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신청 가능한 독서모임
9월 돈버는 독서모임 - 부의 전략수업
독서멘토, 독서리더

1. 책 제목: 원씽
2. 저자 및 출판사: 게리 켈러, 제이 파파산
3. 읽은 날짜: 2024.05.06-05.07
4. 총점 (10점 만점): 10점/ 10점
5. N번째 독서 : 2
One Message
한 가지에 집중하라.
One Action
'최종 목표 - 5년 목표 - 올해의 목표 - 이번 달의 목표 - 이번 주의 목표'
를 달성하기 위해 오늘 내가 할 수 있는 단 하나 집중하기.
본
#80:20 #하루2시간
[ p49 성공에 필요한 불평등한 분배 ]
"80/20 법칙은 소수의 원인, 입력 혹은 노력이 보통 다수의 결과, 출력 혹은 보상으로 이어진다고 주장한다."
달리 말해 성공의 세상에서 평등한 건 없다는 말이다. 몇몇 소수의 원인이 대부분의 결과를 만든다. 제대로 된 인풋 하나가 대다수의 아우풋을 만들어 낸다. 선택적 노력이 거의 모든 성과를 창조한다.
깨 : 월부에서 말하는 하루 2시간은 20에 속하는 인풋같다. 퇴근 후 보내는 2시간이 하루, 이틀 모여 몇년이 지나면 내 인생을 바꿀 수 있는 큰 결과를 가져다줄 것이다.
적 : 내 인생 80을 바꿀 수 있는 20의 제대로 된 인풋을 넣자.
본
#건전한 습관 #단거리 경주
[ p73 성공은 철저한 자기 관리에서 온다 ]
:: 우리 문화에서 가장 지배적인 헛된 믿음은 바로 자기 관리라는 허상이다.
-리오 바바우타
대부분의 사람들이 생각하는 것과 달리 성공은 끊임없이 자신을 훈련시켜야 하는 마라톤 경기가 아니다. 성과를 올리기 위해 언제나 절제된 행동만 하고, 모든 면에서 자기 관리가 철저한 사람이 될 필요는 없다. 사실 성공은 단거리 경주다. 건전한 습관이 자리를 잡을 때까지만 자신을 훈련시켜 달리는 단거리 전력질주인 셈이다.
성공을 이루는 비결은 올바른 습관을 선택하고 그것을 확립하기에 필요한 수준만큼의 통제력을 갖추는 것이다. 이 습관이 삶의 일부가 되면 당신도 남의 눈에 자기 관리가 철저한 사람처럼 보이겠지만 당신 스스로는 그 일을 하는데 어려움을 느끼지 않을 것이다.
깨 : 철저한 자기 관리를 해야 한다고 생각하면 벌써부터 어렵다. 건전한 활동을 정해서 그것을 습관으로 만들면 저절로 자기 관리가 된다는 이야기같다. 월부에 와서 제대로 하게 된 목실감과 시금부를 2달여간 하고 있는데 아직 완전한 습관으로 길들여진 것 같진 않지만, 확실히 올바른 습관을 선택하게 되고, 스스로도 하루가 관리되고 있다는 느낌을 받았다. 금전가계부도 따로 정리하고 있는데 확실히 매일매일 눈에 지출이 보이니 더 관리하게 되고 금전가계부 제대로 쓰기 시작하면서 저축도 71%를 할 수 있었다. 목실감 외에도 어렵겠지만..ㅎ 임보 매일 작성하는 것도 몸에 벤 습관으로 만들고 싶다.
적 : 목실감 시금부 작성하기. 투자뿐만 아니라 건강을 위해 운동 습관도 만들기...ㅠ,
본
#의지력의 한계 #탄수화물, 단백질 #나의 기본값 #중요한 일 우선
[ p82 의지만 있다면 못할 일은 없다 ]
:: 세이렌의 유혹을 뿌리치기 위해 돛대에 자신을 묶으라고 한 오디세우스는 자신의 의지력이 얼마나 약한지 잘 알고 있었다.
-패트리샤 코헨
의지력은 어떤 순간엔 하늘을 뚫을 것만 같다가도 또 다음 순간 펑 하고 연기처럼 사라져 버렸다. 그리고 또 어느 순간 충만해져서 투지를 불태우다가 돌아서면 또 완전히 없어져 버리고는 했다. 그건 내 마음대로 쓸 수 있는 게 아니었다.
안타깝게도 의지력은 우리 마음대로 언제든 가져다 쓸 수 있는 것이 아니므로 최대한 적절히 활용하려면 먼저 잘 관리할 수 있어야 한다.
[ p93 내가 옳다고 생각한 것이 정말 옳은 것인가]
의지력이 바닥나면 우리는 보통 기본값 조건에 의지한다. 여기서 문제가 발생한다. 그렇다면 당신의 기본값은 무엇인가?
[ p94 의지력도 관리가 필요하다]
매일 의식적으로 그것을 보호하려는 노력을 기울이지 않으면 한 순간 의지력이 충만하다가도 다음 순간엔 의지력도, 나아갈 길도 보이지 않는 상황에 처하게 된다.
의지력이 가장 높을 때 가장 중요한 일을 우선으로 처리해야 한다.
하루라는 시간을 투자해 최고의 성과를 얻고 싶다면 의지력이 떨어지기 전에, 당신의 가장 중요한 일, 그 한 가지 일을 일찍 해치워라.
깨 : 의지는 내 마음대로 할 수 없는 부분이다. 아침이 새로 시작하는 기분이 들면서 제일 의지력이 높은 시간대인 거 같다. 월부를 시작하고 퇴근 후 컴퓨터에 앉아 투자에 시간을 쏟고 있기는 하나, 아침 일찍 일어나 가장 집중력이 좋을 때 하는 것도 괜찮을 거 같다. 가끔 저녁에 하기 싫은 때도 있는 걸 보면 오전에 내 의지력을 다 썼기 때문이 아닐까 싶다. 정박 출근 시에 남편과 함께 미모를 도전해 봐야겠다..항해를 나가면 당직 루틴에 따라 출퇴근이랄게 애매해지겠지만..., 당직 루틴에 따라 내 의지력이 충만한 시간을 찾아보자.
적 : 아침시간 활용해 보기. 항해 당직에 따라 내 의지력 충만한 시간 찾아보기.
본
#짧게가며 중심잡기 #유리공 지키기
[ p104 시간은 결코 우리를 기다려 주지 않는다 ]
시간을 가지고 도박하는 것은 결코 되찾을 수 없는 돈을 거는 것과 같다. 설사 이길 수 있따고 자신한다 하더라도 그동안 잃어버린 것에 대해 후회하지 않을 자신이 있는가?
[ p108 버리고, 선택하고, 집중하라]
개인적 삶에서는 무엇보다도 '안다는 것'이 중요하다. 자신의 몸과 마음을 알고, 가족과 친구를 알고, 자신이 실질적으로 무엇을 필요로 하는지 알아야 한다. 일을 위해서든 혹은 다른 어떤 것을 위해서든 무엇도 희생시켜선 안된다. 이들 사이를 수시로 왔다 갔다 하거나 때로 두어 가지를 한데 합칠 수도 있지만 그것들 중 어느 하나도 오랫동안 무시할 순 없다.
중요한 것은 중심을 잡느냐 잃느냐가 아니라 '짧게 가느냐, 길게 가느냐'이다. 개인적 삶에서 중심이 흔들리는 경우라면 간격을 짧게 두고 수시로 중심을 잡아라. 짧게 가면 가장 중요한 모든 것들과 관계를 잃지 않으면서 그것들을 함께 움직여 나갈 수 있다.
삶이라는 게임에서 다섯개의 공을 저글링하고 있다고 상상해 보라. 그 공은 각각 일, 가족, 건강, 친구, 정직이다. 그리고 지금 당신은 그것들을 모두 떨어뜨리지 않고 성공적으로 저글링하고 있다. 하지만 어느 날 '일'이 고무로 된 공이라는 걸 깨닫게 된다. 그걸 떨어뜨리면 도로 튀어오를 것이다. 하지만 다른 네개의 공, 가족, 건강, 친구, 정직은 유리로 만들어져 있다. 그걸 떨어뜨리면 돌이킬 수 없이 흠이 나고, 이가 나가거나, 심지어 산산조각 날 수도 있다.
우선순위에 따라 처리하기 위해서는 자신에게 가장 중요한 일이 무엇인지 명확히 알고 그것부터 끝내야 한다. 그런 다음 퇴근 해서는 가정에서의 우선순위를 명확히 파악하여, 다음 날 다시 일에 집중할 수 있어야 한다.
무게를 맞추는 삶을 살아라. 중요한 일을 맨 앞에 두고, 나머지 부분을 기회가 닿는 대로 관심을 쏟아라. 훌륭한 삶이란 곧 다른 여러부분의 무게를 맞추는 삶이다.
깨 : 월부 동료분들의 고민 중에 유리공에 대한 것이 많다고 느꼈다. 나는 이제 시작한지 얼마 안되서 남편이 많이 이해해주고 있지만, 이 부분을 읽으면서 다시 한번 생각하게 되었다. 남편이 배려해주는 이 시간이 참 소중한 것인 만큼 열심히 사용하고, 남편과 보내는 소중한 시간도 미리 떼어두려고 한다. 남편에게 항상 고맙다. 유리공 잘 지키자. 그리고 건강.. 3,4월 너무 무리했는지 컨디션이 너무 안 좋아졌다. 평소에도 면연력이 좋진 않았다. 근데 또 운동은 안하고..ㅋㅋㅋ.. 월부 공부하면서 너무 투자에만 시간을 쏟다보니 몸이 버티질 못한 것 같다. 컨디션이 안 좋으니까 공부를 하면서도 집중해서 할 수가 없었다. 투자공부를 하려면 건강이 평균 수준으로 올라 올 때까지는 건강 시간을 충분히 확보해야 할 것같다.
적 : 남편이 내어준 소중한 시간 감사함을 갖자. 남편과의 행복한 시간도 미리 떼어두자. 건강..제발 평균치까지만이라도 올리자. 운동하자..
본
#나로 살기
[ p130 성공한 사람 흉내 내기 ]
누군가 성공하려면 성공한 사람처럼 말하고, 걷고, 심지어 그들처럼 차려입어야 한다고 했다. 그래서 나는 그대로 따랐다. 거기에 진짜 내 모습은 없었지만 나는 효과가 있는 것이라면 그 어떤 것이라도 따라 하려고 했기 때문에 그 말을 진지하게 받아들였따. 시간이 얼마 흐르자 성공한 사람 '흉내 내기'에 아주 질려 버리고 말았다.
효과는 있긴 했지만 결국에는 스스로를 너무 몰아붙이고 내 주위에 있는 다른 사람들을 떠나가도록 만들었다. 성공을 얻긴 했지만 동시에 병도 얻었다. 그리고 내 곁에는 지친 일상만이 남게 되었다.
나의 잘못된 믿음을 버리고 정반대의 길로 가기로 했다. 가정 먼저, 긴장을 풀었다. 내 몸에 귀를 기울이고, 속도를 늦추고, 마음을 느긋하게 먹었다. 신체적으로나 정신적으로 건강을 되찾았고 그 상태를 유지했다.
내가 배운 성공의 핵심은 이렇다. 삶의 매순간마다 가장 적합한 행동을 하는 것이다. 떳떳하게 "여기가 지금 내가 있어야 할 곳이고 나는 내가 이 순간에 해야 할 일을 하고 있다"라고 말할 수 있다면 당신의 삶 속에 숨어 있는 모든 훌륭한 가능성들이 현실이 될 것이다.
깨 : 월부에서 성공한 분들이 한 것을 그대로 따라가야 성공할 수 있다고 생각했던터라 이 부분을 읽으면서 처음에는 조금 의아했다. 그러나 내가 최종적으로 받아들인 내용은, 성공한 사람들의 마인드, 행동을 최대한 흡수하려고 하되 나에게 맞는 방식으로 가져와야 한다는 것이다. 물론 마인드나 투자 방식은 최대한 흉내 내는 것이 맞다고 생각한다. 그러나 행동 부분에서는 자신에게 맞는 방법을 찾아야 된다고 느꼈다. 각자 상황에 따라 매일 임장을 못 갈수도 있고, 하루에 4시간을 할애할 수 있는 사람도 있는 반면 하루에 몇시간 할애할 수 없는 사람도 있을 것이다. 그런데 성공한 사람이 한 그대로를 따라하겠다고 생각하면서, 내가 처한 상황과 맞지않게 그걸 억지로 밀어붙이다보면 정신적으로도 육체적으로도 금방 지치게 될 것이다. 나 또한 3,4월엔 여유가 있어 시간을 많이 투자할 수 있었지만, 이제 곧 항해를 나가서 확보할 수 있는 시간도 줄어들 것이고, 항해 기간이 길어서 임장을 갈 수 있는 날도 한정적이다. 하지만 성공한 분들의 일상을 참고하되 내 상황에 맞는 방식으로 이 시장에서 꾸준히 발 담구고 있기를 목표로 해나가려고 한다.
적 : 성공한 사람들의 마인드, 투자 방식, 행동을 최대한 흡수하되 내가 처한 상황 그리고 내 성향에 맞는 양식으로 만들어 가자.
본
#후회하지 않기 #도전하기 #가치있는 삶 살기
[ p262 오래된 미래가 건네는 조언 ]
:: 앞으로 20년 뒤 당신은 한 일보다 하지 않은 일을 후회하게 될 것이다. 그러니 배를 묶은 밧줄을 풀어라 안전한 부두를 떠나 항해하라. 무역풍을 타라. 탐험하고, 꿈꾸고, 발견하라
-마크 트웨인
"삶을 즐겨라. 두려워하지 말고 온전히 살아라. 목적의식을 가지고, 거기에 모든 걸 바치고, 절대 포기하지 마라"라고 하지 않을까. 노력 역시 중요하다. 노력이 없다면 결코 닿을 수 있는 최고 수준까지 올라갈 수 없기 떄문이다. 성취도 중요하다. 성취가 없다면 자신의 진정한 잠재력을 절대 경험하지 못할 것이기 때문이다. 목적의식의 추구 또한 중요하다. 그렇게 하지 않으면 오래도록 지속되는 행복을 절대 느끼지 못할 것이기 때문이다. 이 모든 것들이 진실하다는 믿음을 가지고 길을 나서라. 가치 있는 삶을 살아라. 그러면 결국에는 "다르게 살았으면 어떘을까" 대신 이렇게 살아서 기쁘다"라고 말하게 될 것이다.
가치 있는 삶을 측정하는 방법에는 여러 가지가 있겠지만 그중에서도 가장 확실한 것은 그 삶에 후회가 얼마나 있느냐를 알아보는 것이다.
깨 : 지나온 내 삶을 돌아보면 도전한 적도 있지만 그냥 흘러가는 대로 산 기간도 있다. 대학교 시절까지는 그래도 나름대로 목적의식을 가지고 살았던 반면에 사회에 나오고 나서는 인생에 큰 목적의식 없이 흘러가는 대로 살았던 것 같다. 사람마다 가치관에 따라 다르겠지만, 지금의 나는 회사에서의 진급이나 성과, 직업적인 것보다는 투자 공부에 더 포커스를 맞추고, 노후자금을 마련하기 위해 투자에 도전하고 싶다. 그리고 투자 공부하는 것이 힘든 부분도 있지만 성취감과 재미가 있다. 그리고 40대 후반 정도가 되면 투자 활동을 지속하면서 회사말고 내가 진짜 흥미를 느끼는 일을 하고 싶다. 나는 어릴때부터 친구들이 고민있으면 날 먼저 찾을 정도로 친구들의 고민을 들어주는 걸 잘 하기도하고 좋아하기도 한다. 그리고 사주를 좋아한다 ㅋㅋ. 아주 믿는건 아니지만 큰 흐름은 꽤 맞아왔다. ㅋㅋ 사주 공부도 기초적인 부분까지만 했었는데, 투자로 어느정도 성과를 낸 후에 다시 공부를 이어나가고 싶다. 그래서 나중에는 고민 상담과 사주를 접목해서 원하는 일을 해보고 싶다. 나중에 나이가 들고 책에서 나온 것처럼 후회없는 삶을 살기 위해 알차게 살아야겠다.
적 : 후회없이 살자. 50전까지 투자 열심히 해보자. 투자로 성과가 나면 내가 좋아하는 일 도전하기.
-끝.
댓글
깡구님 헉벌써 전 돈의속성정리해서 저장해뒀는데 😢 😢 깡구님 수정하셔야 할부분이 있어요 ㅋㅋ 104p108p내용이 두번 겹쳤어요 오늘도 찐수고 하셨어요 건강관리 꾸준히 하세요 전 달밤에 운동하려구요 ㅋ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