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신청 가능한 독서모임
9월 돈버는 독서모임 - 부의 전략수업
독서멘토, 독서리더

STEP1. 책의 개요
1. 책 제목: 돈의 속성
2. 저자 및 출판사: 김승호
3. 읽은 날짜: 2024.05.13.
4. 총점 (10점 만점): 10점/ 10점
STEP2. 책에서 본 것
[Chapter1. 돈의 속성]
#돈은 인격체다 #돈은 중력의 힘을 가졌다 #일정한 돈의 힘 #돈마다 시간은 다르게 흐른다 #남의 돈을 대하는 태도가 내 돈을 대하는 태도다
돈의 속성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인격체라는 인식이 필요하다. 인격체로 바라보고 대할 때 돈을 벌고 부를 축적하기에 도움이 되는 행동을 할 수 있다. 작은 돈을 소중이 여기는 것이 필요하다. 큰 돈은 좋은 곳으로 보낼 줄 알아야 한다. 돈을 함부로 대하면 들어오는 돈도 도망간다. 질 나쁜 돈은 다른 질 좋은 돈도 나쁘게 물들인다. 돈은 돈끼리 뭉치려고 해서 중력과 같다. 일정하게 들어 오는 돈은 큰 힘을 갖는다. 남의 돈을 대하는 태도는 내 돈을 대하는 태도와 같다. 내가 대접받기 위해서는 먼저 대접할 줄 알아야한다. 내가 도움 받고 싶으면 먼저 도움을 줄 수 있어야 한다. 시간에 대해도 똑같이 적용된다. 내 시간이 귀한 만큼 타인의 시간도 귀하게 대해야 한다. 약속시간에 늦지 말아야한다.
STEP3. 책에서 깨달은 것
STEP4. 책에서 적용할 점
STEP5. 책 속 기억하고 싶은 문구
(p. 14) 돈은 법인보다 더 정교하고 구체적인 인격체다. ... 자기를 소중히 여기는 사람에게 붙어 있기를 좋아하고, 함부로 대하는 사람에겐 패가망신의 보복을 퍼붓기도 한다.
(p. 15) 돈은 감정을 가진 실체라서 사랑하되 지나치면 안 되고 품을 때 품더라도 가야 할 땐 보내줘야 하며, 절대로 무시하거나 함부로 대해서는 안 된다. ... 작은 돈을 절대로 함부로 하지 않게 되고 큰돈은 마땅히 보내야 할 곳에 보내주게 된다.
(p. 27) 돈은 다른 돈에게 영향을 주며 그 돈의 액수가 크면 클수록 다른 돈에 영향을 준다.
(pp. 28-29) 먼저 10억원을 모으기 위해서는 1억 원이 필요하다. ... 재산 증식 과정을 보면 1, 2, 3, 4, 5처럼 양의 정수(자연수)로 늘어나는 것이 아니라, 1, 2, 4, 8, 16과 같이 배수로 늘어난다.
(p. 35) 자기 자식은 지극히 사랑하면서 남의 자식에게는 매몰찬 사람이 있다. 자기 자식은 금처럼 귀한데 며느리나 사위는 한 번도 남의 집 귀한 자식이라는 생각을 해본 적이 없는 것 같다.
(pp. 95-96) 나는 부족함 없고 검소함에 만족해도 가족, 배우자, 자식의 삶의 가치는 다를 수 있다. 내 삶의 가치를 다른 가족에게 강요해서는 안 된다. ... 가난을 겪어보지 않은 사람은 가난이 얼마나 무서운지 짐작도 못한다. 마음의 가난은 명상과 독서로 보충할 수 있지만 경제적 가난은 모든 선한 의지를 거두어가고 마지막 한 방울 남음 자존감마저 앗아간다. 빈곤은 예의도 품위도 없다. 음식을 굶을 정도가 되거나 거처가 사라지면 인간의 존엄을 지킬 방법이 없다. 빚을 지는 일이라도 생기면 하루는 한 달처럼 길고 한 달은 하루처럼 짧아진다. 매일매일 배는 고픈데 빚 갚는 날은 매달 날아오기 때문이다. ...
"가난은 낭만이나 겸손함이라는 단어로 덮어놓기엔 너무나도 무서운 일이다. 가난하게 태어난 건 죄가 아니지만 가난하게 죽는 것은 나의 잘못이다."라고 빌 게이츠는 말했다. ...
부자가 되는 방법의 시작은 자신이 부자가 될 수 있다고 믿는 것이다. 어떤 부자를 경멸할 수는 있어도 부를 경멸해서는 안 된다. 물론 자신이 부자가 될 수 있다고 믿는다고 부자가 되는 것은 아니다. 그러나 나는 부자가 될 수 없다고 생각하는 사람은 절대 부자가 될 수 없고, 부자가 될 수 있다고 믿는 사람 중에서 부자가 나온다고 믿는다.
(p. 109) 몸에만 때가 있는 것이 아니다. 이것은 삶의 때다. 이 때를 벗겨내지 않으면 올바른 부는 나를 찾아왔다가도 다시 돌아간다
(p. 146) 사실은 이 두 가지 제안이 다음 세 번째 제안에 비해 쉬운 것 같아도 가장 어려운 일이다. 사람의 마음을 바꾸는 일이 행동을 하는 일보다 힘들기 때문이다. 부자가 되지 못한 사람 중 대부분은 능력이나 기회 혹은 종잣돈이 없는 사람이 아니라 부자가 되겠다는 실체적 욕심이 없는 사람이다.
(p. 235) 능구와 공부. 나는 내가 무엇을 바꾸고 싶거나 깊은 염원이 있으면 100일을 계속하는 버릇이 있다. 내가 100일 동안 그 행동을 했다는 것은 바꿀 수 있다는 뜻이고 절박하게 노력했다는 뜻이다. 원하는 것을 100번씩 100일 동안 써보는 것은 그것을 나에게 증명해내는 시간이다.
(p. 247) 사람들이 잘 모르는 사실이 있다. 작은 돈이 사람을 부자로 만들고 큰 돈이 사람을 가난하게 만든다는 사실이다.
댓글
멋있네요~ 내가 먼저 행동하고 실천하며 본보기를 보인다..!! 저희 조 안에서도 기대해봐도 되겠죠?? 하하하하하하 저부터 먼저 행동하고 실천해보도록할게요 하하하하하하하하 1억원모으겠다고 책상앞에 붙이고 조 단톡방에 인증 부탁드립니다 !!! >_<♥