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반스쿨 중급반 돈의 속성 독서 후기 [열반스쿨 중급반 37기 104조 파이프라인]

열반스쿨 중급반 독서 후기 작성 과제


STEP1. 책의 개요

내가 읽은 책의 개요를 간단하게 작성해보세요

1. 책 제목: 돈의 속성

2. 저자 및 출판사: 김승호

3. 읽은 날짜: 2024.05.11 

4. 총점 (10점 만점): 10점/ 10점

 

STEP2. 책에서 본 것

몇 가지 핵심 키워드와 함께 내가 책 내용을 나만의 언어로 요약해보세요

[투자의 법칙]

#투자 항목

요새 돈이 된다면 무조건 투자하는 사람들이 많다. 돈에 대한 욕망이 사람의 눈을 멀게 하는 것이다. 저자는 전쟁에 관련된 회사나 총기, 무기, 담배, 술, 마리화나, 마약같은 분야 및 회색 지역에 있는 사업들도 절대 투자하지 않는다고 한다. 누군가 내게 정말 수익이 좋고 잠깐만 투자해서 이익을 보고 빠지라고 하면 나는 그 유혹을 뿌리칠 수 있을까. 돈이 많아서 신념을 지킬 수 있는 것이 아니라 신념을 지킬 수 있기에 돈이 많아진 것이라는 그의 생각을 다시 한 번 마음에 새긴다.


[내가 사장이 되는 법]

#사장

'정말 열심히 내가 주인인 것처럼 열심히 일을 하면 주인이 될 수 있다. 그곳에서 주인이 되지 않아도 다른 곳에서 주인이 될 수 있다.' 많은 부분에서 앞에 놓인 단기적인 목표를 달성하면 쉬는 경향이 있었다. 잠깐 노력하고 그 이상을 회피하며 안주하려는 생각이 나를 나태하게 만들었다. 고통을 즐기지 못해 쉼의 유혹에 휩쓸렸다. 내 삶의 주인은 누구일까. 나는 내 삶을 주인으로, 사장으로 살고 있는가. 아니면 직원으로 주어지는 월급을 받으며 그에 맞게 살고 있는가.

 

STEP3. 책에서 깨달은 것

책을 읽고 난 후 새롭게 깨닫게 된 점을 적어보세요


돈의 속성이라는 제목은 얼핏 거부감을 주지만 내용을 열어 들여다 보면 내 마음을 휘저어 새로운 가치관을 가지게 한다. 우리나라에서의 기본 교육은 실생활 경제에 대해 가르쳐주지 않으며 많은 부분을 새롭게 알아가야 한다. 특히 가치관에 대한 부분이 많이 부족한데 이 책을 통해 그 부족한 부분을 많이 채울 수 있다. '부'라는 것은 무엇인지, '부자'의 정의는 무엇인지, 내가 가져야 할 마음과 행동 습관이 무엇인지 구체적으로 모르고 막연히 열심히 살아왔다. 우리 사회는 열심히 공부해서 좋은 직장에 취직해서 결혼해서 아이낳고 행복한 가정을 꾸리면 된다는 간단한 문장으로 삶을 표현하기에 우리는 그 안에서 방향을 제대로 잡지 못하고 휩쓸려 어영부영 살다보니 소위 말하는 줏대가 없었다. 그리고 부에 대해 말하기 터부시하는 우리 문화에서 가르침을 얻는다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니다.

이 책을 읽고 깨달은 것은 이 책을 자주 읽어야 한다는 것이다. 내가 방향을 잃을 때마다, 아니 시간이 날 때마다 읽어야 한다는 생각이 들었다. 특히 나처럼 주위에 부에 대한 멘토나 고민을 나누고 이야기를 할 사람이 없다면 꾸준히 읽고 항상 나의 마음을 가다듬으며 올바른 방향을 보고 있는지 확인해야 한다.

 

STEP4. 책에서 적용할 점

책 내용 중 내 삶에 적용하고 싶은 점을 작성해보세요. 적용할 점은 구체적일수록 좋아요!


1. 내가 투자자로서 가치에 투자하고 순간의 이익 만을 고려하지 않는 마인드가 확실히 정립되어 있는지 생각하며 행동하기.

2.좋은 습관을 실천하려 노력하고 지금의 나를 남과 비교하지 않으며 나만의 의지로 행동하기.

3.불필요한 말과 행동을 하지 않으며 미래를 항상 생각하기.

 

STEP5. 책 속 기억하고 싶은 문구

책을 읽으며 기억하고 싶은 ‘책 속 문구’가 있다면 적어보세요

(P. 402) 투자란 시장을 이기겠다고 하는 일이다. 세상에서 가장 어려운 일 중에 하나다.



댓글


고운콩user-level-chip
24. 05. 16. 15:53

파이프님, 독서후기 쓰시느라 넘넘 수고하셨어요~~ 본깨적으로 정리 완벽!!! 앞으로 적용할 점 잘 지켜나가실 거예요!! 화이팅~~

나부기user-level-chip
24. 05. 22. 13:05

라인파이프님의 독서 후기를 읽으면서 제가 이 책에서 생각하지 못했던 부분을 많이 느꼈습니다. 이런 부분을 독서 모임에서 더 말씀해 주시면 조원들에게 더 많은 생각하도 할 얘기가 많아질 것 같습니다. 저도 김승호 선생님을 멘토로 정하고 제가 길을 잃었을 때 "김승호 선생님이라면 이런 경우 어떻게 하실까?"라는 생각을 많이 합니다. 어른이 될 수록 큰 어른이나 스승을 찾기 힘들잖아요. 책으로 멘토를 찾아서 너무 감사하다고 생각했어요. 라인파이프님도 이 책에 많은 지혜들을 많이 얻어가시길 바랄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