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신청 가능한 독서모임
9월 돈버는 독서모임 - 부의 전략수업
독서멘토, 독서리더

책 제목 : 인생은 순간이다/ 김성근
저자 및 출판사 : 다산북스
읽은 날짜 : 2024. 5월
핵심 키워드 3가지 뽑아보기 : #베스트 #최선의준비 #다음
도서를 읽고 내 점수는 (10점 만점에 ~ 몇 점?) : 10점
1. 저자 및 도서 소개
: 80세가 넘어서도 감독으로 활동하는 야신 김성근 감독의 야구와 인생을 대하는 태도와 철학에 대한 책
2. 내용 및 줄거리
: 평생 야구 속에서, 야구를 위해 살아온 리더로서, 인생을 대하는 자세에 대한 이야기이다.
유년기 야구를 하고 싶었던 소년 시절 열악한 환경 속에서도 자신이 할 수 있는 '최선'을 다 해오며
길지 않았던 전성기와 그 이후의 비통한 처지에서도 다음을 준비해 왔던 모습이 담겨있다.
지도자로서 감독으로서 리더의 자질 뿐만 아니라, 인생을 대하는 철두철미하고 타협하지 않는 강인한 의지로
신체의 한계와 고통 역시 정신력으로 극복해 나갈 수 있다는 메세지를 전한다.
3. 나에게 어떤 점이 유용한가?
: 최근에 읽은 방법론 적인 자기 계발서 보다, 몸소 실천해 온 경험과 통찰을 통해 자신의 철학을 전달하는 이 책에서 '내가 갖추어야 할, 가져야만 할 경지에 도달하기 위한 최선의 노력이란 이런 것이구나' 라는 깨달음이 크게 느껴졌다.
완곡하게 돌려 말하며, 두루뭉술하고 모호한 위로가 아니라 늘 절체절명의 순간인 듯 최선의 삶과 순간들을 살아가는 정제된 삶 자체가 얻고 싶은 사이트라고 생각되어 정말 본받고 싶은 부분이었다. 한 분야에서 경지에 다다른 선구자로서 하는 말씀들이라고 생각되었고, 그대로 본받고 싶은 부분이 많다. 한 구절 한 구절 허술한 부분이 없다.
곱씹고 필사하며, 삶을 대하는 자세에 녹여낼 수 있도록 하고, 안일하고 적당히 타협하고 싶은 약한 마음이 들 때 다시 각성할 수 있는 지침서가 될 것 같다.
4. 이 책에서 얻은 것과 알게 된 점 그리고 느낀 점
: 최고의 자리에 있는 사람은 한 순간도 안일하게 운에 기대거나, 흐트러 지지 않는 다는 점, 누가 보아도 엄격하고 높은 기준을 스스로 세우고 그에 맞게 행동해야만 한다는 점을 통해 최고가 되려면 그에 걸맞는 대단한 노력이 반드시 있다는 점을 알게 되었다.
성장을 위해 실패를 두려워 해서는 안 된다는 점과 이기기 위한 과정은 냉정한 것이고, 도의적으로 허용되는 것은 있을 수 없다는 것이며 가능한 모든 수단을 동원해서 돌파구를 찾아나가는 것에 대한 비난은 두려울 것이 아니라는 내용으로부터 최근 고민하고 있던, 0호기 계약 갱신과 관련해 마음을 굳히게 되었다.
5. 책을 읽고 논의하고 싶은 점은?(페이지와 함께 작성해 주세요)
P.134~5) 비상식적이라도 어떻게든 싸워야 한다. 이 문이 안 될 때는 다른 문을 찾아 저 문으로 나가야 한다. 이것도 안되고 저것도 안 되고 도무지 나갈 길이 없어 보인다면, 별 수 없다. 유리창을 깨고라도 나가야지. / 그리고 살아남는다면 그 비상식은 곧 상식이 된다. 나는 여태껏 그런 방식으로 살았다. 힘이 드는 자리를 넘어가면 반드시 그 앞에 어떤 결실이 기다리고 있었다.
P.140) 세상 살이에는 기댈 곳이란 게 애초에 있지도 않으며, 남에게 기대는 것 자체가 바보다. 길이 없다면 찾아야 하고 모든 건 본인이 만들어가야 한다. 핑계 속으로 도망치는 인생은 언젠가 앞길이 막히게 되어 있다.
P.154~5) 몸이 안 좋다면 그 문제를 어떻게 해결할 지를 고민하고 자신을 바꿀 생각을 해야 한다. 그렇게 한 순간 한 순간이 쌓여서 인생이 된다. 인생이란 매 순간을 붙잡으려고 최선을 다해야 하는 것
P.172) 세상일은 모두 '왜?'라는 퀘스천 마크를 갖고 그 속으로 들어가 깊이 관찰해야 답이 나오는 법이다. / 그저 시키는 대로 연습만 한다고 해서 다 해결되지 않는다는 걸 알아야 한다는 것이다. / 탐구하고 몰두해야 비로소 문제가 해결된다.
6. 연관 지어 읽어 볼 만한 책 한 권을 뽑는다면?
: 모든 것은 기본에서 시작한다. 손웅정 저 | 수오서재
삶의 태도와 기본에 대한 철학을 이야기한다는 점에서 공통점을 찾고 사이트를 확장해 나갈 수 있을 것 같다.
7. 조편성 구글폼 제출하기
https://forms.gle/C4AerGxoH9SwmWxw7
댓글
달가루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