이 계약파기 하려고 하는 분들이 많아서요 중도금이 들어오면 계약파기를 못하니까요.. 확인하고 연락드릴게요!
부동산 사장님과의 대화를 통해중도금의 의미를 알게 되었습니다.
이제 와서 돌아보니, 부동산 사장님과의 대화 속에 진정한 속 뜻은 이러했을 겁니다.
"매수인이 중도금 입금한다는데 괜찮으세요?"
↓↓↓
"중도금 들어가면 계약 파기 못해요, 괜찮아요??"
중도금을 지급 할 경우매도/매수측 모두 일방적으로계약을 파기 할 수 없음을 배웠습니다.
특히,매매가가 급격히 오르는 분위기에서는매도한 집의 중도금을 받기 전에매수한 집의 중도금 관련 사항을 반드시 먼저 확인해야한다는 것을 배웠습니다.
다행히제가 이사가기로 한 집의 매도인이중도금을 받기로 하여 문제없이 이사를 갈 수 있었습니다.
만약, 이사 가기로한 집의 매도인이중도금을 받지 않고 계약을 파기 했다면..
생각만 해도 아찔하네요..반성해야할 부분입니다.
중도금에 대한 내용은다음 번에 더 자세히복기를 해봐야 할 것 같습니다.
일반적으로아파트를 매수하고 매도하는 경험이 많지 않기 때문에
몇 번 안되는 거래하는 과정을잘 돌아보는 것의 중요성을 배우고 있습니다.
내 집 마련 뿐만 아니라,이후 과정에서도 모든 일이 계획대로이뤄지길 기원합니다.
모두 화이팅입니다 :)
...더보기 ∙ 1년 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