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천도서후기

[혜동동이] 인생은 순간이다 독서후기

24.05.08
0. 책의 개요
책제목인생은 순간이다
저자 및 출판사김성근 / 다산북스
읽은 날짜24.5.2 ~ 24.5.8 (7일)
재독 여부X
점수8점


1.저자 및 도서소개
저자소개 : 김성근2023년 80대의 나이에도 야구장에 꼿꼿하게 서서 선수들을 지도하는 대한민국 최장수 야구 감독. 여전히 직접 공을 던져주고, 땅바닥에 엎드려서라도 타격 자세를 잡아주면서 굵은 땀방울을 흘리고 있다. 태평양돌핀스, 쌍방울레이더스 등 꼴찌를 면하지 못해 이른바 ‘오합지졸’로 불리던 팀의 감독을 맡아 가을 야구까지 올려놓으며 야구계에 일대 파란을 일으켰다. 이후 신생팀에 가까웠던 SK와이번스의 사령탑을 맡아 감독 1년 차, 단숨에 우승을 거머쥐었고 감독 재임 기간 내내 5번의 한국시리즈 진출과 3번의 우승이라는 놀라운 성적을 내며 ‘SK와이번스 왕조 시대’를 열었다는 평가를 받았다. 한국 최초의 독립 구단인 고양원더스의 감독을 맡고, 일본 지바롯데마린스와 후쿠오카소프트뱅크호크스에서 코치를 하는 등 ‘야구’가 있는 곳이라면 가리지 않고 종횡무진하며 평생 야구와 함께 살아왔다. 현재는 JTBC 〈최강야구〉에서 최강몬스터즈 감독을 맡고 있다.김성근은 야구를 하며 자연스럽게 인생을 배웠다고 말한다. 지도자로서 수없이 많은 선수를 만나고 가르치며 인간의 잠재 능력이 얼마나 무한한지 깨달았고, 자식을 위해 더 엄격해질 수밖에 없는 부모의 심정을 가슴에 새겼다. 봄부터 가을까지 계속되는 승부 속에서 시련, 위기, 좌절을 끊임없이 마주하며 인생을 배웠고, 도저히 불가능할 것 같던 한계도 거북이처럼 묵묵히 한 걸음 한 걸음 옮기다 보면 끝내는 넘어설 수 있다는 깨달음을 얻었다. 아무리 노력해도 별반 나아지지 않는 것 같아 걸음을 망설이는 이들에게, 김성근은 이 책을 통해 ‘인생은 순간순간의 축적’이라는 깨달음과 함께 담담한 응원을 건넨다. 
책소개
“죽었다 깨어나도, 나이를 먹었다 해도계속 성장하지 않으면 자리가 없어.시선은 늘 앞으로, 미래로.”
82세 현역 감독 김성근 에세이대한민국 대표 야구인이자 82세의 나이에도 여전히 야구계에 몸담으며 현역으로서 활동을 이어가고 있는 김성근이 80년 인생에서 배운 깨달음과 지혜를 한 권으로 정리했다. 그는 흔히 ‘야신’이라는 별명으로 불리지만 그는 신이라는 별명에 손을 내젓는다. 야구에는 신 같은 것이 없다고, 자신은 아직 야구를 모른다고. 스무 살의 어린 나이에 혈혈단신 가족 한 명 없이 혼자 조국으로 돌아왔지만 ‘쪽발이’라는 조롱을 들어야 했던 재일교포, 꽃피우기도 전에 부상으로 이른 나이에 마운드에서 내려와야 했던 비운의 투수, 꼴찌만 거듭하던 약팀의 감독……. 이른 나이에 지도자 인생을 시작했지만 우승을 거머쥐기까지는 무려 25년을 벼려내야 했다. 그런 스스로의 인생을 돌아보며 김성근은 ‘거북이 인간’이었다고 회고한다. 토끼들처럼 재주를 타고나지도 못했고 꾀를 부릴 줄도 모르지만, 어떤 문제에 부딪히면 멈춰 서서 오랫동안 고민하고 숙고하며 오직 ‘내 안에서’ 답을 찾는 우직한 거북이였다고.남들보다 소질도 부족했고 속도는 느렸지만 그런 만큼 부지런히 움직였다. ‘잠자리 눈깔’이라 불릴 만큼 매 순간 눈을 번뜩이며 문제를 풀어갈 아이디어를 찾았고, 매일 시합에서 진지하게 고민하며 상황을 돌파할 방법을 찾았다. 그렇게 찾은 아이디어와 방법들은 고스란히 김성근의 야구를, 인생을 지탱하는 프로세스가 되었다. 스스로가 느린 거북이였기에 선수들이 성장할 때까지 인내심을 갖고 기다려줄 수 있었다. 그렇게 ‘통산 1000승’이라는 고지를 한국에서 두 번째로 넘은 감독이 되었다.자신부터가 타고난 재능도 없고, 가난한 범인凡人이었기에, 김성근은 말한다. 인생이란 결국 순간이 축적되어 만들어지는 것이라고. 매 순간에 한 결정과 행동이 쌓이고 쌓여 인생이 된다고. 그래서 단 한 순간도 허투루 보내선 안 된다고.



2. 본깨적 노트: 본것 깨달은것 ★적용할 것
페이지본 것깨달은 것  ★적용할 것
1장 이겨내기 위한 의식
p21무엇이든 자기가 지금 베스트라는 확신이 들 만큼 열심히 하면 기회는 언젠간 오게 되어 있다.운도 내 편이 된다.이정도면 된다는 마인드가 아니라 스스로 만족할 수 있는 마인드로 임해야 기회는 온다.
p22인생이란 결국 순간이 축적되어 만들어지는 것이기 때문이다. 어제, 오늘, 내일 마주치는 순간들, 매 순간에 한 결정과 행동이 쌓이고 쌓여 인생이 된다.월부에서 배운 것처럼 매일 매일은 열심히 살자 그럼 훗날 후회는 없을거다.
p25내일이 있으니 오늘은 어떻게 되든 괜찮다는 마음가짐으로 사는 게 아니라, 오늘 해야 할 일을 하다 보면 어느새 내일이 와 있는 삶을 살고자 했다.오늘 하루를 최선을 다해 살자. 오늘도 내일도
p34말하자면 어제의 한계가 열 개였다면 오늘의 한계는 스무 개인 셈이다. 그렇게 행동하다 보면 그 틈에서 살아서 꿈틀거리는 무언가가 느껴진다.자신만의 한계를 계속해서 넘어보자.
p44힘들 때도 그 안에서 즐거움을 찾아야 한다.힘들다고 불만만 늘어놓을 것이 아니라 그 안에서 즐거움을 찾아야 그 일을 계속할 수 있다.
2장 나는 비관적인 낙천주의자
p72비관적인 상황 속에서도 골똘히 고민해 어떻게든 아이디어를 내고, 긍정으로 바꿔가는게 베스트다.'괜찮다'고 자기 자신을 속이거나, '가진 게 부족해서 그렇다'며 없는 것을 비난하는 사람은 약하다.
★기억할 것
3장 개척자 정신
p125사실 인생의 모든 게 그렇다. 만족은 영원히 없다. ★기억할 것
p146인생의 모든 것이 그렇다. '와, 이렇게 어려울 수 있나' 싶은 문제도 생각하고 생각하다 보면 아이디어가 나온다. 어려워질수록 생각은 깊어지고 해결 능력이라는 게 육성되어 간다.어렵다고 피할 것이 아니라 오히려 기회라고 생각하자
4장 이름을 걸고 산다는 것
p166순간을 잡을 수 있는 집중력이 사람의 미래를 결정한다.집중력!
p184아무리 데이터가 많아봤자 그게 머릿속에 다 들어 있지 않으면 아무 쓸모가 없다.내 머릿속으로 내 것으로 만드는 것이 중요하다.
5장 비정함 속에 담은 애정
p242매일 마주하는 고민, 훈련, 시합 모든 게 다 붙잡아야 할 순간이다. ★기억할 것
6장 자타동일
p288산에 올라갈 때를 생각해 보라. 주변에 힘들다, 힘들다 말해봤자 방법은 나오지 않는다. 내가 찾는 수 밖에 없다. 남에게 의존해 봐야 스스로 얻는 게 아닌 프로세스로는 언제가 또 길을 잃고 말 것이다. ★기억할 것



2-2. 적용할 것 정리 (BM)
  1. 스스로 얻을 수 있는 방법을 찾자
  2. 힘들 때에도 그 안에서 즐거움을 찾아야 한다.
  3. 무엇이든 자기가 지금 베스트라는 확신을 갖자 그럼 기회는 언제든 온다.


3. 이책에서 얻은 것 (원씽)
One Message
비관적인 상황 속에서도 골똘히 고민해 어떻게든 아이디어를 내고, 긍정으로 바꿔가는게 베스트다.'괜찮다'고 자기 자신을 속이거나, '가진 게 부족해서 그렇다'며 없는 것을 비난하는 사람은 약하다.
One Action
어떠한 상황에서든 긍정적인 마인드 및 긍정적인 태도가 필요하다. 그 상황을 피하려고 합리화하는 방법은 옳지 않다.


4.연관지어 읽어볼 책
모든 것은 기본에서 시작한다


5. 바로 행동으로 가능한 1가지힘들 때도 그 안에서 즐거움을 찾아야 한다.

댓글


혜동동이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